기존에 제로웨이스트 상점 정보를 찾으려면 일일이 포털에서 검색해야 했다면, 앞으로는 서울시 디지털 지도 서비스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제로웨이스트(ZeroWaste) 매장이란 일회용 쓰레기나 과대포장 등을 줄여 배출 쓰레기를 최소화 하는 매장을 말한다.
스마트서울맵에서 제로웨이스트 상점 지도 보기
PC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서울맵’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1회용품‧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제품을 소분‧리필 판매하는 카페, 식당, 리필샵, 친환경 생필품점 등 70여 개 제로웨이스트 상점의 위치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다.
1번 제로웨이스트 상점 보기, 2번 원하는 분야의 상점, 3번 내 위치를 차례로 선택하면 주변 상점을 찾아볼 수 있다
‘스마트서울맵’ 첫 화면에서 바로 ‘제로웨이스트’ 아이콘을 선택하면 카페, 식당, 리필샵, 친환경 생필품점 등 원하는 유형의 상점이 어느 동네, 어느 위치에 있는지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상점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점명, 연락처, 홈페이지 및 SNS 계정 등의 추가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운영시간, 판매품목, 제로웨이스트 실천 내역을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예컨대 카페의 경우 다회용컵 이용 시 음료를 할인해 주거나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는 곳을 찾을 수 있다. 리필샵의 경우 세제‧샴푸 등을 다회용기에 소분할 수 있는 상점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서울맵 제로웨이스트 상점 상세정보 보기
시는 ‘스마트서울맵’ 내 제로웨이스트 상점 리스트를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제로웨이스트 상점 신규 등록이나 기존 상점 정보 수정은 ‘서울시 환경교육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서울시는 폐기물 감량을 촉진하기 위해 ‘제로웨이스트 매장 인증제’도 준비 중이다. 내년 2월까지 인증 기준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부터는 기준을 통과한 매장에 제로웨이스트 현판을 제공하고, 서울시 공식 SNS를 통한 홍보 지원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정미선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서울맵에 등록된 제로웨이스트 상점 정보를 통해 친환경적인 소비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시도할 수 있게 됐다”며 “무포장 판매, 다회용기 사용 등 일상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찾는 서비스가 되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