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혹 7:프랑스 오페라의 탄생3(1):륄리 vs 샤르팡티에
1.영국과 비숫한 프랑스의 초창기 오페라는 어떠했는가?
ㅡ모두 이탈리아의 수입작품이었다.
2. 눈길을 끌지는 못했지만 프랑스 오페라는 나름 오페라의 개선에 기여했다.
무엇인가?
ㅡ오페라에 발레를 삽입했고 이것은 오랜 전통이 되었다.
ㅡ화려한 무대 공연을 연출했다.
3.순수 프랑스 오페라는 1660년대로부터 1670년대 비로소 등장했다.
어떤 모습이었나?
ㅡ이탈리아 오페라와는 다른 형식의 음악극들을 마구 뒤섞은 것으로 프랑스 화극의 깊은 전통에 따라 화려한 장관연출에 막대한 투자를 하였다.
4. 이러한 경향의 선두주자는 누구였나?
ㅡ이탈리아의 태생의 장-밥티스트 륄리.
5. 륄리는 최고의 권력자에게 잘 보여 왕립음악 아카데미인 파리 오페라단의 초대 총감독을 맡았다.
그를 후원한 독재자는?
ㅡ루이 14세
5. 당시 음악비극이 주를 이루었다.
후에 서정비극이라 불리웠다.
당시 서정비극은 일정한 공식이 있었다.
무엇인가?
ㅡ희생과 전쟁
ㅡ수면
ㅡ장례식
은 꼭 들어 가야하고
ㅡ왕을 찬미하는 합창곡, 작은 아리아
ㅡ춤과 노래
ㅡ대형 서막
도 포함된다
ㅡ신과 마법사가 인간들처럼 서로 다른 계층 사이의 사랑과는 다른 간통을 다루었다.
6. 륄리의 대표적인 오페라는?
ㅡ아르미드1686)
〈아르미드〉는 륄리의 12편의 서정비극 가운데 마지막 작품이며, 륄리가 작곡한 서정비극 중에서 최고의 작품이라고 평가된다.
7. 아르미드의 내용은 십자가 전쟁을 소재로 한다.
같은 내용이 헨델에 의해 다시 작곡되는데 그 오페라의 제목은?
ㅡ리날도
8. 아르미다의 줄거리는?
ㅡ전쟁 속에 꽃핀 비극적인 사랑 으로서
이슬람의 마법사 아르미드는 수많은 십자군을 포로로 잡고 있다.
그 중에 그녀에게 굴복하지 않고 맞서 싸우며 아르미드로부터 전우들을 구해낸 르노를 사랑하게 된다.
사랑에 빠졌지만 여전히 적군이기 때문에 아르미드는 르노를 유혹해서 죽이려고 결심한다.
마법의 힘으로 르노를 잠재운 아르미드는 드디어 르노를 죽일 수 있게 되지만, 사랑하는 마음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한다.
르노의 전우들은 그를 찾기 위해 덫으로 가득한 사막을 지나 아르미드의 마법의 성에 도착한다.
전우들은 르노를 발견하고, 주문이 풀리자 르노는 아르미드의 분노와 절망을 뒤로 한 채 도망친다.
아르미드의 성이 무너지는 비극적인 내용으로 극은 마무리된다.
9. 대표적인 곡은?
ㅡ마침내 그는 내손안에 있도다.
(Enfin, il est en ma puissance)로서
2막 5장에 등장하는 레치타티보이다. 아르미드가 잠들어있는 르노를 바라보는 대목인데, 인질인 르노에게 칼을 꽂으려하지만 사랑 때문에 차마 칼을 꽂지 못하는 장면을 그리고 있다.
가사는 르노를 죽이고 싶지만 사랑 때문에 주저하는 아르미드의 심경을 묘사하는데, 분노와 스스로에 대한 혼란, 르노에 대한 사랑이 음악으로 잘 표현된다.
이 장면은 프랑스 서곡과 같은 장엄한 분위기의 관현악곡으로 시작되고, 아르미드의 레치타티보가 나올 때는 하프시코드가 반주를 한다.
https://youtu.be/YPSiWmUU4gM
7. 당시 륄리의 그늘에 가려 2인자의 자리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륄리이사 활동했던 작곡가는?
ㅡ마르크 앙투안 샤르팡티에(163-1704)
8. 샤르팡티에의 역작 <메데아>의 평가는?
ㅡ바그너풍의 작품으로 그 심오함으로 따지면 륄리의 어떤 작품보다 깊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메데아는 황금양털을 찾으러 간 이아손을 도와 준 메데아이야기로서
그리스신화이다.
에로스의 화살을 맞고 이아손을 사랑하여 부모형제를 배신하면서까지 이아손을 도왔고 이아손과 결혼하여 두 아이를 낳았으나
이아손의 배반으로 두 아이의 불행한 미래가 두려워 직접 자신의 손으로 아이들을 해치고 떠난 마법의 능력을 가진 메데아 이야기다.****
<이아손의 배반에 내 사랑의 가치는~을 부르는 메데아.>
https://youtu.be/YyCaSDaFtew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
첫댓글 https://youtu.be/YPSiWmUU4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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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YyCaSDaFt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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