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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인신매매, 매춘법 및 데이터
https://freepolicybriefs.org/2020/01/22/trafficking-prostitution-legislation/
인신매매, 매춘법 및 데이터
게시일: 2020년 1월 22일 | 정책 문서
이 보고서는 Giancarlo Spagnolo( SITE 및 EIEF ) 가 이끄는 프로젝트 내에서 Maria Perrotta Berlin( SITE – SSE ) 및 Ina Ganguli( UMass Amherst )와 함께 수행된 탐색적 연구 작업을 편집한 것입니다.). 매춘 규제에서 비대칭적 처벌의 영향을 조사하는 동안 프랑스-독일 국경을 따라 이에 대해 현저하게 다른 법률의 상호 작용이 흥미로웠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우리는 독일의 인신매매 및 성 노동에 관해 수집된 정보와 데이터를 제시합니다. 우리는 두 가지 주제를 광범위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향후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계속해서 제시합니다. 성 노동자와 카운슬러를 인터뷰한 제한된 설문 조사의 결과도 제시됩니다.
프랑스-독일 국경을 따라 성노동 규제와 인신매매 사이의 상호작용 탐구
이 보고서에서는 종종 연결되는 인간 추적 및 강제 성매매에 관한 데이터와 자발적이고 합의된 성 노동에 대한 데이터를 제시합니다.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때문에 이러한 주제를 함께 제시하지만 상관 관계가 있는 가정은 하지 않습니다.
성 착취와 성매매 정책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주장은 다양하다.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작업하더라도 그것이 어떤 모습일지는 여전히 불분명합니다(Sonnabend and Stadtmann, 2018). 일부에서는 성노동 합법화로 인해 사회적 수용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자발적인 성노동에 대한 수요도 증가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범죄자가 사람들을 추적하고 무의식적이든 아니든 성적 착취를 위한 인간 추적의 피해자로부터 성매매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을 더 쉽고 저렴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Sonnabend and Stadtmann, 2018; Cho et al., 2013; Jakobsson and Kotsadam, 2013).
반면에 성 노동을 제한하거나 범죄화하면 그러한 피해자와 모든 종류의 성 서비스 구매자가 인간 추적과 관련된 불법 행위를 신고하기 위해 경찰과 협력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Bisschop et al., 2017 ; 커닝햄과 샤, 2014). 따라서 성 노동이 범죄화되면 남아 있는 모든 것이 어둠 속으로 들어가 통제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Scoular, 2010).
Sonnabend와 Stadtmann(2018)은 서로 다른 경험적 연구가 다소 모순된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Cho et al. (2013)은 150개 이상의 국가의 기존 데이터를 비교하여 합법적 매춘과 추적 흐름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으며, 국가 간 인간 추적에 대한 일관된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스펙트럼의 다른 측면에서 뉴질랜드 정부의 보고서(2008)와 유럽의 인간 추적에 관한 연구(Hernandez and Rudolph, 2015)는 성산업과 인간 추적 사이에 어떤 연결 고리도 만들어질 수 없다고 제안합니다. 대신 Hernandez와 Rudolph는 유럽에서의 인간 추적은 대부분 이미 존재하는 이주 및 난민 회랑 내에서 발생하며 호스트 국가가 제도가 약하고 일반 범죄율이 높으며 국경 통제가 더 자유로운 곳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수용국의 망명 신청자 비율은 인적 추적 범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Sonnabend와 Stadtmann(2018)도 북유럽 모델이 성 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그들은 성 노동 금지가 자발적인 매춘을 위한 더 많은 허점과 더 나쁜 조건을 만들어 성적 착취와 인간 추적을 용이하게 하는 조건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간략한 소개에서 추론할 수 있듯이 성 노동과 인간 추적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기존의 견해는 거의 모든 관점이 연구에서 어느 정도 뒷받침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강화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 전체에서 우리는 이러한 이질적인 이전 연구 결과를 염두에 두고 수집한 정보를 제시하려고 합니다.
이 보고서는 6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간략한 소개 다음에는 인적 추적과 성매매 법안 사이에 만들어질 수 있는 연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섹션이 이어집니다. 섹션 3에서는 국제적으로 사람을 추적하는 것과 관련된 현재 문제와 독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모음을 제시합니다. 섹션 4는 독일과 그곳에서 합법적인 성 노동이 수행되는 입법 및 규제 환경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프랑스-독일 국경을 따라 성매매 현장에 있는 행위자들에 대한 제한된 현장 조사에서 얻은 몇 가지 결과를 제시합니다. 결론으로 이 보고서를 마무리하고 조사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논의합니다.
규제 노력
성 노동과 인적 추적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계없이 추적 피해자를 발견할 가능성은 매춘을 둘러싼 정책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춘을 제한하는 법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종종 성매매가 금지될 때 한 당사자만을 위한 경우라도( 북유럽 모델 의 경우처럼 ) 활동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단순히 암시장으로 이동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미 제한된 매춘 환경 내에서 인간 추적의 범위를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규제 감독을 허용하는 합법화된 환경 내에서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이 보고서에서 논의할 것처럼 규제 감독을 제대로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이러한 자유주의적 입장에 대한 상당한 정당한 비판도 있습니다.
표 1 다양한 법률
입법의 다양성
유럽 전역에서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매춘법을 발견합니다. 국가는 메커니즘과 결과가 크게 다른 방식으로 성매매와 관련된 부정적인 요소에 맞서 싸우기로 선택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다소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는 4개의 중요한 그룹으로 그룹화할 수 있으며 위의 표 1에 나와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매춘은 매우 민감한 문제였습니다. 유럽 전역의 전통적인 도덕 및 종교적 가치는 모든 종류의 혼외 성관계를 비난했습니다. 법률은 매춘을 금지하는 것부터 주제를 간신히 건드리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이는 이 섹션에서 다룰 네 가지 중요한 유형의 법률을 살펴보면 분명해집니다. 폐지론자와 금지론자 정책은 두 가지 지배적인 법적 전통을 제시합니다.
네 그룹은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신폐지주의 정책을 가진 국가를 제외하고는 각 그룹의 국가 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과 네덜란드에서는 매춘업소가 합법이지만 라트비아는 성노동을 허가받은 직업으로 만듦으로써 폐지론자 관점에서 매춘을 규제하기로 선택했지만 대체로 그 이상은 하지 않습니다(Cabinet of Ministers (Latvia), 2008). 터키에서는 매춘이 이미 1923년에 합법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터키는 새로운 면허 발급에 훨씬 더 제한적이었습니다(Sussman, 2012).
그림 1 입법의 전형적인 역사적 발전
금지 주의자 그룹은 입법 측면에서 덜 다르며 집행과 관련하여 더 다릅니다. 이러한 정책의 시행은 미약한 경향이 있으며, 밀실에서 매춘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필요한 조치가 크게 부족합니다. 우리는 폐지국들 사이에서 가장 큰 그룹 내 편차를 발견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가장 쉽게 정의되지 않는 접근 방식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다른 세 그룹의 범위 밖에 있는 국가를 포괄하는 용어가 됩니다.
