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졸업식 축사에서 열정을 좇아라는 단골 주제다. 여러분이 살면서 가장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직업으로 삼고 싶다면, 인생은 짧으니 여러분의 열정을 좇으라고 말들을 한다. 우리는 열정을 좇으라는 말을 듣고 자라지 못했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 지나치게 이상적인 꿈은 가난과 실망으로 가는 확실한 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말을 들었다.
열정은 계시처럼 오지 않는다. 그러니 열정의 끈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그것이 부모의 역할인데 그것은 노력하지 않으면 잘 할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이 좋아하는 일도 서툴기 때문에 관심을 발전시키는 일에도 해야 할 일이 있다. 연습하고,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 싫어하는 일은 더욱 서툴다.
관심사를 파헤쳐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열정은 관심사에서 찾아야 한다. 그 것을 찾는 방법은 먼저 내 자신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해 본다. 나는 무슨 생각에 자주 빠지는가? 내 마음은 어디로 향하는가? 나는 무엇에 가장 관심이 가는가? 무엇이 내게 가장 중요한가? 나는 어떻게 보낼 때 가장 즐거운가? 나는 반대로 무엇이 가장 힘 드는가? 머릿속에 대략적 방향이 잡히면 즉시 흥미의 싹을 자극해야 한다. 그러면 세상에 나가 무엇이든 하면서 관심을 자극하라. 무엇을 해야 할지 한탄만 하는 사람들에 말한다. 실험해보라! 시도해 보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분명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투지가 강한 아이들은 투지가 약한 아이들보다 연습을 더 많이 한다. 더 많은 연습은 우수한 성적으로 이어진다. 후에 직장 생활을 해도 한 곳에 20년간 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주 직장을 이직하는 경험을 쌓는 사람들도 있다.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최고 수준의 전문 기량을 갖추기 위해서 1만 시간의 법칙이 있다 누구나 10년을 하루 3시간 투자하면 어느 분야든지 프로가 된다. 대략 10년이 걸린다. 그러나 기량이 못한 사람은 같은 10년을 써도 연습한 총 시간은 절반 밖에 안 된다. 의식적인 연습을 100% 활용하는 법이 있다.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완벽한 집중과 노력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인데 연습의 기본 요건들이다.
연쇄살인범이나 테러리스트나 폭군이나 마피아 보스나 전형적인 이기적인 목표나 다 나쁘게 타인을 헤치려는 사람들도 그릿의 전형은 있을 것이다. 예컨대 이오시프 스탈린과 아돌프 히틀러는 틀림없이 투지가 강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목적 개념이 왜곡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얼마나 무고한 사람이 타인의 목표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내세운 선동 정치가의 손에 죽어갔던가?
생업과 직업 그리고 천직. 벽돌공에 관한 우화다. 첫 조적공은 벽돌을 쌓고 있다 답을 한다. 두 번째 조적공은 교회를 짓는다고 답을 한다. 세 번째 조적공은 하느님의 성전을 짓고 있다 답을 한다. 한 사람은 생업으로 일하여 호구지책으로 삼고, 한 사람은 직업으로 삼아 더 나은 직업을 찾는 사다리로 쓸 요량이고 마지막 사람은 천직으로 알고 내 일생에서 중요한 일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천직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천직은 찾아내기만 하면 되는 완성품이 아니라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천직으로 생각하면 사명감이 생기고 열정이 솟아나는 것이다.
예로 뉴욕지하철 수석부사장 조 리더의 이야기를 든다. 그는 대학을 졸업하고 학자금 대출만 갚을 직장을 찾는다. 그런데 지하철 회사에서 찾아와 채용을 부탁하기에 응한다. 인턴사원으로 철로 작업에 투입되어 침목을 당기고 송전용 케이블을 깐다. 그는 그 노반에 볼트가 10년을 버틴 것에 그 작업자의 정신에 탄복해 재미와 사명감을 느끼고 열정의 씨앗을 키운다. 그는 자신도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자 더 열성을 쏟는다, 그리고 팀장이 되어 패널 100개의 연동 신호기 전채를 책임지는 작업을 하면서 이일이 30년간 이 자리에서 사회를 돕겠구나 싶을 때 천직임을 느낀다. 그리고 지금은 뉴욕의 469개 역과 연 17억 회를 운행하는 뉴욕지하철의 수석부사장으로 있다.
