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7위, 한국 1위 해운사인 한진해운(관련기사 B1·C2면)이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한인사회에도 물류비 상승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장 직접 파장은 크지 않겠지만 한진해운이 파산할 경우 화물운송 차질이 불가피하고, 한국과 캐나다를 연결하는 물동량의 상당 부분을 한진해운이 담당했던 점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물류비용 부담이 늘어날 것이란 예상이다.
삼진무역(마캄) 관계자는 “3~4개월 전부터 한진해운과 거래하지 말라는 고객들의 요구가 있었다. 이미 어느 정도 예견된 사태”라면서 “그동안 한국 선사들의 가격이 다소 비싸 많이 이용하지는 않았는데 만약 한진해운이 문을 닫게 된다면 무역업을 하는 입장에서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장 여파가 미치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한인사회에 이득 될 게 없다”고 말했다.
유통업체 KFT(갤러리아수퍼마켓 자매회사) 측도 “중국의 물동량이 급감한 것이 이번 사태에 직격탄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의 무리한 적자 운영이 결국 법정관리로 이어진 것”이라면서 “가장 큰 우려는 한진해운이 문을 닫을 경우 선사간 통합이 불가피하고, 이는 해운 운임의 급격한 상승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얼마 전부터 운임이 오를 것이란 소문은 있지만 아직은 특별한 움직임이 없다. 그러나 물류비용 인상이 갑자기 현실화하면 식품이나 가전 등 한국에서 들여오는 물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운송업계도 긴장하기는 마찬가지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퇴출될 경우 유학생이나 이민자들의 이사 비용이 크게 오를 수 있다. 한국과 캐나다의 해운노선이 독점구조로 바뀌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불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진해운이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가운데 이를 전후해 국내외에서 한진해운의 운항 차질이 빚어지면서 우려했던 물류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가압류 및 입항 거부 등이 이어졌다. 정부는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보전하기 위한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해운업계와 부산 지역 경제단체들은 법정관리에 들어갔더라도 청산만은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 세계 곳곳에서 운항 차질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전부터 한진해운 채권자들은 세계 곳곳에서 재빨리 행동에 나섰다. 돈을 받기 위해 한진해운 선박을 잡아두거나 입항을 거부하기 시작한 것이다.
가장 먼저 행동에 나선 독일 선주사 리크머스는 한진해운으로부터 밀린 용선료를 받기 위해 지난달 30일 싱가포르 법원에 가압류를 신청해 한진해운 소유의 5308TEU(1TEU는 약 6m 길이의 컨테이너 1개분)급 ‘한진로마호’를 이날부터 싱가포르항에 억류하기 시작했다. 또 다른 선주사인 싱가포르 PIL은 한진해운에 빌려준 선박 ‘한진멕시코호’를 돌려받기 위해 운항 정지를 요청했다. 컨테이너 1만 개의 발이 묶인 셈이다.
싱가포르 중국 스페인 미국 캐나다 등지의 6개 항만은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을 금지했다. 한진해운 측이 항만 이용료를 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먼저 돈을 내야 항만을 이용할 수 있다”고 통보한 것이다. 문제는 한진해운 선박에 실려 운송 중인 컨테이너 54만 TEU가 언제든지 이런 위험에 노출돼 발이 묶일 수 있다는 점이다.(copy 토론토 한국일보 ,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