이 문제에 대한 법률이 다른 이유는 국가마다 다양한 이유로 서로 다른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표 1>의 각 유형별 매커니즘을 보면 명백하다. 그러나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부지런히 법을 집행하지 않으면 불법 성매매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프로젝트 및 의도
Giancarlo Spagnolo(SITE), Maria Perrotta Berlin(SITE) 및 Ina Ganguli(UMass Amherst) 연구원이 입법에서 비대칭적 처벌의 영향을 조사하는 Stockholm Institute of Transition Economics(SITE)의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매춘에 대한 신폐지론자 '북유럽 모델'이 관심을 끈다.
초점은 스칸디나비아에 있지만 프랑스는 2016년 4월에 유사한 법안이 채택되면서 문제에 등장했습니다. 사람들이 성 서비스를 구매하기 어렵게 만든 프랑스의 변화의 결과로 잠재적인 소비자는 매춘이 합법인 독일과의 개방된 국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이 바뀌기 전에는 금전과 성의 교환이 합법이었으며 청탁에 대한 일부 제한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매춘 업소를 운영하거나 포주를 하거나 미성년자와 성관계를 맺는 것은 결코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비대칭 형벌로의 변화와 함께 돈을 받고 성을 파는 것은 합법이었으나 구매는 이제 범죄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가장 최근에 개발된 두 가지 유형의 성매매 법안, 즉 독일의 규정과 프랑스의 신폐지론이 프랑스-독일 국경을 따라 서로 나란히 배치되었습니다. 국경 간 역학의 영향은 우리가 SITE 팀의 연구 조교로서 매핑하려고 시도한 것입니다. 우리는 독일의 규제주의적 접근 방식을 통해 국경을 넘어 프랑스의 법률 변경이 미치는 영향을 보다 쉽게 조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무엇보다도 프랑스와 인접한 독일 지역에서 고객과 작업 조건이 어떻게 변했는지 조사했습니다.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이 기본 가정은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 덜 간단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규제의 변화가 독일의 성매매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에 대해 결정적인 대답을 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통찰력을 얻었고 이 보고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인간 추적 상태
. . . 협박, 무력 사용 또는 기타 형태의 강압, 납치, 사기, 기만, 권력 남용, 취약한 위치 또는 착취의 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통제하는 사람의 동의를 얻기 위해 지불 또는 혜택을 제공하거나 받는 것. 착취에는 최소한 타인의 성매매 착취 또는 기타 형태의 성적 착취, 강제 노동 또는 서비스, 노예 제도 또는 노예 제도와 유사한 관행, 노역 또는 장기 적출이 포함됩니다.
— '인신매매'의 정의, 인신매매, 특히 여성과 어린이의 인신매매를 방지, 억제 및 처벌하기 위한 유엔 의정서 제3조 (A)항, 초국가적 조직범죄에 대한 유엔 협약을 보완
국제 사회는 오랫동안 인간 추적의 만연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처음에는 노예라는 제목 아래 인간 추적이 지난 150년 동안 여러 협약을 통해 명시적으로 제한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금지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인간 추적과 현대 노예 제도로 간주하는 것이 과거의 틀에 박힌 생각과 닮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핵심은 여전히 매우 동일합니다. 사람이 본의 아니게 다른 사람의 통제를 받아 자신의 의지에 반하는 행위를 하도록 강요당하는 상황을 인적 추적으로 간주합니다.
위의 정의를 읽으면 인간 추적이 다양한 범죄 행위를 포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 추적의 사례로 상황을 법적으로 정의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기본 요소는 행위, 수단 및 착취 목적입니다. 종종 숨겨진 특성 때문에 인간 추적의 전체 범위를 매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각국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가해자가 종종 취약한 사람들을 출신 국가에서 제거하여 착취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인적 추적과의 싸움이 전적으로 국제 협력에 달려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트래킹에서 성착취를 논할 때 성매매에 관한 규제가 논의될 수밖에 없다. 인신매매에서의 성적 착취가 반드시 매춘을 수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추적자가 이미 불법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성적인 목적을 위한 추적이 모든 성 노동의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는 의미는 아니며, 특히 그것이 허용되는 관할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이와 관련된 것입니다. 매춘과 인간 추적의 관계는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사려 깊은 분석이 필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부족
인간 추적의 유행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불법적인 특성으로 인해 실제로 얼마나 널리 퍼져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암시장 상품 또는 범죄 활동과 마찬가지로 탐지된 추적 인스턴스의 수를 관찰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현재 유엔 회원국 193개국 중 173개국이 개인 추적에 관한 팔레르모 의정서를 비준했습니다(UN Treaties Collection, 2019). 그 중 160개 국가에서 인간 추적이 명시적으로 범죄화되었으며 우리가 의존해야 하는 숫자는 해당 국가에서 온 것입니다(Chatzis, 2018).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유엔 마약범죄국(UN Oce on Drugs and Crime, 2016), UNODC는 전 세계적으로 총 63,251명의 피해자를 보고했습니다. ILO(2012)의 수천만에 이르는 추정치와 비교할 때 적발된 피해자의 수는 미미합니다(미 국무부, 2017).
다양한 종류의 추적에 대한 과소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장기 제거는 아직 충분히 매핑되지 않았습니다(Chatzis, 2018). 현재 존재하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이러한 과소 보고에서 비롯된 내재적 편향을 포함하며 이는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러나 인간 추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명백한 경향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에 표시됩니다.
보고된 피해자의 대다수는 여성이지만 남성의 비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고 상당합니다. UNODC(2016)에서 발표한 2014년 데이터에 따르면 피해자의 21%는 남성입니다. 남성은 성적 착취의 희생자들 사이에서 특히 과소 대표됩니다. 성적 목적으로 착취당하는 사람의 97%는 여성입니다(Chatzis, 2018). 남성은 강제 노동으로 착취당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즉, 적발된 남성 피해자의 85%가 노동 착취를 당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강제 노동 피해자의 63%는 남성입니다(Chatzis, 2018).
지속의 이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간 추적은 지속됩니다. Chatzis(2018)에 따르면 그 이유는 범죄의 복잡한 성격뿐 아니라 (i) 범죄를 촉진하기 위한 인터넷의 광범위한 사용, (ii) 노동 시장 규제를 완화하려는 국제적 추세, (iii) 이주 흐름이 증가합니다. 특히 유럽에서 노동 시장은 가장 최근의 경기 침체 이후 더 많은 유연성을 요구하는 정치인들의 압력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 특히 중동 지역의 분쟁에서 추적 피해자의 국적은 해외 이주 증가의 국적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Chatzis, 2018).
최근 몇 년간 엄청난 수의 난민과 이로 인해 국가, 기관 및 조직에 가해진 부담으로 인해 적발되지 않은 추적 사례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잠재적인 추적 피해자를 효과적으로 선별할 수 없었습니다(Chatzis, 2018). 추적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 유럽 국가에서 부주의하게 추적을 유도했다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 정부와 리비아 당국이 지중해를 건너는 이민자들의 흐름을 막기로 합의한 것은 리비아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아프리카 이민자들에게 노예와 같은 환경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Kirchgaessner and Tondo, 2018). 이것은 아래에서 더 논의될 우리 연구에도 반영되었다.
