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MSCI지수 정기변경
MSCI지수의 11월 정기변경 결과가 발표되었다.
금번 정기변경에서는 MSCI Korea Standard 지수 기준으로
CJ, 현대해상, 한국항공우주, 오리온의 편입,
한진중공업, 한진해운, 서울반도체의 제외가
결정되었다.
실제 종목변경은 11월 30일 장 마감 이후에 반영되며, 이에 따른 MSCI Korea Standard 지수의 종목수는 105개로 변경된다.
정기변경에서는 5월 이후 6개월만에 종목변경이 있었다
이번 변경에서는 KT의 지수내 비중이 줄어든 것 또한 특징적이다.
이는 MSCI의 최근 지수산정 룰 변경(Foreign Room 관련)으로 인한 것이다.
단, 해당 종목의 비중 자체가 이미 크지 않았다는 점, MSCI와는 별개로 외국인 투자수요가 여전하다는 점을 통해 주가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
과거 사례를 분석해 보면, 정기변경 공표일 전후의 편출입 종목 주가변화는 하루 정도의 단기에 그친다.
반면, 장마감 적용일인 월말로 갈수록 편출입 종목의 주가변화는 두드러진다.
적용일에 주가가 크게 반응하는 것은 MSCI지수에 기반을 둔 Passive 펀드의 영향 때문이며, 외국인순매수 변화에서도 동일한 결론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5월 정기변경 때도 동일하게, 공표일(5월 17일)에는 주가 변화가 크게 없었으나, 적용일(5월 31일)이 다가가면서 편입종목 주가는 상승, 제외종목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정기변경 Event에서도 편입종목들에 대해서는 11월 24일경 매수, 30일 매도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편입 제외되는 종목들은 반대로 24일경 공매도, 30일 매수하는 전략을 추천한다.
(MSCI 정기변경은 매년 2/5/8/11월 년4회 있으며, 한국시장의 선진국 편입여부 결정은 2012년 6월에 예정되어 있다)

자료출처 : 삼성증권/맥파워의 황금DNA탐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