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 시내버스
서울시는 1983년 후반부터 중문 슬라이딩인 형식을 많이 도입하고 이듬해인 1984년부터는 일부 업체에서 리어엔진버스를 많이 도입하였다가 1985년 중후반부터는 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이 전면 금지됨, 다만 구 신촌운수에서 대우BF101 슬라이딩차량을 1986년에 재고로 들어온 적은 있었음
1982년~1983년: 프론트엔진형 전중문 폴딩- FB485,BF101,AM907,HA20
1983년후반~1984년: 프론트엔진형 중문 슬라이딩-FB485,BF101
1984년~1987년: 리어엔진형 2계단 표준형-RB520L,BV101,BS105,AM927
1987년 이후: 리어엔진형 2계단 저상형-RB520SL,BS105L,AM927L,에어로시티540SL,에어로시티520SL,BS106L,AM937L
2.부산/대구/인천 시내버스
이하 도시들은 1984년부터 중문 슬라이딩인 형식을 많이 도입하였고 일부 소수 업체가 폴딩중문형식을 도입했을 걸로도 추정됨(조례가 개정되지 않은 이상), 1986년부터는 리어엔진버스만 도입
1982년~1984년 초: 프론트엔진형 전중문 폴딩- FB485(부산/인천에많았음),BF101,AM907(인천에있었음),HA20(대구에그나마 있었음)
1984년 초중반~1985년: 프론트엔진형 중문 슬라이딩-FB485(1984년 초부터),BF101(1984년 후반부터)
1985년~이후: 리어엔진형 2계단 표준형-RB520L,BV101,BS105,AM927,에어로시티540L,에어로시티520L,BS106,AM937E
3.광주 시내버스
1984년부터 중문 슬라이딩인 형식을 많이 도입하였고 일부 소수 업체가 폴딩중문형식을 도입한 적도 있음, 1980년대 후반부터는 리어엔진버스만 도입
1982년~1984년 초: 프론트엔진형 전중문 폴딩- FB485,BF101,AM907
1984년 초중반~1980년대 후반: 프론트엔진형 중문 폴딩과 슬라이딩이 병행 도입-FB485,FB500,BF101,BF101Q,AM907
1985년~이후: 리어엔진형 2계단 표준형-RB520L,BV101,BS105,AM907L(AM917일수도있음),AM927,에어로시티540L,에어로시티520L,BS106,AM937E
4.대전 시내버스
1984년부터 중문 슬라이딩인 형식으로 의무화하고 1986년부터 리어엔진버스를 주로 도입, 1995년부터 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이 금지됨
1982년~1984년 초: 프론트엔진형 전중문 폴딩- FB485,BF101,AM907
1984년 초중반~1994년: 프론트엔진형 중문 슬라이딩-FB485,FB500,BF101,BF101Q,BF105
1985년~이후: 리어엔진형 2계단 표준형-RB520L,BV101,BS105,AM907L(AM917일수도있음),AM927,에어로시티540L,에어로시티520L,BS106,AM937E
5.울산 시내버스
지역의 특성상 90%가 현대버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1980년대 후반에도 프론트엔진버스를 많이 도입하였다가 1992년 FB500 단종시기에 맞추어서 리어엔진버스 도입을 의무화함
1982년~1986년 초: FB485
1986년~1991년 초: FB500이 대부분이고 RB520L 도 소수 도입, 좌석버스는 RB520이 있었음
1991년~이후: FB500(1992년 초까지), 에어로시티520L,에어로시티540L
6.수도권 대부분 지역
1984년부터 중문 슬라이딩인 형식을 많이 도입하였고 일부 소수 업체가 폴딩중문형식을 도입했을 걸로도 추정됨(조례가 개정되지 않은 이상), 1986년부터는 리어엔진버스만 도입
1982년~1984년 초: 프론트엔진형 전중문 폴딩- FB485,BF101,AM907,HA20
1984년 초중반~1985년: 프론트엔진형 중문 슬라이딩-FB485(1984년 초부터),BF101(1984년 후반부터)
1985년~이후: 리어엔진형 2계단 표준형-RB520L,BV101,BS105,AM927,에어로시티540L,에어로시티520L,BS106,AM937E
7.리어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던 중소도시
1984년부터 중문 슬라이딩인 형식을 많이 도입하거나 의무화 하였고 1986년부터 리어엔진버스를 많이 도입하였음, 1990년대 초중반가지 프론트엔진버스를 도입한 도시
강원 춘천,강릉, 경북 포항, 경남 창원,마산...
8.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던 중소도시
1980년대 후반은 물론 1990년대에도 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던 지역, 이러한 경우는 대개 1980년대에 인구가 늘어나서 이 때 버스 증차 및 대차가 많이 이루어진 도시라 대차/증차에 대한 부담감으로 도입절감을 위해 프론트엔진버스를 도입한 경우가 많음
강원 원주, 충북 청주, 충남 천안, 경북 안동,경주, 전북 전주...
9.리어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던 소도시
1986년부터 리어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다가 1990년대 초중반에 프론트엔진버스를 많이 도입하기도 하였고 대개 1990년대 초반이나 중반에 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을 중단하였음
충남 논산,공주,세종(본래 연기군이었으나 최근 특별자치시로 규모가 커짐), 경북 구미,밀양...
10.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던 소도시
1980년대에는 프론트엔진버스를 주로 도입하였다가 1990년대 중반부터 리어엔진버스가 많이 들어왔고 대개 1994년~1996년즘에 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을 중단한 경우가 많음
충북 충주, 충남 아산,서산, 경북 김천, 전북 김제,익산...
11.리어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던 농어촌지역
1980년대 후반이나 1990년대부터 리어엔진버스 도입을 많이 하였다가 1996년에 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을 중단
강원 홍천,평창, 충남 부여,서천...
12.프론트엔진버스 도입이 많았던 농어촌지역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초에는 리어엔진버스 도입이 거의 없거나 아얘 없었으며 1990년대 후반에 리어엔진버스를 도입해도 무냉방 마이너스 옵션으로 도입하는 경우가 많았음, 어떤 지역은 프론트엔진버스 생산 중단 직후부터 중형버스 도입으로 바통을 탄 경우도 있음
충북 옥천,보은,영동,단양, 충남 금산, 경북 예천, 전북 부안,무주/진안/장수...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