공무원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통해 전 세계 추적 유형에 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진술을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감지된 추적 피해자의 대다수는 성적 착취의 피해자였습니다. 그러나 가장 널리 사용되는 추적 유형은 지리에 따라 변경됩니다. 아프리카에서는 피해자가 성적 착취보다는 강제 노동으로 정의되는 상황에서 더 흔히 발견됩니다. 그러나 이 정보는 전 세계 여러 지역의 보고자가 어떤 종류의 추적 보고자를 감지할 수 있는지를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는 경고와 함께 제공됩니다.
유럽을 살펴보면 UNODC가 보고한 2016년의 가장 최근 수치에 따르면 성적 착취를 당한 추적 피해자가 적발된 비율이 상당하며 피해자의 3분의 2 이상이 성관계를 추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UNODC, 2018b). UNODC(2016)의 이전 보고서에서 주로 서부 블록의 일부인 국가로 구성된 지역인 서유럽과 남부 유럽에 대해 비슷한 수치가 보고되었습니다. 서유럽과 남유럽 전역에서 12개(13)개국에서 12,226(12,775)명의 피해자가 2016년(2014)에 전 세계에서 왔으며 124(137)개국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숫자에서 알 수 있는 몇 가지 분명한 경향이 있습니다. 서유럽과 남유럽의 경우 피해자가 발견된 국가 또는 인근 국가 외부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피해자의 3분의 1은 현재 유럽 연합의 일부가 된 구 동구권 국가에 해당하는 지역인 중부 및 남동부 유럽에서 발생했습니다(UNODC, 2018b). 이 비율은 2014년에도 동일했습니다(UNODC, 2016). 나머지는 주로 아프리카와 동아시아의 희생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일 데이터
연방 형사 경찰국(Bundeskriminalamt), BKA는 전국의 모든 종류의 범죄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부 기관입니다. BKA는 현재 'Bundeslagebild Menschenhandel'이라는 이름으로 독일의 인간 추적 상태에 대한 보고서를 매년 발행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수치를 볼 때 여기에 제시된 수치는 인간 추적의 감지된 인스턴스에만 관련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1999년부터 지금까지의 이 보고서는 BKA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18년의 가장 최근 보고서는 2019년 9월에 공개되었습니다. 보고서의 구조는 해마다 약간 다르지만 전체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이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주로 성 착취를 위한 인간 추적 피해자의 국적 공개를 사용했습니다. 예상할 수 있듯이 지난 20년 동안 보고된 피해자의 대다수는 유럽에서 왔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간 추적의 피해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유럽 국가의 인적 추적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유럽 출신 피해자에게만 눈에 띕니다.
그림 2 대륙별 비유럽 피해자(1999-2018)
그림 3 유럽인 및 알려지지 않은 배경의 피해자(1999-2018), 포함. 2003년의 독일인
이상적으로는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대륙이 아닌 개별 국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러나 BKA는 모든 국가의 수치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하는 일은 매년 선택한 원산지 국가에 대한 기능 번호입니다. 명시적으로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매년 가장 빈번한 원산지 국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표 2에는 어떤 국가가 언제 나타나는지 나와 있습니다. 보고서의 중요한 변경 사항은 2003년부터 독일 피해자가 포함되었다는 것입니다(BKA, 2003).
표 2: 성적 착취
추적 11 피해자 의 특정 출신 국가
그림 4 특정 FSU 국가의 피해자(1999-2005)
그 기간 동안 큰 변화는 없지만 대부분의 인적 추적 피해자는 중부 및 동부 유럽 국가의 시민입니다. 그러나 18년 동안 어떤 국가가 더 두드러지고 덜 두드러지는지에 대한 몇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밀레니엄의 전환기에 구소련(FSU) 국가들은 독일인이 아닌 모든 인간 추적 피해자의 대다수를 구성했습니다. 1999-2002년 기간 동안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등 5개 국가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는 말할 수 있습니다. 2003-2007년에는 BKA 보고에서 이들 국가에 대한 언급이 점점 줄어들면서 이들 국가의 비율과 수가 감소하는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불가리아와 루마니아는 2001년 보고서에 처음 등장하여 2003년까지 피해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전에. 2008년 이후로 그들은 3년을 제외하고는 유럽의 비독일인 희생자의 55% 이상을 차지했으며 모든 비독일인의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그림 5 2018년 가장 빈번한 원산지 국가(2001-2018)
그림 6 1999-2018년 총 피해자 수
독일의 매춘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매춘법은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독일 법만이 국내 매춘의 확산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확장과 이에 관련된 유럽연합 전체의 정책, 주변 국가의 정책, 주요 지정학적 사건은 모두 현재 독일의 성매매 및 인간 추적 상태에 기여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변화는 틀림없이 독일에서 매춘을 제도화한 2001년 Prostitutionsgesetz(ProstG)법으로, 합법적인 회색 지대에서 돈과 성을 교환하는 것을 법적으로 인정된 직업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원칙적으로 이러한 규제주의적 접근 방식은 인간 추적과 같은 성매매와 관련된 불법 및 범죄 행위를 표면화하여 규제 감독의 가능성을 통해 성 노동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더 안전한 성매매 시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 정책에 대해 양극화된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일부는 ProstG를 성노동자의 권리를 위한 이정표로 칭찬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독일이 착취적인 '배터리 케이지'가 되었다고 선언했습니다(Conrad and Felden, 2018).
시간이 지나면서 규제 없는 합법화가 매춘 활동의 통제되지 않는 성장을 위한 비옥한 토양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독일 정부는 2017년 7월 Prostituiertenschutzgesetz(ProstSchG) 또는 '매춘부 보호법'을 제정했습니다. 이 법은 성 노동자에 대한 여러 법적 요구 사항을 추가했으며 곧 다룰 것입니다. 매춘에 대한 독일의 접근 방식은 매춘이 일반적으로 매우 다르게 개념화되어 합법적으로 다루어져 온 유럽 맥락에서 흥미로운 사례를 나타냅니다.
독일 법의 진화
독일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거의 틀림없이 최근에 언급된 ProstG로, 독일에서 성 노동에 대한 직업적 지위를 창출했습니다. 오랜 논의 끝에 제정되었습니다. 성노동자들은 성매매가 불법은 아니지만 사회에서 정당한 지위가 없는 현행법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매춘업소와 성노동자들은 규정으로 인해 근무 조건에서 허용 가능한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1980년대 초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 이 주제에 대한 여러 토론이 연방하원에서 열렸습니다. 법안 초안은 1998년 6월 집권 중도 우파 CDU/FDP 연합에 의해 거부되었습니다. 다음 중도 좌파 SPD/녹색당 정부는 제안을 의회로 다시 가져왔습니다.
