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활꽃게,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생강, 마늘, 진간장, 물엿
1. 진간장에 짜다 싶을 정도로만 생수를 섞고, 생강, 마늘,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서
끓인 후, 마지막에 물엿 약간 넣으면 윤기가 납니다.
2. 간장물이 식을 동안 게손질(배가 둥그스름한 암게 사서, 집게에 물리지 않게 조심하며, 흐르는
물에 솔로 씻기)을 합니다. .
3. 배가 위로 가게 차곡차곡 놓은 게에, 가늘게 채친 양파를 덮어 식은 간장물을 붓습니다.
4. 3일 정도씩 3번 정도 간장을 끓여 식혀 부으면 먹을 수 있습니다.(끓일때 넘치지 않게 조심)
5. 양파는 담근 다음날로 장아찌로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 꽃게는 무르기 쉬우니 간장물을 짠 맛이 나게 하고, 한번에 6-7마리 정도면 적당합니다.
* 장아찌 놓아서 게장 간장이나 게딱지에 밥 비벼 먹으면 그만입니다^^
<돌게 간장게장 - 여름날 바다를 꿈꾸고>
<재료> 돌게, 간장, 통마늘, 양파. 풋고추, 물엿. 생강
1. 간장물은 짜다 싶은 정도로 물과 섞고, 통마늘, 풋고추, 생강은 함께 넣어 팔팔 끓여,
마지막에 물엿 약간 넣어 윤기를 냅니다.(돌게는 껍질이 두꺼우니 좀 더 짜게 해도 무관합니다.)
2. 간장물이 식을 동안 게는 깨끗이 솔로 씻어 큰 그릇에 차곡차곡 담고 뚜껑을 덮어둡니다.
3. 양파는 되도록 가늘게 채쳐 잘 씻은 게 위로 덮어 잠길 정도로 식은 간장물 붓습니다.
4. 3일씩 3번 간장만 따뤄 끓여 식혀 붓습니다.
* 게장에 담은 양파는 다음날 바로 먹울 수 있고, 다 먹으면 다시 채썰어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초간단 야채 장아찌 - 알뜰하게 먹는 간장게장>
<재료> 오이, 양파, 풋고추, 새송이버섯, 마늘, 게장간장, 식초, 설탕
1. 양파는 가늘게 채치고, 오이도 앏게 어슷썰고, 새송이버섯도 얇게 저며놓습니다.
2. 게를 다 먹은 후, 간장게장물에 식초와 설탕을 넣어 끓여 새콤달콤한 맛이 나면 됩니다.
3. 간장게장물이 약간 미지근할 때, 야채가 잠길 정도로 부으면 아작아작합니다.
4. 양파는 하루만 지나도 먹을수 있고, 다른 야채는 3일정도 둡니다.
* 간장물과 장아찌는 삼겹살등을 구워먹을 때 소스로 이용하면 느끼한 맛이 가십니다.
- 간장게장은 참게나 방게로 담그면 더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