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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72개월, 꼭 체크해보세요!!
일곱살 아이의 평균 체중은 21~24kg, 키는 114~122cm이다. 이제 웬만한 것은 혼자 알아서 할 수 있고, 자아가 발달해서 엄마말을
잘 듣지 않는 경우도 많다, 무엇보다 일곱 살인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내년에 학교에 보내야 한다는 부담감일 것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가능하면 오랜 시간 집중할 수 있는 습관을 들여야 할 때다. 아래는 일곱살 아이들에게 꼭 체크해줘야 할
기본사항!!!
** 신체발달**
ㅁ.이 닦기와 손 씻기를 스스로 할 수 있다.
ㅁ. 키와 몸무게가 정상적으로 늘고 있다.
ㅁ. 혼자서 줄넘기를 할 수 있다.
ㅁ. 글자를 따라 쓸 수 있다.
ㅁ. 지시선에 따라 도형을 90% 정도 색칠한다.
ㅁ. 한 발로서서 균형을 잡을 수 있다.
ㅁ. 혼자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
ㅁ. 배변 후 혼자서 뒤처리를 할 수 있다.
ㅁ. 낮잠을 거의 자지 않거나 자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ㅁ. 자르는 선에 따라 가위질을 할 수 있다.
ㅁ. 단추를 잠그고 풀 수 있다.
ㅁ. 젓가락질을 할 수 있다.
ㅁ. 달리기를 잘 할 수 있다.
ㅁ. 두 발 자전거를 탈 수 있다.
** 교우 관계**
ㅁ. 놀이를 할 때 규칙을 이해하고 지킨다.
ㅁ. 차를 타거나 놀이를 할 때 질서를 잘 지킨다.
ㅁ. 친구들과 노는 것을 좋아하고 잘 어울린다.
ㅁ.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ㅁ. 엄마 아빠보다 친구들을 더 좋아한다.
ㅁ. 동성끼리 어울리는 것을 더 좋아한다.
ㅁ. 친구들 사이에서 의견을 정확히 말한다.
ㅁ. 은어나 비어, 욕설을 쓰지 않는다.
ㅁ. 도움을 청하는 법과 거절하는 법을 안다.
ㅁ. 원하는 것을 얻기위해 주먹을 휘두르지 않는다.
ㅁ. 아이의 단짝 친구가 있다.
ㅁ. 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심리발달**
ㅁ. 제 시간에 일어나고 잠드는 등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ㅁ. 유치원에 가는 것을 좋아하고 유치원 생활에 잘 적응한다.
ㅁ. 유치원에서의 일이나 선생님 말씀을 부모님께 잘 전달한다.
ㅁ. 슈퍼마켓에 혼자 가서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있다.
ㅁ. 차에서 안전벨트를 매려고 한다.
ㅁ. 상 차리기, 휴지통 비우기 등 집안일 한가지를 혼자서 할 수있다.
ㅁ. 남녀의 역할을 구분하며, 목욕탕을 가려서 가려고 한다.
ㅁ. 외출 시 자기 물건을 스스로 챙길 수 있다.
ㅁ. 혼자 있을 때 빈둥거리지 않고 의미 있는 놀이를 한다.
ㅁ. 말할 때 문법에 맞게 이야기를 한다.
ㅁ. 집주소와 전화번호를 외우고 있다.
ㅁ. 산만하지 않고 하나의 놀이나 학습에 잘 집중한다.
** 건강**
ㅁ. 편식하지 않는다.
ㅁ. 시력, 청력, 치과검진을 받아보았다.
ㅁ. 1년에 다섯 번 이상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ㅁ. 유치가 흔들리거나 빠졌다.
ㅁ.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있고, 먹는 양도 일정하다.
ㅁ. 단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을 거의 먹지 않는다.
ㅁ. 패스트푸드는 1주일에 두번 이상먹지 않는다.
ㅁ. 맵고 짠 음식을 먹을 수 있다.
ㅁ. 보약이나 영양제를 먹어본 적이 있다.
ㅁ. 아이의 체질을 알고 있다.
ㅁ. 성장통 때문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적이 있다.
ㅁ. DPT와 홍역 추가 접종을 마쳤다.
** 인성발달 **
ㅁ. 스스로 행동을 통제할 수있다.
ㅁ. 물건을 사달라고 지나치게 떼쓰지 않는다.
ㅁ.혼자서 잠들 수 있다.
ㅁ. 혼자 있어도 잘 논다.
ㅁ. 이웃 어른들에게 인사를 잘한다.
ㅁ. 어른들에게 존댓말을 쓴다.
ㅁ. 노인이나 장애우를 보면 양보할 줄 안다.
ㅁ. 책과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다.
ㅁ. 초등학교에 가는 것을 기다린다.