ProstG를 통해 성 노동은 다른 종류의 직업과 동등한 법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를 실행하는 사람들은 이제 사회 보험에 가입할 자격이 있으며 고객에게 지불을 요구할 수 있는 법적 수단이 주어졌습니다(Kavemann and Steffan, 2013). 그러나 주마다 다른 매춘에 대한 지리적 제한이 있습니다. 1974년 Einfu ̈hrungsgesetz zum Strafgesetzbuch, EGStGB에는 특히 관련이 있는 하나의 기사(297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GStGB 조항은 법령을 통해 매춘이 허용되는 지역과 시간을 제한할 권리를 주에 부여합니다. 인구가 20,000명 이상인 지자체(Gemeinde)의 경우, 해당 지자체의 일부는 매춘을 금지할 수 있으며 최대 50,000명의 주민이 있는 지자체에서는 매춘을 완전히 금지할 수 있습니다. 이 법은 예를 들어 Baden-Wurttemberg와 Saarland에서 각각 1979년과 1982년 이후 주민이 35,000명 미만인 지방 자치 단체에서 매춘이 금지된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 법은 또한 매춘이 허용되는 시간에 대한 제한을 허용합니다.
2016년 10월 연방하원은 2017년 7월 1일부터 발효되는 ProstSchG를 통과시켰습니다. 성매매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습니다. 매춘부로 합법적으로 일하려면 이제 매춘부로 등록한 다음 작업 ID를 소지해야 합니다. 등록에는 유효한 신분증, 건강 검진 및 상태 유지를 위한 연간 건강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등록은 2년마다 갱신해야 합니다. 성노동자의 익명권을 보호하기 위해 요청 시 가명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ProstSchG의 추가 조항에는 제3자에 의해 유도된 등록의 증거가 있거나 임신 마지막 6주 동안 등록 금지가 포함됩니다. 등록할 때 담당 기관은 건강 및 임신과 관련된 상담 기회, 긴급 상황에서 도움을 받는 방법 등 ProstSchG가 수반하는 것을 포함하여 성노동자들의 권리와 책임을 알려야 합니다. 또한 매춘 업소 및 Laufhauser(성노동자가 방을 임대하는 시설)와 같은 모든 매춘 관련 사업체도 등록하고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ProstSchG는 성교 중 콘돔 요구 사항을 법적으로 도입했습니다. 이 요구 사항을 따르지 않으면 최대 50,000유로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법적 허가 요건(Erlaubnispflicht)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법이 대부분의 주에서 환영받았지만 다른 많은 요건은 상당한 시행 비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ProstSchG의 도입과 관련하여 독일 연방 통계청인 Destatis는 현재 주 및 지방 당국에서 법적으로 요구하는 등록 요건(법률 ProstStatV, 2017)에 대한 통계를 수집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보고서를 작성할 당시 독일의 16개 주 중 10개 주만이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제공된 데이터도 불완전하여 몇몇 Landkreise와 심지어 일부 주요 도시에서도 새로운 법안을 성공적으로 시행할 수 없었습니다(Destatis, 2019). 현재의 많은 데이터 문제가 미래에 완화되기를 바랍니다.
독일 매춘의 정도
독일은 규제주의 정책을 가진 나라이지만 독일의 성매매 현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계는 거의 없습니다. 핵심 이슈는 오랫동안 성매매 시장의 실제 규모였습니다. 많은 신문 기사에서 자주 언급되는 수치 중 하나는 400,000명의 매춘부입니다. 적어도 지난 15년 동안 언론에서 돌고 있었고 우리는 원본 소스를 식별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추정치는 수치를 보고하는 논문에 따라 크게 다르며 일반적으로 추정치가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누구에 의해 생성되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포괄적이지는 않지만 광범위하게 조사한 결과 지난 20년 동안 독일의 총 매춘부 수는 하한 60,000명(Stephani, 2017)에서 상한 700,000명(Junge, 2001)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최근에 발급된 면허의 공식 수(2017년 12월 31일부터)는 독일 전역에서 1,350개이며(아래 표 3 참조)4 관련 당국에 보고된 총 7,000개입니다(Destatis, 2019).
오늘날 매춘은 독일 전역에서 흔한 일입니다. 독일 및 국제 언론에서 이 나라는 종종 유럽의 매춘 허브 중 하나로 언급됩니다. 미디어에서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수치 중 하나는 하루 120만 건의 트랜잭션입니다(Junge, 2001).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근거가 불분명한 추정치일 뿐입니다. 2012년에서 2015년 사이에 격주 여성 잡지 Brigitte에서 실시한 세 가지 설문 조사와 Playboy 독일판에서 실시한 두 가지 설문 조사에서 독일 남성은 성매매 여부와 빈도에 대해 응답했습니다. 그들의 결과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독일 남성의 10~88%가 어느 시점에 성매매를 한 적이 있음을 나타냅니다(Crocoll, 2013; FOCUS Online, 2012; 2015).
표 3 주별 발급 면허 수
성노동자들이 사회보험에 등록할 수 있는 선택권에서 벗어나 허가를 받기 위해 등록을 의무화하는 대신 독일 정부는 성매매 시장의 전체 범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를 희망합니다. . 2013년 연방고용청(Federal Employment Agency)은 사회보험에 성노동자로 등록된 여성의 수가 44명이라고 보고했습니다(Meyer and Nagel, 2013).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수치는 현실과 일치하지 않았다.
ProstG의 2007년 정부 평가에 포함된 연구에서 305명의 성노동자는 등록된 성노동자의 수가 그렇게 적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서면 인터뷰를 완료했습니다. 응답자의 1%만이 성 노동자로 공식 고용 계약을 맺었으며 일부는 매춘 이외의 다른 직업을 가졌습니다. 분명한 다수(약 70%)가 프리랜서라고 답했습니다. 매춘업소 운영자의 응답은 또한 성노동자들이 "예술가 에이전시의 고용인 또는 매춘부"로 등록될 수 있는 선택권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BMFSFJ, 2007). 이것은 성 노동을 다른 직업과 같은 직업으로 전환하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이 직업과 관련된 일반적인 낙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ProstSchG 조치의 도입에 박차를 가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독일 이외의 변경 사항
표 4 독일 성 시장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는 해외 변화
국내 규제 개혁과는 별개로 독일 성 시장은 2001년 ProstG 제정 이후 여러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 관심 지점인 2016년 프랑스 개혁과 함께 위의 표 4에 가장 눈에 띄는 몇 가지 사건을 나열했습니다.
EU 확대
2004년 5월 1일, 유럽 연합은 키프로스, 체코 공화국, 에스토니아,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몰타, 폴란드,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등 10개의 새로운 회원국을 확보했습니다. 약 2년 반 후인 2007년에는 불가리아와 루마니아도 가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유럽 연합의 회원국 수는 15개에서 27개로 증가했고 전체 인구는 약 1/4 증가했습니다(Eurostat, 2018). 이 모든 국가는 4개의 '오래된' 회원국을 포함하여 EU-28 1인당 평균 GDP 미만이었습니다(Eurostat, 2017).