목적의식을 키우는 세 가지 방법. 나이가 얼마가 됐던 목적의식을 기르기에 너무 빠르거나 늦은 나이는 없다.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목적이 확실한 롤모델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금부터 15년 후의 당신의 모습을 상상해 본다. 그 때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일 까?”당신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자극을 줬던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삶을 보여준 사람은 있다면 누구이고 그 가 자극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야 한다. 칠전팔기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에 가로막힐 때 고통을 안기지만 상황을 개선하려고 애쓰지만 다시 충격을 받았다. 그 때 작가는 실험실에 시험했던 충격요법의 개를 생각한다. 그 것은 창문도 없는 실험실에서 우리에 갇힌 개의 뒷다리에 전기 충격을 가하는 실험인데, 개가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5초간 지속하지만 우리 앞의 패널을 코로 받으면 멈춘다. 옆 우리의 개에도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하지만 거기는 전기 차단용 패널이 없는 것이다. 같은 방법으로 다른 개를 실험한다. 그리고 셔틀박스라는 우리에 개를 한 마리 씩 넣는다. 박스 한가운데 개가 뛰어 넘을만한 높이의 칸막이가 있다. 고음의 신호가 울리면 개가 있는 바닥에 전기가 흐른다. 전기패널을 눌러 시험한 개는 모두 뛰어 넘어가지만, 전기 통제가 없던 개는 2/3가 끙끙대기만 했다. 이 실험은 무력감은 고통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고통이었다. 그리하여 저자는 마지막 남은 찬스를 셔틀박스라 생각하고 도전하여 학위를 받는다. 심리학자들도 인간의 사고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한 심리학자도 거의 없었다. 모든 동물은 벌과 보상에 따라 기계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이 당시의 학계의 통념이었다.
역경을 낙관적으로 해석하는 교사. (teach for america TFA;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위한 교사양성 및 지원을 하는 비영리 단체)TEA교사 400명은 그릿 척도와 셀리그먼의 낙관성 검사를 마쳤다. 결과는 낙관적인 교사가 더 투지가 강하고 행복을 느낀다는 결과다. 낙관적인 방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이 있다. 자기 재능을 믿는 사람은 고정형 사고방식이 많다. 그런데 이 사고방식은 장애물을 만나면 골칫거리가 된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더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사고방식은 어디에서 오는가? 우리가 어린 시절에 아주 잘했을 때 사람들에 무슨 말을 들었는지 상상해 보라. 재능인가? 노력인가? 우리는 그 때 들은 것과 동일한 언어로 승리와 패배를 평가하고 있을 것이다.
KIPP; knowledge is power program(지식이 힘이다 프로그램) 교사양성과정에서는 ‘타고난 재능’보다 노력과 학습을 칭찬하라는 목표를 명시하고 있다.
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키우는 표현
열심히 배우는 구나! 마음에 든다.
결과가 안 좋았네! 어떤 식으로 했는지 어찌하면 좋은지 얘기해 보자
참 잘했어! 더 개선할 부분은 뭐가 있을까?
어려운 거야 아직 못 한다고 해서 상심할 것 없어
목표를 좀 높게 잡아 내가 같이 그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게
시련에 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예를 들어 경험 많은 리더와 청소년이 몇 주 동안 야생의 땅에서 생활하게 하는 outward bound 프로그램을 생각하자 배가 항구에서 먼 바다로 나가는 순간을 가리키는 단어에서 따온 이 말은 독립심, 자신감, 자기주장 그리고 인생에서 나오는 일을 스스로 통제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 말과 행동의 불일치를 경계해야 한다. 아이들은 어른의 말을 새겨듣는 법이 없지만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데 선수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낙관론자의 전형이다.
가난한집 아이에게 더 필요한 그릿 교육. 음악 미술 등의 활동을 줄이는 고등학교가 점점 든다. 그러나 부유한 미국 고등학교의 경우 특별활동 참여율은 늘고 있다. 축구의 경우 유니폼과 연습장 시합장까지 태워줄 능력과, 음악의 경우 레슨비 악기 구입비가 참여율을 막는다. 어린 시절에 만들어야 할 마음의 근력은 ‘쉬운 조건에 놓였던 쥐에 비해 힘들게 노력해야만 보상을 받던 쥐가 다음 과제에서 활동적이고 지구력도 좋았던 것처럼 어릴 때 훈련을 시켜야 한다. 모든 동물은 가능하면 열량을 소모하는 노력을 피하도록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가족에게도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을 만들어 도전하는 약속을 해야 한다.
엄마와 아빠가 모두 도전해야한다.
어려운 일이라도 적어도 스스로 약속한 시간, 한 시즌, 수업료 낸 기간은 끝내야 한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 시합에 졌다거나 선생님에 호통을 들었다거나 힘들다고 그만 둘 수는 없다, 그러나 정 싫으면 그만둘 수 있다.
그리고 최소한 시작한 특별활동은 2년은 지속해야 한다는 조항을 넣어 가족이 노력해보자
투지란 승부욕이 강하고 항상 성공하겠다는 마음가짐과 좌절감으로 주춤 거리지 말고 난관이나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전형적인 독재적 양육방식처럼 보이는 TV시청 금지나, 욕설 금지 등의 규칙은 강압적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또는 허용적 양육방식처럼 보이는 자녀의 학교 중퇴 허용이 단순히 부모의 가치관 차이일 뿐일 수도 있다.
천재란 노력하지 않고도 위대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천재를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탁월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정의 한다면 여러분도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천재다.
2018 03 22
그릿
앤젤라 더크워스 著
비즈니스 북스
첫댓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잘 읽어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