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창세기 21:1-21
2024.6.6(목)
▶ 요약과 요지
1.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라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았고 하갈과 그 아들은 쫓겨났다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7절)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가 임신하고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았다는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기에 사라가 임신하고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았다. 아브라함이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삭이라 하였고 팔 일 만에 하나님의 명령대로 할례를 행하였는데 아브라함의 나이 백 세였다. 사라가 하나님께서 나를 웃게 하셨고 아브라함의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다고 하였다. 둘째 단락(8-21절)은 이삭이 젖을 떼는 날 이후 하갈과 이스마엘이 쫓겨나 바란 광야에 거주하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큰 잔치를 베풀었는데 사라가 보니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렸다. 사라가 아브라함에게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하여 아브라함이 매우 근심하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네가 근심하지 말고 사라의 말대로 하라며 이삭에게서 나는 자가 네 씨지만 여종의 아들도 네 씨니 그로도 한 민족을 이루게 할 것이라 하셨다. 아브라함이 하갈에게 그 아이를 데리고 가게 하였는데 광야에서 방황하다가 물이 떨어졌기에 하갈이 소리 내어 울었다. 하나님이 그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기에 하나님의 사자가 하갈에게 임하여 하나님께서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으니 일어나 가라 하셨고 하나님이 하갈의 눈을 밝히셨기에 샘물을 보고 마시게 하였다. 하나님께서 그 아이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하여 활 쏘는 자가 되었고 그가 바란 광야에 거주하며 애굽 여자를 아내로 얻었다.
⇒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가 임신하고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았다는 내용이다.
⇒ 이삭이 젖을 떼는 날 이후 하갈과 이스마엘이 쫓겨나 바란 광야에 거주하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가 임신하고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았다고 말씀한다.
⇒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기에 사라가 임신하고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았고 아브라함이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삭이라 하였고 팔 일 만에 하나님의 명령대로 할례를 행하였다고 말씀한다. 사라가 하나님께서 나를 웃게 하셨고 아브라함의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다고 하였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가 임신하고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았는데 사라가 하나님께서 나를 웃게 하셨고 내가 아들을 낳았다고 하였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2. 이삭이 젖을 떼는 날 이후 하갈과 이스마엘이 쫓겨나 바란 광야에 거주하게 되었다고 말씀한다.
⇒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큰 잔치를 베풀었는데 사라가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리는 것을 보고 아브라함에게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하였음을 말씀한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사라의 말대로 하라 하셨기에 아브라함이 하갈에게 그 아이를 데리고 가게 하였는데 하나님께서 그 아이와 함께 계셨기에 그가 장성하고 바란 광야에 거주하였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이삭이 젖을 떼는 날 이후 하갈과 이스마엘이 쫓겨났고 하나님은 그 아이 곧 이스마엘과 함께 계셨기에 그가 장성하고 바란 광야에 거주하였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주님의 말씀대로 천지가 창조되었고 주님의 말씀대로 범사가 이루어짐을 믿습니다. 진정 믿음을 갖게 하사 그 말씀의 명령과 언약과 뜻대로 순종하고 충성하고 인내하고 소망하는 믿음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