가입 이후 이들 국가에서 유럽 전역으로 상당한 노동력 이동이 있었습니다(유럽 위원회, 2011). 그러나 처음에는 이들 국가에서 독일로 노동력의 자유로운 이동을 제한하는 특정 조항이 두 가입 그룹 모두에 적용되었습니다. 완전한 자유는 가입 후 7년이 될 때까지 부여되지 않았습니다(Andor, 2014; 유럽 위원회, 2018).
우크라이나
UN(2018)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의 크림반도 합병과 돈바스 전쟁 이후 약 160만 명이 집을 잃었다. 이들 중 대다수는 우크라이나 내에서 국내 실향민으로 등록되어 있지만 약 100만 명이 이웃 국가로 망명을 신청했습니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IOM(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Migration)이 의뢰하고 시장 조사 기관인 GfK가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적 추적에 취약한 인구의 비율이 14%에서 21%로 증가했습니다. 센트 증가(GfK, 2015). 2017년에도 그 비율은 변하지 않았습니다(GfK, 2017).
동시에 등록된 추적 대상자 수는 약간의 U자 곡선을 따랐습니다. OSCE(2016)는 2006년에 380명, 2015년에는 111명, 2016년 첫 10개월 동안은 96명에 불과하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UNODC(2018a)는 우크라이나 사회정책부와 약간 다른 수치를 제시합니다. , 2015년 총 83명.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피해자의 수가 27명에서 198명으로 증가했다고 보고합니다. UNODC에 따르면 피해자의 대다수가 노동 착취를 위해 추적되었지만 성적 목적으로 착취된 사람들의 비율은 UNODC와 OSCE가 보고한 수치의 불일치가 문제입니다.
또한 2017년 우크라이나(및 그루지야) 시민에 대한 비자 규정 변경으로 솅겐 지역에 대한 접근이 쉬워졌습니다. 생체 인식 여권을 소지한 경우 우크라이나 시민은 이제 비자 없이 쉥겐 국가에 갈 수 있습니다(유럽 위원회, 2019). 2017년 12월에 실시된 소규모 설문조사5에서 독일의 성노동자와 카운셀러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온 성노동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성노동자의 출신 국가가 반드시 인간 추적과 관련된 활동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로부터의 이주 흐름이 증가함에 따라 인간 추적 활동이 동일한 회랑을 이용할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주 위기
우크라이나 동부 전쟁의 사례에서 언급했듯이 실향민과 난민은 추적당할 위험이 높아집니다(IOM, 2015). 무장 분쟁에서 전투 집단은 남성, 여성, 어린이를 납치하고 징집하여 전투원, 성노예 및 가정 노예, 강제 노동 또는 강제 결혼으로 이용합니다(UNODC, 2016). Chatzis(2018)도 추적이 지속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로 갈등을 강조했습니다.
시리아 내전 발발 이후 처음에는 특히 시리아에서 보고된 추적 사례의 수가 증가했지만 절대적인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UNODC, 2016). 그러나 Chatzis(2018)가 지적한 바와 같이 위기로 인해 추적 검사가 소홀히 되었고 일부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이것이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했다고 말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프랑스
2016년 4월 6일 프랑스는 성매매 구매자를 억제하고 성매매 여성에 대한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고안된 '노르딕 모델'을 시행했습니다. 성매매를 하다 적발되면 반복 위반 시 최대 3,500유로의 벌금이 부과되고, 처음 위반 시 최대 1,500유로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McPartland, 2016). 법이 바뀌기 전에는 프랑스는 폐지 법안이 있는 나라로 분류되었을 것이다. 포주, 매춘 업소 및 권유에 대한 제한이 있었고 수동적 고객 권유는 2003년에 금지되었습니다(Chrisafis, 2012). 그러나 성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고 대가를 받는 근본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금지 조항이 없었다(RFI, 2015).
EU 지침
2011년 '인간의 추적 방지 및 방지와 피해자 보호에 관한 EU 지침'(지침 2011/36/EU)은 이 국가 간 문제에 대한 다양한 국가 규정을 균질화하기 위해 이사회에서 동의했습니다. 이는 2002년 위원회 프레임워크 결정을 대체했습니다. 독일의 경우 추적자와 추적에 대한 시행을 용이하게 하는 새로운 형벌 조항이 포함되었습니다(CBSS, 2016).
지침에서 회원국은 2013년 4월 6일까지 이를 전환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그 날짜까지 독일은 지침을 법률로 전환하지 않은 유일한 회원국이었습니다(유럽 의회, 2016). 약 3년 후인 2016년 7월이 되어서야 연방하원은 연방정부가 제안한 법안을 법안으로 통과시켰습니다. 결정 후에도 시행은 2017년 7월 1일까지 미뤄질 것입니다.
오늘날 독일은 추적을 방지할 수 있는 입법 도구를 가지고 있지만 비평가들은 법의 관대한 적용을 한탄합니다. 유죄 판결을 받은 추적자의 26%만이 징역형을 선고받으며 잠재적인 추적자들은 저지되지 않습니다(미 국무부, 2017).
데이터 수집 미션
독일의 매춘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가 문제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SITE의 연구팀은 성 노동자, 매춘 업소 소유자, 성 노동자 및 잠재 고객과 밀접하게 일하는 사람들과 같이 주제에 가장 익숙한 사람들과 연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간 추적의 희생자, 이 마지막 그룹은 이후 카운셀러로 불립니다. 이 카운셀러는 의료 전문가 또는 사회 복지사로서 공공 부문 및 비영리 조직에서 근무했습니다. 세 그룹 모두에게 연락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노력의 핵심에 있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더 가까이 다가가려고 했습니다. 프랑스의 신폐지주의 입법? 더 구체적으로,
방법
독일 매춘 시장의 역동성을 밝히기 위해 우리는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을 결합하여 독일 국경에서 성 노동 시장의 전체론적 그림을 만들기 위해 혼합 방법 접근법을 전개했습니다(Plowright, 2011). 구체적으로 접경지역에서 성착취를 목적으로 한 성노동자, 인신매매 피해자와 함께 일하는 상담원들과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인터뷰 대상자들은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상호 작용을 통해 우리는 또한 성노동자들에게 접근하고 조사하기 위한 계획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성 노동자들과 상호 작용할 때 결정적인 제약 중 하나는 시간이었습니다.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없었기 때문에 시간을 너무 많이 들이지 않고도 찾고 있는 정보를 포착할 수 있는 설문지(부록 참조)를 개발했습니다. 질문은 성노동자들에게 안전하다고 느끼는 정도, 근무 조건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정도, 고객의 국가적 배경에 대해 묻는 것까지 다양했습니다. 설문지는 특히 그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적, 수익 및 지난 2년 동안 청구할 수 있는 가격의 가능한 변화에 대해 묻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프랑스의 법률 변경 또는 프랑스 고객 수의 차이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인터뷰 대상자가 언급하지 않은 경우 설문 조사 마지막에 질문했습니다. 카운셀러 연락처의 도움을 받아 처음 접근했을 때부터 5-10분 이내에 빠르게 답변할 수 있는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열린 답변을 위한 약간의 작은 범위로 주로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일부 정성적 데이터도 허용했습니다.
