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시험이 끝나고 나면 한 두 문제 차이로 고배를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절박한 심정인 줄도 알 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정은 이해가 됩니다만 이의신청은 여러개 걸리는대로 많이 한다고 좋은 것이 절대 아닙니다.
이의신청할 문제와 이의신청 내용에 관해서 조목조목 반박할 확실한 근거자료가 있어야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가장 좋은 근거자료가 법조문이나 판례입니다.
하지만 부동산학개론은 법이 아니기 때문에 판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이 기출문제입니다.
따라서 A형과 B형 9번 문제를 이의신청 하실 때에는
1. 공간마찰계수의 내용이 어떠하다.
2. 상식적으로 말도 안된다
3. 문장이 어색하다
4. 단어가 맞지않다
등으로 접근해서는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실제 19회 시험에서 39번 거래사례비교법 문제가 분명히 상식적으로 말도되지 않고 어색한 문장임에도 불구하고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기출되었던 문제를 가지고 이의신청이 되어야 합니다.
기출문제와의 지금 출제간 된 문제의 계속성과 연관성을 가지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개론에서 기출문제는 민법에서 판례역할을 합니다.
9번문제가 가장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다음은 9번문제와 관련한 이의신청 자료입니다.
1. 해당문제 : 해당 책형 : A형, B형 9번문제
9. 인구 10만명인 도시 인근에 대형할인점이 2개 있다. 다음 자료에 허프(Huff)의 상권분석모형을 적용할 경우, 대형할인점 A의 시장점유율 및 이용객수는 ? (다만, 공간마찰계수는 없으며, 도시 인구의 70%가 대형할인점을 이용한다고 가정함)
구분 |
대형할인점 A |
대형할인점 B |
거주지에서 거리 |
1㎞ |
2㎞ |
대형할인점 면적 |
5,000㎡ |
20,000㎡ |
① 50%, 35,000명 ② 50%, 50,000명
③ 33%, 33,000명 ④ 33%, 23,000명
⑤ 70%, 70,000명 |
2. 산업입력공단 가답안 ‘정답 ①’에 따른 문제 해설
‘공간마찰계수는 없으며’를 ‘공간마찰계수 2’로 적용하여
A의 시장점유율 = 5,000/1² / (5,000/1² + 20,000/2²) = 50%, 이용객수는 35,000명
3. 이의신청 내용
① 자격시험의 생명은 보편타당한 객관성과 안정성이다. 따라서 그동안 기출되었던 문제와의 연장선상에서 논의 되어야 마땅하다.
15회 기출문제 23번과 15회 추가시험 기출문제 18번에서는 ‘공간마찰계수를 2로 가정’하였고 당연히 ‘공간마찰계수를 2로 계산’하여 문제를 풀고 있다.
하지만, 산업인력공단의 가답안 대로라면 20회 시험에서는 ‘공간마찰계수가 없다로 가정’을 하였고, 이것을 ‘공간마찰계수 2로 계산’하여 문제를 풀어야 한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기출문제를 토대로 수험준비를 한다. 따라서 절대 ‘공간마찰계수가 없다’와 ‘공간마차계수 2’를 동일시하고 문제를 풀 수 없다. 다른 말이기 때문이다.
② 공간마찰계수 ‘2’ 로 가정하지 않고 ‘없다’로 가정하였다면, 공간마찰계수는 0으로 판단하는 것이 타당하다.
③ 이의신청 근거
㉠ 15회 기출 23번문제
23. 다음 그림은 가상도시의 상점입지를 나타낸 것이다. 이 그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단 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거리마찰계수 값은 2이다)
① B도시에서 판매하는 우유, 맥주 등의 편의품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필수품이기 때문에, 상품의 도달거리가 선매품인 디지털 TV보다 멀다.
② 소비자 거주지의 주민들이 다목적 구매여행(multi-purpose trip) 행태를 보이는 경우, B도시와의 거리가 5km로 가깝기 때문에, 10km 거리에 있는 A도시에 있는 상점은 고객을 유인할 수 없다.
③ 허프(D. Huff)의 확률적 상권모형에 따를 경우, 소비자가 A도시로 구매하러 갈 확률은 50%이다.
④ 허프의 확률적 상권모형에 따를 경우, B도시의 상점의 고객 유인력은 거리의 제곱에 비례하고, 매장규모에 반비례한다.
⑤ A도시의 경우, 매장면적이 큰 대신에 선매품을 취급하고 있어, 중심지기능 유지에 필요한 A도시의 최소요구치(threshold) 수준은 B도시와 차이가 없다.
㉡ 15회 추가 기출 18번문제
18. 아래의 그림을 보고 허프의 상권분석모형을 이용하여 신규할인 매장의 이용객 수를 추정하시오.[단, 공간(거리) 마찰계수는 2로 가정한다]
① 20,000명 ② 25,000명
③ 30,000명 ④ 34,000명 ⑤ 40,000명
4. 결론
① 공간마찰계수 ‘2’ 로 가정하지 않고 ‘없다’로 가정하였다면, 공간마찰계수는 0으로 판단하는 것이 타당하다.
② ‘공간마찰계수는 없으며’를 ‘공간마찰계수 0’로 적용하여
A의 시장점유율 = 5,000/10 / (5,000/10 + 20,000/20) = 20%, 이용객수는 14,000명
③ 따라서 주어진 지문에서는 20%, 14,000명이 주어져 있지 않으므로, ‘정답없음’ 문제가 되므로 본 문제는 ‘모두정답’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이문제가 가장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A형 B형 17번 문제도 이의신청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다만, 이문제는 받아들여질 여지가 조금 적어보입니다.
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희망 잃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종로박문각 부동산학개론 이종호
첫댓글 전 이번에 합격을 했습니다만...이교수님의 자료가 좋아서 이의신청하실 분들 이용하시라고 자료를 가져왔습니다...꼭 이 문제가 받아들여져서 많은 분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ㅎ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내심박문각교수님들이섭섭했는데이번교수님의진심을너무너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역시 강의하실때 마음처럼 한결같습니다. 박문각에 개론강의 하신 다른 교수님들은 학원 워크샵 가시면 이종호교수님 얼굴보면서 ..... 부끄럽지 창피하지 ...습니까? 바ㄱ무ㄴ가ㄱ 이름이 부끄럽습니다.
명쾌한 반박 자료입니다. 본자료로 수정해서올렸네요... 본 자료를 공사모 공개자료실에 올려주시면 많은분들이 용기를 얻을텐데요...
역쉬 이 종호 교수님^^ 전 작년엔 tv강의문재풀이 [공짜 ]민법 땜에 떨어지고 올해 교수님카패 문풀이 공짜로 본 공짜 좋아라하는 사람으로 교수님처럼 잘가르치고 이런일에 앞서주시니 머라 말할수없이 감사할뿐입니다 올해도 문풀잘보았고요^^ 이잰 안바도 될듯하내요^^ 감사합니다 모두들힘내세요 저도 작년생각하면;;;;2문재차로;;
저는 왜 다운 안되고, "이의신청내용.hwp " 누르면 '(인터넷) 페이지 내용을 볼수없습니다' 로 넘어가죠?
아래 첨부된 파일누르세요...
이의신청 했습니다. 잘 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