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용을 삭제하지 마세요!!
(아래 선 아래에 글을 올리세요!!)
----------------------------------------
피눈물 흘린 이태원 참사 유족들, 尹 향해 “‘주어’ 정확히 들어간 사과하라”
권준영입력 2022. 12. 13. 19:16 댓글13개
고(故) 이지한씨의 모친 조미은씨 “당신의 아들이 희생자에 포함돼 있어도 국정조사 반대했을 건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의 국정조사 촉구 기자회견'에서 고 이지한씨의 어머니인 조미은씨가 눈물을 흘리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의 국정조사 촉구 기자회견'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렸다. <연합뉴스>
지난 10월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의 유가족 협의회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와 대통령의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이날 회견에 참여한 유족 10여명은 '성역 없는 조사'와 '철저하게 진상 규명'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었다.
고(故) 이지한씨의 부친이자 10·29 협의회 대표인 이종철씨는 "국정조사는 참사의 구조적 원인을 밝히고 정부가 2차 가해·재발 방지와 안전 대책을 세우는 과정"이라며 "법적, 행정적 책임까지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성역 없이 충분히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씨는 "10월 29일, 30일 그 어디에도 대한민국 정부는 없었다"며 "그저 그 자리에 있었다는 이유로 대통령 관저 근처에서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158명의 희생자들은 도와달라고 최소 6시 34분부터 외쳤지만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10월 29일 이전까지 158명의 유가족 모두 보통 일반 가정에서 살고 있었다"면서 "지금은 10월 29일 이전의 생활로 절대 돌아갈 수 없는 너무 힘든 생활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지금 현재까지도 저희들에게 아무런 연락이 없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씨는 취재진을 향해 "저희들은 저희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여러분들께서 행정부에, 윤 대통령에게 저희들의 목소리를 대신해서 말씀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유가족 협의회는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부검시 마약 검사를 권유한 경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112 신고 체계 △정부가 유가족끼리 연락하지 못하도록 지시했는지의 여부 등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故) 박가영씨의 모친은 "윤석열 대통령은 '주어'가 정확히 들어간 사과를 해달라"면서 "대통령의 사과는 단순한 사과가 아닌 국민에 대한 위로"라고 호소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의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 된다'는 발언과 같은 당 송언석 의원이 참사 희생자와 마약의 연관성을 시사한 것을 두고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고(故) 이지한씨의 모친 조미은씨는 애초에 국정조사 합의를 해서는 안됐다는 장제원 의원의 발언에 대해 "당신의 아들이 희생자에 포함되어 있어도 국정조사를 반대했을 것인가"라고 물으며 "같은 부모로서 이 일을 해결해야 한다"라고 일갈했다.
고(故) 이주영씨의 부친 이정민 협의회 부대표는 "국민의힘에 공식적으로 면담을 요청한다"며 "공문을 보낼 테니 최근의 막말이 국민의힘의 공식적인 입장인지 전해달라"고 말했다.
유가족 협의회는 참사 희생자의 49재를 맞는 오는 16일 오후 6시 '우리를 기억해주세요'라는 이름의 추모제를 이태원역 3번 출구에서 열 계획이다.
권준영기자 kjykjy@dt.co.kr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댓글 13나의 댓글
유한2시간전
이태원 참사로 158명이 죽은 사건에는 눈감고 있고, 노름꾼놈이 월북하다 죽은거는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윤가놈을 탄핵해야 한다.
sany2시간전
권성동, 장재원은 다음 선거에 국회에 진출하면 안된다. 이 두 인간을 꼭 응징합시다
이선민3시간전
윤썩열이는 자식이없는데 어떠하죠 부모의 심정을 알까 국짐당 은 국민의적 아닌가
DJLee3시간전
무식한 눔 뽑아놓고 이게 먼 난린지. 2찍들 반성은 하고 잇나 먼짓을 한건지나 아나
강남준3시간전
국짐이 집권하면 왜왜 꽃다운청춘들이 하늘나라로 가야하냐? 대답좀해봐.이 국짐아.
골질3시간전
힘내세요.유가족여러분 지켜주지못한 이 나라를 원망하셔도됩니다. 현 정부는 국가의 힘은 국민으로부터나온다라는 헌법제일 앞에있는 문구를 되새기겨라~
곰3시간전
사과는 개나 주라던 인간들이다 기대마세요 알콜성치매가 심각한 ××입니다
그레이스초2시간전
진정한 사과만 했더라면 조용히 묻고 넘어갈일을 군중 관리도 못하는 나라가 참으로 한탄스럽구나
잘해잘해3시간전
매일 다섯시에 일어나서 뉴스 신문보는대통령이라면 들어라 느껴라 생각좀 해라
5G3시간전
저분들의 눈물을 닦아줄 정치인과 정당이 없다는게 너무 답답하구나
쥬얼리3시간전
그럴줄은 알았는데 이럴줄은 몰랐네. 2찍들은 숨소리도 내지말어라.
우국청년에서 이젠 중년으로2시간전
자~ 계속 주어 없이, 영혼없는 사과도 아닌 유감을 계속 표명해봐! 제 2의 세월호가 될것이다! 이럴때 민주당 정신 똑바로 차리고 단디해라! 저기 밑에 창원이란 곳에서 시의원한다는 작자가 똥볼 차기 시작했다! 민주당! 제발 단디 좀 잘해라!
새방식51분전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모든 사고에 대통령이 사과해야 된다는건 말이 안된다. 이태원 사고는 놀러간 이들이 많이 몰려 일어난 사고다. 물론 경찰이 대응을 잘 했으면 예방이 되었겠지만. 자의로 놀러갔고 인파가 많이 몰리면 위험하다는 인식도 가질 나이다. 사고나면 무조건 국가가 책임지라는건 말이 안된다. 세월호처럼 우려먹을 생각은 하지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