성 노동과 같은 민감한 주제로 작업할 때 관련된 모든 사람의 개인 무결성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가 성노동자들의 익명성을 보장하고 대화를 녹음하지 않아야 하며 심지어 연구원들 간의 원시 데이터 공유를 제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한 카운셀러는 많은 성노동자들이 일반적으로 낙인과 사회적 배제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더 넓은 사회 집단, 종종 가까운 가족으로부터 자신의 직업을 숨긴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많은 성노동자들이 자신이 직면한 낙인 때문에 때때로 자신이 살거나 일하는 불안정한 조건에 대해 보고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나중에 연구팀 내에서도 그들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습니다. 물론 이것은 우리가 인터뷰한 전문가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았다. 후자의 인터뷰는 제공된 정보의 완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녹음 및 전사되었습니다.
데이터
지리적으로 우리는 가능한 한 프랑스 국경에 가까운 성노동자와 매춘업소 주인을 인터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이것은 우리가 이 배우들과 진행한 인터뷰가 Saarbrucken, Saarlouis, Offenburg, Trier, Freiburg와 Saarbrucken 외부의 Rilchingen-Hanweiler 마을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독일 전역의 성 노동과 인간 추적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국경 관련 통찰력을 얻기 위해 우리는 주로 Kehl, Strassbourg, Heilbronn, Freiburg 및 트리어뿐만 아니라 좀 더 멀리 베를린과 도르트문트도 있습니다.
현장에서 성노동자들에게 다가갔을 때, 우리는 카운셀러들이 이미 우리에게 경고한 것의 진실을 재빨리 알게 되었습니다. 44명의 성노동자 중 17명만이 접근했을 때 인터뷰를 수락했습니다. 조사는 2017년 10월과 11월에 일반적으로 밤늦게 거리나 매춘업소에서 실시되었습니다. 당시 성노동자의 절반 이상(약 60%)이 1.5년 이상, 거의 4분의 1이 8년 이상 해당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샘플의 4분의 3은 질문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지만 나머지 인터뷰 대상자에게는 언어가 상당한 문제로 나타났습니다.
표 5 조사 대상 성노동자의 국적
프랑스-독일 국경을 따라 일하는 성 노동자 및/또는 인간 추적 피해자와 직접 일하는 카운셀러와 9개의 반구조화된 인터뷰가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인터뷰는 직접 또는 전화로 진행되었습니다. 두 경우 모두 기록되고 나중에 전사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전문가들은 특히 성노동자들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운영 의료 기관이나 성노동자 또는 다양한 문제에서 인간 추적 피해자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NGO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성 노동자와의 인터뷰에서 얻은 대부분의 양적 데이터와 달리 카운셀러와의 인터뷰는 질적 성격을 띠고 독일-프랑스 국경을 넘어 성 노동과 성적 착취를 둘러싼 복잡성에 대한 미묘한 이해를 허용했습니다.
한계와 어려움
처음에 우리의 계획은 정기적으로 상담을 제공하는 의료 기관을 통해 성 노동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에 큰 장애물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조직은 그들과 이 취약하고 종종 사회의 낙인이 찍힌 부분 사이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일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우리와 그들이 상담하는 성 노동자 사이의 접촉을 주선하는 것을 매우 주저했습니다. 연구 및 건강 전문가들은 성노동자가 인간 추적의 피해자인지 여부를 감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반복해서 보여주었습니다. 성 노동자가 성 노동을 추구하게 된 이유에 대해 공개하기로 결정할 때까지 사회 복지사는 종종 오랜 시간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옵션이 거의 없었고, 매춘 업소나 거리 성매매 지역에서 근무하는 동안 성노동자들에게 접근해야 했습니다. 이것은 차례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야기했습니다.
첫째, 그것은 우리가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자원의 부족을 강조했습니다. 현장에서 대상에 접근하는 것은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 중 하나이며, 특히 이와 같이 숨겨진 인구를 처리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수집할 수 있는 정보가 무엇이든 반드시 대표적인 답변 샘플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둘째, 매춘 업소에서든 거리에서든 성매매 종사자들은 일반적으로 실제로 돈을 벌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거리 매춘은 특정 거리에만 국한되지 않고 하루 중 특정 시간에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자르브뤼켄에서는 오후 10시에서 오전 6시 사이에만 허용됩니다. 매춘업소의 경우 성노동자들은 일반적으로 제한된 시간 동안 높은 임대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인터뷰에 대한 금전적 보상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10분 정도의 짧은 인터뷰 요청이 잠재 고객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많은 여성들이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셋째, 성 노동자로 일하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종종 자신의 직업을 친구와 가족에게 숨깁니다. 일할 때 그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이름을 사용하므로 성 노동자 페르소나의 역할을 제정합니다. 이것은 연구 관점에서 성 노동자로서의 역할 이외의 더 사적인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문을 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실생활 만족도나 건강에 대한 강력한 지표를 찾을 확률은 다소 낮을 수 있습니다.
넷째, 매춘 업소를 방문할 때 현장 연구원에게 나타나는 또 다른 합병증이 있었다. 매춘 업소에 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라이버시가 보장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환경의 일부가 아닌 관찰자가 매춘 업소에 있다는 것이 분명해지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춘 업소 내에서 매춘부와 대화하려는 대부분의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의 주요 제한 사항은 우리와 많은 성 노동자 사이의 언어 장벽이었습니다. 부족한 언어 능력은 이 여성들이 독일에서 오랜 시간을 보낼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이해하는 중요한 지표였습니다. 그러나 설문 조사에서 제기된 질문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더 나은 독일어 실력을 가진 성노동자들이 동료들을 대신하여 번역했는데, 이로 인해 일부 부정확성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결과
성노동 조건과 프랑스의 성매매법 변화의 영향
성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우리의 작업 가설에 대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프랑스 매춘법의 변화는 성을 사기 위해 독일로 오는 프랑스인의 수를 늘리는 것 같지 않았다. 우리가 수행한 성노동자들과의 인터뷰에서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 같은 숫자라고 평가했으며, 오펜부르크에 기반을 둔 마지막 한 명은 프랑스로부터의 관광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설문지에 나열된 국가(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러시아)의 고객 수에도 눈에 띄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프랑스와 독일에서 성 노동자들과 함께 일하는 보건 전문가가 프랑스 고객 유입에 있어 겉보기에 미미한 변화에 대한 가능한 이유를 제안했습니다. 그녀에 따르면 프랑스의 법(Kehl/Straßburg BE0009)에도 불구하고 성매매 고객을 기소한 사례는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매춘반대연합(2017)이 법 시행 첫 해에 937명의 성구매자를 체포했으며 Fondation Scelles(2019)에 따르면 2019년 초까지 4000명으로 증가했다고 보고했기 때문에 이것은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체포의 대부분이 발생한 장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프랑스 전역에 지리적 차이가 있는 경우, 성 구매자가 다른 곳으로 갈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만큼 여전히 충분히 안전한 독일과 국경을 접할 수 있는 프랑스에 지역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이후 발생한 보다 일반적인 변화에 대해 묻는 질문에 성노동자와 보건 전문가들은 매춘부의 경제 상황이 상당히 악화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다른 도시에 기반을 둔 17명의 성노동자 중 5명은 서비스 가격이 하락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들에 따르면 이것은 시장 내의 두 가지 최근 발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첫째, 불가리아와 루마니아와 같은 동유럽 국가에서 점점 더 많은 여성들이 성노동자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이들 국가의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를 고려할 때, 이러한 성노동자들은 가격을 낮춤으로써 더 기꺼이 경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둘째, 성노동자들에 따르면 고객들은 돈이 적기 때문에 더 많이 흥정한다고 주장합니다.
