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여성시대 (한동훈은대머리)
문제의 장면
조현아 문제의 발언
"난 기울어져있는데?
난 남아선호사상이야.
남자는 하늘이야!
난 조선시대 사람이야."
라고 함
화가 난 여시들이 방통위에 해당 발언에 대해 방통위에 민원을 넣음
약 3개월만에 받은 민원에 대한 답변
○ 안녕하십니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입니다.
○ 방송에 대한 귀하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우리 위원회는 「방송법」등 관련 법령에 의거,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저해하는 방송내용에 대해 심의하고, 해당 내용이 방송심의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적절한 제재조치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 귀하께서 민원을 제기하신 ENA, SBS Plus <나는 SOLO, 사랑은 그 후 계속된다>에 대해 방송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방송자문특별위원회의 자문을 듣고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 출연자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 중 “남자들이 대학 때와 달리 쉽게 접근을 안 한다”는 말을 듣고 남성 출연자가 “30살이 넘어가면 약간 기운다고 하지 않냐”고 언급하자, 여성 출연자가 “각자의 역량과 상황에 따라 다른 것”이라고 말하는 장면과 관련하여 스튜디오에서 여성 진행자가 기울었다고 했을 때 “가만히 있을 수는 없잖아 또”라고 하자. 다른 여성 진행자가 “왜 나는 가만히 있을 건데 난 기울어져 있는데 난 남아 선호 사상이야 난 남자는 하늘이야 나는”이라고 대답하는 장면, “각자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남성 진행자의 언급에 이어 같은 여성 진행자가 “난 조선시대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장면 등이 방송되었으나,
- 어느 일방의 의견만 제시된 것이 아닌 진행자들 사이에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과정이었다는 점과 해당 프로그램이 예능 프로그램이라는 장르적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관련 심의규정을 적용하여 제재할 정도에 이른다고 보기는 무리가 있어 ‘문제없음’으로 의결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다만, 시청자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발언을 노출하였다는 지적에는 공감하며, 좀 더 면밀한 자체심의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방송사에 전달하여 향후 프로그램 제작시에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 향후로도 우리 위원회에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처리주무부서 : 전문편성채널팀
문제없음
역시 남아선호사상 국가답다
여자는 하늘이라는 발언이였으면 제재 먹었을 듯
희안하다 저런사상 가졌는데 여태 왜 결혼 안했을까?🤔 결혼 적령기도 훌쩍 지났는데 말이지.. 남자랑 결혼해서 남자 낳고 살아야되는데 왜 안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