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부산 지방직 9급 일반행정직 공무원 면접 복기
수험번호 순으로 차례로 8명이 들어갔습니다. 한 타임에 8명(1~8조로 명칭), 회차순으로 순서를 말씀해주셨습니다.
ex) 3회차 2조 => 3번째 순서에서 2조 면접 부스로 들어가게 됨.
1-4조, 5-8조로 그룹이 나뉘어서 4명이 한 방에 들어갑니다. 파티션이 있었으나 방이 좁아서 다른 면접자의 목소리가 잘 들렸습니다. 그래서 조금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다른 분의 목소리가 귀에 파고들어서 집중을 잘해야 했습니다.
방에 들어가기 전에 3분 스피치 주제를 주면서 10분 시간을 주고 메모할 수 있도록 합니다. 3분 스피치 종이는 제출하지만 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면접부스에 들어와서 가장 먼저 자기소개를 한 뒤, 3분 스피치 준비한 것을 시작합니다.
1. 1분 내외로 자기소개
안녕하십니까. 저는 부산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부산에서 지내왔고, 이러한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과 이해도를 바탕으로 부산광역시를 위해 전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반행정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도서관에서 사서 보조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도서관 방문객분들께서 무엇이 필요한지 기민하게 파악하여 도와드리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저연령대 방문객이 원하는 책을 찾지 못하면 직접 찾아주거나 고연령대 방문객과 소통이 어려우면 필담으로 대화하는 방법을 통해 방문객분들의 성향에 따라 빠르고 정확하게 도와드리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에 따라 탄력성있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던 경험을 가지고 시민들과 소통을 잘하여 그분들의 특성에 맞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무원이 되고 싶습니다.
2. 3분 스피치(저출산과 인구 감소에 대한 해결방안: 부산은 어떤 걸 시행하고 있으며,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은?)
부산에서 시행 중인 저출산, 고령화, 청년 유출 대책 시책 나열 + 부산시의 이러한 꾸준한 노력으로 차츰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해결 방안은 말씀드리지 못했습니다. 생각이 안 나서... 그냥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마무리했는데 따로 물어보지 않으셨습니다.
3. 본인은 전문성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취득하여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행정사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대학 시절 필리핀으로 어학연수와 같은 해외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중에도 토익 공부를 하면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저는 여태 글로 된 영어를 공부하였는데 입직 후에는 영어회화도 공부하면서 부산시가 추구하는 글로벌 허브도시에 걸맞는 공무원이 되고 싶습니다.
4. 조직 생활 중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다면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저는 학창 시절에 조별 보고서를 작성했을 때 비협조적인 친구를 만나 갈등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2인조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는데 같이 하기로 되어있던 친구가 과제에 의욕을 보이지 않고 귀찮아해서 난감했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고민 끝에 그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어 협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친구는 따로 시간을 내서 모이는 것을 부담스러워하였고, 저는 그 친구와 함께 보고서를 무사히 끝마치는 것을 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밥을 먹고 남는 시간이나, 야간 자율 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과제 연구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하였습니다. 그 친구는 이를 받아들였고, 저는 해야 할 일에 대해 나열해보고 그 친구와 역할을 나눠 보고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상대가 원하는 부분을 잘 파악하여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5. 본인의 가치관은 무엇이며, 이 가치관이 어떠한 계기로 생겼으며, 조직 생활 중에 이것 때문에 갈등을 겪은 적이 있는지?
저는 책임감을 가지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가치관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한 계기는 없었지만... 제가 맡은 일을 책임감을 가지고 하지 않으면 남이 피해를 입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반행정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제 일이 곧 시민의 복지 생활과 직결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일을 미루면 시민들에게 피해를 끼친다고 생각하여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갈등...을 겪은 적이 없어서 그냥 제 가치관 준비한 거로 말했습니다.)
6. 다양한 직업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공무원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지원동기 질문)
저는 노인복지관에서 여러 번 봉사활동을 했는데, 그때 복지사분들의 일을 도와드리고, 노인분들의 말동무가 되어드리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이 경험으로 타인을 도와주면서 사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했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꼈고, 시민들을 위해 일선에서 일할 수 있는 일반행정직 공무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7. 아까 발표할 때(3분 스피치) 부산의 여러 시책을 나열하셨는데 그 중 가장 효과가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과 그 이유는?
애지중지라는 프로그램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어린 사촌동생이 있는데...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힘들어보여서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준비를 안한 질문이어서 살짝 횡설수설했습니다.ㅠ)
8. 팀장이 되었는데 팀원끼리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할 것이냐?
갈등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하니 여자 면접관님이 '0'?! 한 얼굴로 쳐다보셨습니당... 모의면접 때는 이런 말 안했는데 갑자기 행정학에서 배운 갈등조장론이 생각나서 갑자기 이런 소리를... 했던 것 같습니다........) 갈등을 겪음으로써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의견의 장단점을 따져보면서 팀원들끼리 토론하다보면 더욱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자 면접관, 여자 면접관 두 분이 있으셨고 여자 면접관 분이 주로 질문하시고 또 눈 잘 마주쳐주셨어요. 국가직보다 훨씬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근데 국가직보다 훨씬 긴장해버림.... 지방직때 더 열심히 준비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지방직이 질문 내용도 더 쉬운데 국가직 면접 때는 아무 생각 없고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가득차있었어요... 비록 국가직 면접에서 횡설수설 헛소리 가득했지만.ㅎㅎ)
꼬리 질문은 없었습니다. 질문은 간결하게 쓰긴 했는데 실제로는 더 길고 구체적으로 물어보셨습니다.
이제 질문 다했다고 3분동안 앉아있으라고 해서 가만히 앉아있었습니다. 타종 후에 감사합니다, 인사를 하고 밖으로 나왔습니다.
긴장 많이 해서 염소 소리도 내고 중간에 멈추기도 했습니다.ㅠㅠㅠㅠㅠ 근데 마지막에 여자 면접관님이 "긴장하셨는데도 정확하게 잘 답변하셨다."라고 말씀해주셔서 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
<국가직 면접과 비교하여>
저는 국가직 면접 때는 지방직 공부와 병행하느라 시간이 부족하여 책만 사서 했고, 지방직 면접 때는 시간이 많아서 인강과 책을 함께 결제했습니다. 하지만 겪어본바, 부산 지방직의 경우에는 굳이 인강까지 결제할 필요가 없을 듯합니다. 국가직은 오히려 더 준비가 필요하였습니다!
국가직은 면접 시간도 30분이고, 살짝 엄격한 분위기에 질문도 더 까다로웠습니다. 물어보는 파트가 3개로 나누어져 있고 정형화되어있어서 어느정도 준비해서 가지 않으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구성틀 자체를 외워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방직은 좀더 편안한 분위기에 쉬운 질문만 물어보고 부산의 경우 15분의 면접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반행정직의 경우 배수도 적게 뽑아서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3분 스피치가 있으나 조금 형식적인 느낌이었습니다. 물어보는 것에 어긋나게 아는 내용만 채워서 말하였는데 따로 이에 대해 지적하지는 않으셨습니다. 그냥 끄덕끄덕만 하셨습니다. 다만 면접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분 복기를 보면 면접관에 따라 조금 날카로운 질문을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댓글 고생 많으셨어요^^ 경험 기부 감사합니다!!! 최종합 소식 기다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