설문지에 제시된 질문에서 우리는 가격이 2016년 이후 하락했는지 아니면 더 장기적인 추세의 연속인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몇몇 여성들은 가격 하락이 최근에 일어났다고 지적했지만 실제로 일한 지 5년 미만인 사람들이었습니다.
건강 및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 관한 질문에 응답할 때 인터뷰에 응한 성노동자의 절반은 일하는 동안 완전히 안전하다고 느꼈고 거의 4분의 1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적어도 5년 동안 환경에서 일했다고 말한 10명의 성 노동자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 중 3명만이 안전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환경에서 더 오래 일한 성 노동자들은 자신의 안전에 대해 덜 자신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거리 매춘의 맥락에서 주로 일하는 성노동자들은 매춘업소에 있는 사람들보다 덜 안전하다고 느끼고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도 낮다고 보고했습니다. 개인 건강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몸이 좋지 않다고 보고한 성노동자는 없었지만 6명은 이 질문에 대답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카운슬러 입력
동유럽에서 이주 흐름
우리가 인터뷰한 많은 카운셀러는 2002년 ProstG가 시행된 이후 활동적인 성 노동자의 총 수가 반드시 다르지 않다는 데 동의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수년 동안 현장에서 일해 온 사람들은 2001년 법이 시행되면서 외국 태생 매춘 여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우리가 인터뷰한 7명의 카운셀러 중 2명을 제외하고 모두 독일인이 아닌 성노동자의 비율이 50% 이상이라고 추정했습니다.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여전히 1/4 이상이라고 믿었습니다. 2015년 8월 동남유럽연구소(Institute for East and Southeast European Studies)의 초기 정책 보고서는 이러한 믿음을 확인했습니다(Petrungaro and Selezneva, 2015).
그러나 그들이 모두 동의한 것은 동유럽이 외국인 성노동자들의 가장 일반적인 배경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우리가 수집한 데이터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출신의 여성은 최근에 이 직업을 시작한 독일의 성노동자 그룹 내에서 다수를 형성합니다. 카운셀러에 따르면 태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와 라틴 아메리카 출신의 여성이 두 번째로 많은 성 노동자 그룹으로 관찰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동유럽 동료들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스부르그에서 성노동자들 중 가장 빈번한 국적은 불가리아인(Straßburg/Kehl, BE0004)이었습니다. 자르브뤼켄 주변에서 우리는 주로 루마니아와 불가리아 성노동자들과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성노동자들에 대한 우리의 조사는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성노동자들의 높은 비율이 특히 거리 매춘 맥락에서 발견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춘 업소에서 우리는 더 다양한 민족 구성을 발견했습니다(Saarbrucken, BE0003). 예를 들어, Kehl에 있는 일부 카운셀러는 불가리아와 루마니아에서 점점 더 많은 여성을 향한 이러한 변화가 EU에 동유럽 국가를 편입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성노동자들의 경우 이는 신규 회원국이 EU 회원국이 된 후 무제한 이동의 자유가 허용되기 전에 거쳐야 하는 전환 단계에서 특히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2002년 독일법의 보호를 받을 자격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켈/스트라스버그, BE0009).
트리어에서 성노동자들과 함께 일하는 상담원에 따르면 루마니아와 불가리아에서 온 성노동자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은 다양하다. 일부 여성은 모국의 학생이므로 노동 시장에서 높은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다소 비싼 매춘 업소에서 일합니다. 동시에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여성들도 있습니다(Trier, BE0008).
인터뷰에서 얻은 또 다른 발견은 성노동자들이 독일로 이주한다는 일반적인 믿음과 대조되는 것이었습니다. 카운셀러들은 성노동자들이 생계를 유지하고 짧은 기간 동안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출신 국가에 영구적인 기반을 두고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로만 여행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라고 보고했습니다(Trier, BE0008). . 하지만 여행을 계획할 노하우가 없어 한곳에 오래 머물다 독일에 정착하는 여성들도 있다(Trier, BE0008). 종종 고향에 있는 가족과 가까운 지인들은 여성의 직업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성노동자들의 이동성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독일에 오는 성노동자들은 일반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닙니다. 이것은 그들이 일반적으로 한 장소에 기반을 두고 일을 하기 위해 멀리 여행하지 않는 국내 성노동자들과 다른 점입니다. 도르트문트(BE0006)의 한 사회복지사에 따르면 경찰은 독일 국경 내에서 외국인 매춘 여성의 높은 이동성을 '매춘 관광'이라고 부른다.
우리의 설문조사는 성노동자들의 출신 국가와 그들이 독일에서 일한 햇수 사이에 특정한(미약하지만)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17명의 응답자 중 독일에서 3년 미만 근무한 사람은 전적으로 루마니아와 불가리아 국적자였습니다. 루마니아 국민이 지나치게 많다는 사실은 루마니아가 현재 독일 성매매 시장에서 가장 지배적인 출신 국가라는 견해를 강화합니다. 불가리아의 경우, 설문조사에서 이와 유사한 과잉 표현이 없었습니다.
자르브뤼켄에서 카운슬러들은 우크라이나의 비자 규정이 변경되면서 점점 더 많은 우크라이나 여성들이 자르브뤼켄과 그 주변에서 성노동자로 일하기 시작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한 상담원에 따르면 그들 중 누구도 인적 추적(BE0003)의 피해자가 된 징후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BKA의 추적 데이터에서 2016년 우크라이나 희생자의 수가 2015년 2명에서 22명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최근 보고서에는 우크라이나가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상황을 말할 수 없습니다. 지금과 같습니다.
피해자 출신국
인터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중 눈에 띄는 것이 몇 가지 있었다. 반복적으로 동유럽과 서아프리카가 피해자 추적의 주요 출처로 언급되었습니다. 특히 한 국가가 반복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바로 나이지리아였습니다.
