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2022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15% 기록 전망 -
- 우리 기업,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마케팅 통해 브랜드 인지도 강화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RTD(Ready-to-Drink) 커피*
* 구입해서 바로 마실 수 있게 포장된 캔, 컵, 병 등의 형태로 된 커피를 총칭
◦ HS Code: 2101.10, 2101.11, 2101.12(커피 농축물 및 조제품)
*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시장규모, 시장동향
◦ 국제커피기구(ICO)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1인 연간 커피 소비량은 6.2kg로, 전 세계 소비량 기준 10위 수준
- 상위 5개국은 핀란드(12kg), 노르웨이(9.9kg), 아이스랜드(9kg), 덴마크(8.7kg), 네덜란드(8.4kg)
2017년 전세계 연간 커피 소비량
자료원: The Daily Telegraph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RTD 커피 시장 규모(Off-trade)*는 전년 대비 20% 급증한 8400만 캐나다달러(약 708억 7300만 원)를 기록
* 편의점, 대형 슈퍼마켓 등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제품
◦ 캐나다 1인 평균 커피 소비량 증가로 RTD 커피 시장 급속 성장
- 2017년 기준 캐나다 성인(만 18~71세) 약 71%가 커피를 음용, 이는 수돗물(67%)보다 높은 수치임.
- RTD 커피는 바쁜 현대인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간편함과 휴대성으로 수요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
2017년 캐나다 소비자 음료 소비량
자료원: 캐나다 커피협회(Coffee Association of Canada)
◦ 커피업계, 공격적 마케팅 전략 구사하며 고객 확보에 나서
- 커피업계는 소비의 선도그룹 밀레니얼 세대, 특히 2030소비자 집중 공략
- RTD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커피업계는 마케팅, 유통 및 신제품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 추세
- Nestlé Canada Inc.의 자회사 Nescafé는 캐나다 내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2017년 4월 토론토 도심에서 제품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섬.
◦ 콜드브루 커피* 등 차별화된 RTD 커피 신제품 출시 잇따라
- 밀레니얼 세대는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 모험과 재미를 추구하고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지인들과 공유하길 좋아함.
- 커피에 대한 캐나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RTD 커피 제품 또한 기존과는 차별화된 형태로 출시되고 있음. (Nescafe 콜드부르 커피 홍보 비디오 참고: 클릭 시 이동)
* 차갑다는 뜻의 ‘콜드(Cold)’와 우려내다는 뜻의 ‘브루(Brew)의 합성어로 더치커피라고도 함. 분쇄한 원두를 상온이나 차가운 물에 장시간 우려내 쓴 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커피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RTD 커피 수입액은 전년 대비 5.15% 감소한 1억 3739만 캐나다달러(약 1159억 1900만 원)를 기록
- 캐나다의 커피 주요 수입국은 미국, 브라질, 독일, 콜롬비아, 헝가리 등
연도별 RTD 커피* 수입 동향
(단위: U$ 천, %)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 | 미국 | 84,135 | -21.73 | 100,281 | 19.19 | 80,092 | -20.13 |
2 | 브라질 | 19,434 | -16.72 | 15,601 | -19.72 | 23,141 | 48.33 |
3 | 독일 | 10,563 | -7.14 | 9,985 | -5.47 | 14,978 | 50.01 |
4 | 콜롬비아 | 6,233 | 3.27 | 4,375 | -29.80 | 3,647 | -16.65 |
5 | 헝가리 | 386 | -40.93 | 1,302 | 237.49 | 2,739 | 110.34 |
6 | 폴란드 | 1,016 | 2162.50 | 2,443 | 140.53 | 2,473 | 1.25 |
7 | 말레이시아 | 2,228 | -17.35 | 1,780 | -20.08 | 1,744 | -2.06 |
8 | 베트남 | 1,381 | 40.10 | 1,327 | -3.91 | 1,099 | -17.23 |
9 | 멕시코 | 739 | -51.59 | 886 | 19.83 | 1,055 | 19.16 |
10 | 한국 | 462 | -28.87 | 625 | 35.29 | 1,034 | 65.47 |
총액 | 142,090 | -16.41 | 144,856 | 1.95 | 137,393 | -5.15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주: HS Code 2101.10, 2101.11, 2101.12 기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7년 캐나다의 대한 커피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64.5% 증가한 116만 캐나다달러(약 9억 7900만 원)를 기록
- 이는 최근 10년 간(2008년~2017년) 연도별 최고 수출액이며, 캐나다 내 아시아계 인구 증가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판단됨.