ㅁ. 먼저 할 것에 대한 기준을 스스로 세운다.
ㅁ. 슬픈 동화나 영화를 보면 슬픈 감정을 표현한다.
ㅁ. 화났을 때 혼자서 감정을 추스를 수 있다.
ㅁ. 동생을 좋아하고, 잘 데리고 논다.
ㅁ. 자기 자신이나 다른사람의 성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교육**
ㅁ.한글을 읽고 쓸 수 있다.
ㅁ. 수 세기를 할 수 있고, 한자릿수 덧셈이 가능하다.
ㅁ. 사람이나 동물을 본래의 모습과 비슷하게 그릴 수 있다.
ㅁ. 노래를 잘 따라 부른다.
ㅁ. 지폐와 동전의 차이를 이해한다.
ㅁ. 지불하는 돈과 거스름돈의 의미를 이해한다.
ㅁ. 계절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있다.
ㅁ. 혼자서 책을 읽을 수 있다.
ㅁ. 책을 읽고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ㅁ.컴퓨터게임을 하루 30분 이상하지 않는다.
ㅁ. 텔레비젼 시청시간과 프로그램이 정해져 있다.
ㅁ. 하루 세 권 이상의 책을 꾸준히 읽고 있다.
ㅁ. 신호등 건너는 법과 안전하게 길을 걷는 법을 안다.
ㅁ.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다.
ㅁ. 시계를 볼 줄 안다.
ㅁ. 알파벳을 알고, 간단한 영어 인사말을 할 수 있다.
ㅁ. 영어동화책을 읽어본적이 있다.
ㅁ. 박물관과 미술관에 간적이 있다.
ㅁ. 1년에 세 번 이상 공연을 보고 있다.
ㅁ. 아이에게 맞는 예체능 교육을 시작했다.
** 부모역할 **
ㅁ. "내년에 학ㄱ 들어가는데..."하며 아이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
ㅁ. 엄마가 아이의 장담점과 강점, 약점을 정확히 알고 있다.
ㅁ. 유치원 담임교사와 정기적인 상담을 하고 있다.
ㅁ. 아이의 발달 상태를 전문기관에서 체크해본 적이 있다.
ㅁ. 아이의 방을 새롭게 꾸며주었다.
ㅁ. 비디오나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ㅁ. 아이가 하는 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ㅁ. 어느 초등학교에 보낼지 결정했다.
ㅁ. 아이가 어떤 놀이를 가장 좋아하는지 알고 있다.
ㅁ. 초등학교 교과서를 살펴본 적이 있다.
ㅁ. 아이의 1주일 계획표를 세워놓았다.
ㅁ.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있다.
ㅁ. 주말에는 가급적 갖고 나들이를 하는 편이다.
ㅁ. 아빠가 아이와 잘 놀아준다.
ㅁ. 아빠가 아이의 개인정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
ㅁ. 다니고 있는 유치원이 아이에게 적합한지 심각하게 고려해보았다.
ㅁ. 취학 전 식습관을 기준으로 한 생활습관을 점검하고 있다.
ㅁ. 부모 스스로 자신의 성격과 양육태도를 잘 알고 있다.
ㅁ. 아이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하면서 혼내는 방법을 알고 있다.
ㅁ. 아이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고 있다.
ㅁ. 너무 많은 사교육을 시키지 않는다.
** 발달 이상 **
ㅁ. 수업 및 일을 할때 부주의로 실수를 많이 한다.
ㅁ. 과제를 수행할 때나 놀때 계속 집중하지 못한다.
ㅁ. 남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는다.
ㅁ. 선생님과 어른이 시키는 대로 일을 끝내지 못한다.
ㅁ.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다.
ㅁ. 정신 노력이 요구되는 활동을 싫어하고 기피한다.
ㅁ. 필요한 물건을 잃어버린다.
ㅁ.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ㅁ. 늘 하던일을 잊어버린다.
ㅁ.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ㅁ.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할 때 돌아다닌다.
ㅁ. 얌전히 있어야 할 때 뛰거나 기어오른다.
ㅁ. 조용한 놀이나 오락에 잘 참여하지 못한다.
ㅁ.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ㅁ. 말을 너무 많이 한다.
ㅁ.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ㅁ.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ㅁ. 남의 말이나 행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결과보기>
1~9에서 6개이상, 10~18에서 6개 이상 등 모두 12개이상의 특성을 보이고 이런 특성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를 의심해볼 수 있다. |
첫댓글 다른건 거의 걱정이 없는데 몸무게가 쪼끔 걸리네요... 키 118에 18키로 거든요...;;;;; 주위에서는 보통 여자아이는 말라도 괜찮다고는 하는데....
좋은정보 감사해요^^
좋은 정보네요,, 참고해야겠어요~~^^
좋은정보 체크잘했어요.감사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