Saarbrucken의 카운셀러 중 한 명은 나이지리아 여성이 인간 추적의 희생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독일로 이동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다소 어려우므로 추적자(Saarbrucken, BE0003)에 의해 악용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프라이부르크에서 우리는 나이지리아 여성의 곤경을 강조한 또 다른 카운셀러를 만났는데, 난민 위기 이후 인간 추적 패턴이 바뀌었고 독일의 나이지리아 성노동자들은 대부분 항상 인간 추적의 희생자라고 말했습니다(프라이부르크, BE0007). ). Kehl과 Strassbourg에서 일하는 카운셀러는 난민 위기가 취약한 여성을 나이지리아에서 독일로 데려오는 데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도 언급했습니다. 요약하자면, 가난한 나라일수록
도르트문트에서 한 카운셀러는 서아프리카(및 나이지리아) 여성이 다른 곳에서도 추적되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했습니다(Dortmund, BE0006). Kehl과 Strassbourg에서 일하는 동료 상담가도 비슷한 설명을 했습니다. 아마도 난민 위기 내내 비 EU 국가 출신의 여성이 특히 과도하게 대표되었습니다. 이것은 인간 추적의 피해자인 EU 시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현재 인간 추적 피해자의 가장 큰 흐름은 일반적으로 독일에서 망명을 신청하는 나이지리아 여성입니다. 그들은 나이지리아에서 왔으며 종종 리비아를 거쳐 이탈리아로, 더 나아가 다른 EU 국가로 왔습니다. 독일에 도착하면 일부는 추가 착취로부터 자신을 구하려는 것처럼 보이지만 추적자의 통제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Kehl/Straßburg BE0009).
Heilbronn에서 한 전문가는 BKA 통계에 따르면 모든 희생자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는 독일인 추적 희생자에 대해서도 논의하기를 원했습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연인 소년 방법'을 사용하여 여성 또는 일반적으로 어린 소녀를 사랑하게 만들고 나중에 그녀를 매춘하도록 강요하는 파트너의 희생양이 됩니다(Heilbronn, BE0002).
시간 경과에 따른 독일의 인간 추적 특성 변화
Saarbrucken에서 한 카운셀러는 지난 10-15년 동안 추적자가 점점 더 미묘해지면서 인간 추적의 특성이 어떻게 변했는지도 언급했습니다. 이전에는 피해자에게 훨씬 더 폭력적이었지만, 폭력의 징후를 숨기고 더 잘 추적하기 위해 전략을 채택하고 대신 더 많은 심리적 폭력을 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람에 따르면 가족이나 파트너가 추적에 참여하는 일도 점차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매춘과 인간 추적 사이에 그어진 선은 점점 흐려지고 탐지하기 어려워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피해자가 자신을 식별하기 어렵게 만들고 매춘부로 일하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한 것인지 아니면 강제로 한 것인지를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법적 절차를 복잡하게 만듭니다(Saarbrucken, BE0003).
사람을 추적하는 추세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것 같습니다. 하일브론의 한 카운셀러는 사례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실제 증가를 반영한 것인지, 서아프리카인의 유입으로 일반 대중의 인식이 높아진 것인지는 말하기 어렵다(Heilbronn, BE0002). 그러나 Trier에서는 한 상담원(BE0008)이 더 엄격한 법이 인간 추적 사례의 수를 줄이는 것 같다고 지적하면서 상황이 약간 개선된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결론
매춘과 성 착취를 위한 인간 추적이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3자의 부당한 영향 없이 자신의 직업을 수행해 온 많은 성노동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의심할 여지 없이 이것이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풍부한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동안 정책입안자들은 이 두 가지 현상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새로운 입법적 접근법을 시도해 왔습니다.
이 보고서의 이니셔티브는 비대칭 형벌을 도입하는 입법에 대한 관심이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성을 구매하는 당사자만이 범죄를 저지르는 북유럽 모델의 접근 방식은 성매매 시장에 유사한 종류의 메커니즘을 적용합니다. 이 주제는 이전에 다루었지만 여전히 다소 새로운 연구 영역을 나타냅니다. 모든 설정에 적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결과를 생성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특정 시간과 장소에 관련되고 강력한 결과는 올바른 방법론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랑스에서 매춘에 관한 새로운 규정을 도입하는 것은 다른 국가, 특히 2002년부터 성노동이 법조업이 된 독일과의 근접성이 좋은 데이터를 찾는 문제를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우리 연구 노력의 시작은 지금 돌이켜 보면 아마도 다소 순진한 독일 규제주의 제도적 환경에서 데이터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믿음이었습니다.
나중에 밝혀진 바와 같이 데이터 가용성도 문제였습니다. 최근의 입법 노력, 즉 2017 ProstSchG는 가장 시급한 문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골적인 범죄 활동이 규제된 섹스 시장의 범위 내에서 영속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법의 영향을 정확하게 추적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중요한 연구 영역입니다. 이 주제에 대한 미래 연구에서는 이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없는 이벤트 및 변경 사항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큰 국가의 경우 국가 내 차이도 고려해야 합니다. 독일의 경우 연방 구조는 Bundeslander가 약간 다른 정책을 채택하도록 허용합니다.
우리는 2016년 프랑스의 신폐지법 이후 프랑스에서 독일로의 고객 유입 변화를 시사하는 강력한 지표를 식별할 수 없었습니다. 법이 충분히 시행되고 집행되지 않았다고 가정하면 이 보고서의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질문이 제기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매매 정책의 '노르딕 모델'이 원래 그것을 가져온 문화적, 제도적, 사회적 특성을 무시하고 다른 나라에서 쉽게 시행되는지, 그리고 각 환경에서 유사한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물을 수 있습니다. 어떤 특성이 중요한지 조사하면 다른 곳에서 이러한 종류의 향후 변경 사항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환경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직면하는 노동 조건과 재정적 상황뿐만 아니라 크로스 컨트리 성 노동에 대한 추가 연구를 자신있게 주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 노동과 인간 추적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확립할 수 없었지만, 주로 동유럽에서 독일에서 임시로 일하는 이주 노동자의 일반적인 흐름이 환경 내 조건에 영향을 미친다는 말을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성 노동은 유사한 우려를 보고하는 다른 비즈니스 부문과 거의 다르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거리 노동자들에게 특히 중요했습니다. 특히 그들은 이미 (그리고 아마도 이것 때문에) 매춘 업소에서 일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덜 안전하다고 보고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인 차원에서 성노동자들을 조사하려는 우리의 시도는 성노동자들로부터 정보를 얻는 데 필요한 신뢰를 얻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매춘 여성은 일하는 동안에만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노동자들이 경험한 낙인에 대해 인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매춘 업소와 Laufhauser에서 일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언제 어디서 일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소 엄격한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정에 관계없이 근무 중에는 시간 압박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질문에 답하기 위해 접근한 많은 사람들이 해당 요청을 거절할 것입니다. 따라서 상당한 크기의 데이터 세트를 구축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기 때문에 드릴 수 있는 명확한 답변이 거의 없습니다. 매춘과 인간 추적은 서로 얽혀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의 상관 관계와 인과 관계는 여전히 난처한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환경 안팎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데이터 가용성을 개선함으로써 일반적인 이해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말에 독일에서 성노동자를 지원하는 카운셀러와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2018년에 적발된 나이지리아인 성 착취 추적 피해자의 증가가 부분적으로 예견되었습니다. 이것은 성 노동과 인간 추적을 다루는 연구뿐만 아니라 더 나은 더 많은 데이터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여 두 주제가 미래에 적절하고 더 효과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