연도별 RTD 커피* 수입 동향
(단위: U$ 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702 | 13.23 | 649 | -7.55 | 462 | -28.87 | 625 | 35.29 | 1,034 | 65.47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2018년 1~3월 캐나다의 대한 커피 수입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17.3% 증가한 62만 캐나다달러(약 5억 2300만 원)를 기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2017년 RTD 커피 시장은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미국)*, Saputo Inc.(캐나다), Tim Hortons(캐나다), Nestlé(스위스), Agropur Dairy Cooperative(캐나다) 등이 주도
* 1994년 스타벅스는 펩시코(PepsiCo Inc.)와 함께 북미 지역 RTD 커피 시장 확대를 위해 합작투자회사인 북미커피파트너십(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을 설립함. 이는 스타벅스의 커피에 대한 전문성과 펩시코의 유통배급망 및 캔음료 제조기술을 결합
◦ 캐나다 RTD 커피 시장은 스타벅스(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가 독주해 왔으나, 타기업들이 진출하면서 2013년 72%였던 시장점유율이 2017년 43.3%로 급감
주요기업별 RTD 커피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 | 72.0 | 53.0 | 54.3 | 50.1 | 43.3 |
Saputo Inc. | 16.7 | 35.9 | 31.1 | 26.6 | 21.6 |
Tim Hortons Inc. | - | - | - | 6.2 | 14.5 |
Nestlé Canada Inc. | - | - | - | 3.3 | 9.8 |
Agropur Cooperative Ltd. | - | - | 5.8 | 6.4 | 5.1 |
Campbell Soup Co | 1.5 | 1.9 | 1.6 | 1.4 | 1.2 |
RealBeanz | - | 0.5 | - | - | - |
기타 | 9.8 | 8.7 | 7.2 | 6.0 | 4.5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nomitor)
◦ 2015년 하반기 Natrel RTD 커피, 2016년 7월 팀호튼 RTD 커피가 출시됨.
캐나다 RTD 커피 주요 브랜드 제품정보
(단위: C$)
브랜드명 | 대표 제품 | 사진 | 가격 |
Starbucks Frappuccino (Starbucks Corp) | Starbucks Frappuccino Vanilla Latte, Mocha (281 mL) | | 3.18 |
Tim Hortons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 Inc) | Tim Hortons Icedcapp Original Cappuccino Soft Drink (300 mL) | | 2.49 |
Nescafé (Nestlé SA) | Nescafe Mocha Flavoured Coffee Drink (240 mL) | | 1.77 |
Milk 2 Go (Saputo Inc) | MILK 2 GO Iced Coffee (473 mL) | | 1.69 |
Natrel (Agropur Co-operative Agro-Alimentaire) | Natrel Café Mocha UHT (425 mL) | | 3.15 |
자료원: 토론토 무역관(직접 촬영), Walmart Canada, Mr. Case, 각 사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유통구조
◦ 생산: 재배→수확→정제→등급(생두 국제 경매시장을 통해 판매)
◦ 유통: 농장→수출업자→수출항→수입항→수입업자
◦ 판매: 수입업자→도매상→로스팅 업체→커피전문점/매장/편의점 등→최종소비자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한국산 RTD 커피(HS Code 2101.10, 2101.11, 2101.12 기준)는 무세 적용
캐나다 RTD 커피 관세율
HS Code | 한국 (FTA 특혜관세)* | 개발도상국 (GPT)* | 최혜국 (MFN) |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
2101.10, 2101.11, 2101.12 | 무세 | 무세 | 무세 | 무세 |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 필수(강제) 인증은 아니지만, 캐나다 바이어들은 최소 HACCP 국제 인증을 취득한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 시사점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RTD 커피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5%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22년 RTD 커피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105.11% 증가한 1억 7230만 캐나다달러(약 1453억 7300만 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RTD 커피 시장규모 전망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수량(백만 리터) | 7.9 | 9.2 | 10.7 | 12.1 | 13.7 | 15.4 |
판매(C$ 백만) | 84.0 | 99.9 | 116.4 | 133.8 | 152.3 | 172.3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현지 한인 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산 RTD 커피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판매도 꾸준히 늘고는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증가세가 기대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전함.
◦ 현재 RTD 커피 시장은 Starbucks, Nestlé 등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고 있어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최소한 3년의 시간이 필요함.
- 우리 기업들은 아시아계 인구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끊입없는 혁신 노력과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해야함.
자료원: 캐나다 커피협회(Coffee Association of Canada), 국제커피기구(ICO), The Daily Telegraph, 유로모니터(Euromonitor), Walmart Canada, Mr. Case,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