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예산으로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공간을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많은 고객들이 집데코에 인테리어 견적 문의를 주실때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원하는 사례를 보고 이렇게 하면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입니다. 대다수의 고객은 진행과정을 모르다보니 어떻게 인테리어를 시작해야할지 막막할 따름입니다. 작업과정이라도 이해가 된다면 인알못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실제 사례를 통해 인테리어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사례는 약 14년된 아파트로 전체적으로 낡은 마감재와 우드톤이 지배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였기 때문에 전반적인 공사가 필요한 공간이었는데요. 고객께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스타일을 구현하고, 기존에 살았던 집과 비슷한 톤앤매너를 맞춰 모던한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원했습니다. 집데코가 시공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직접 디자인과 컨설팅해드린 35평 아파트인테리어 사례로 현장미팅부터 마감공사까지의 모든 공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01. 현장답사와 공사일정 잡기
▲현장 답사시 사진
집데코에서는 견적 의뢰가 들어오면 평면도를 기반으로 견적을 내고 보다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는 현장을 보면서 고객과 미팅을 통해 공사범위와 스타일 등을 결정합니다. 해당 사례의 현장 상태는 전체적으로 낡은 마감재와 우드톤이 지배하는 상황이었고 일부는 보수를 해야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합리적인 시공을 원하셨기 때문에 현장을 보면서 리폼이나 재사용이 가능한 것들을 체크하고 어떤 방법으로 할지 디자인계획을 세웠습니다.
#02. 설계 및 디자인하기
▲ 평면도
▲ 3d 모델링 이미지
실측한 자료를 토대로 설계 및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확정된 도면과 시방서를 토대로 인테리어를 계획 해야만 하자 없이 제대로 된 공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03. 공사일정 계획 세우기
(대략적인 예시이므로 실제 공사 스케줄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공사에 앞서 공사일정 계획을 세우고 시공자와의 일정을 조율합니다. 하자가 없는 인테리어를 하려면 겹치면 안되는 공정에 대해 관리를 하고 일정이 틀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합니다.
#04. 철거, 설비공사
신축공사가 아닌 리모델링 공사에서 처음 공정은 대부분 철거공사를 진행합니다
계획했던대로 살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살리고 철거할 부분은 과감하게 철거 합니다.
철거 전에는 미쳐 예상하기 못했던 이슈가 나올 수 있습니다. 철거 후 현장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핀 후 앞으로 공사를 어떻게 할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철거 후에는 일부 설비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이곳의 경우 고객께서 욕조를 없애고 샤워부스로 변경을 원하셨기에 수전의 위치를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물을 사용하는 공간에서 수전의 위치를 변경할 계획이 있다면 미리 체크 후 설비공사 때 다같이 진행해야겠죠?
#05. 목공사
설비공사가 끝나면 바로 목공사가 진행됩니다. 목공사에서는 천장몰딩과 걸레받이 등이 진행되는데요. 바닥 마감재가 마루일 경우 걸레받이는 마루시공과 함께 진행됩니다. 해당 현장의 경우 장판시공이 계획되어 있어 목공사에서 걸레받이를 함께 시공하였습니다.
거실 TV를 설치하는 아트월에는 무지주 벽선반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이 현장에서는 목공으로 틀을 짜고 필름 마감으로 계획하여 진행하였습니다.
#06. 타일과 석재공사
▲공사전 타일 셋팅 모습
최대한 심플하고 미니멀한 콘셉트에 맞게 화이트 컬러의 타일을 선택하여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타일이 들어가는 공간은 현관, 욕실, 주방, 발코니 등이 있는데요. 추가로 바닥이나 아트월 등에 타일이나 석재로 마감을 할 수도 있습니다. 타일 또한 다양한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공사 전 디자이너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하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07. 욕실 셋업 공사
타일 작업이 끝아면 욕실에 꼭 필요한 세면대 등 도기와 수전을 설치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도기와 수전도 디자인 미팅 시에 모두 고객이 고른 제품들인데요. 특정 브랜드 제품이나 원하는 디자인이 있다면 미팅시 협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을 통해 내맘에 쏙 드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08. 필름공사
해당 현장은 필요한 부분은 최대한 살렸기에 필름 공사가 많았습니다. 문과 문틀부터 섀시, 가구도어 등 많은 곳을 필름으로 리폼하였는데요. 전체적인 공간이 밝은 톤이기 때문에 문은 무게감이 느껴지는 짙은 그레이톤으로 무게감을 주어 마감하였습니다. 문과 문틀 이외에 가구도어와 섀시는 화이트톤으로 리폼하였습니다.
#09. 도배, 장판공사
도배와 장판공사를 하면 정말 집이 점점 완성이 되어간다는 느낌이 들게됩니다. 모던한 컨셉을 원하셨던 고객의 니즈에 맞게 밝은 그레이톤으로 벽지와 장판을 골라 전체적인 공간의 분위기가 화사해졌습니다.
#10. 번외편 맞춤가구공사
인테리어 과정에서 필수는 아니지만 기성 제품에 원하는 사이즈와 제품이 없을때 가구를 맞춤제작을 하기도 합니다. 집데코에서는 주방가구부터 붙받이장 등 다양한 맞춤가구도 제작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패트소재의 E0등급에 해당하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현장에서는 싱크대와 냉장고장, 서재 책장 등을 제작했습니다. 공사 전 충분한 디자인 협의를 통해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완성했습니다. 상부장이 없는 스타일의 주방을 선택했기 때문에 편의를 위해 벽선반을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작은방에 들어갈 서재의 책장은 기본디자인으로 구성하였고 화이트톤으로 구성해 톤앤매너를 맞추었습니다.
#11. 페인트 공사
발코니와 현관 등의 벽에는 보통 외벽과 면해 있기 때문에 결로 등을 방지하기 위해 탄성코트나 바이오세라믹으로 도장을 합니다. 해당 공정은 뿜칠로 진행하기 때문에 보양작업을 철저하게 해야 불필요한 곳에 페인트가 묻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2. 전기, 조명공사
대부분의 공정이 끝나고 전기와 조명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고객마다 원하는 스타일이 다른데요. 이번의 경우 모든 조명을 밝고 하얀색의 조명으로 교체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매입등과 주조명 등의 컬러를 모두 화이트로 통일하였습니다.
#13. 하자체크 후 보수작업
각 공정을 진행할 때마다 하자에 대한 부분이나 마감이 덜 된 곳 등의 현장관리를 철저하게 해야하는데요. 그럼에도 어쩔 수 없는 하자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조명을 끝으로 모든 공정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하자가 있는 부분과 잔손보기 등을 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현장의 경우 외창의 블라인드와 안방의 암막블라인드를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전체적인 모던한 분위기에 맞는 그레이톤으로 선택해 톤앤매너를 맞췄습니다.
Tip) 실패없는 인테리어를 위한 노하우!
1. 최소 공사 한달전까지 업체 섭외하기 2. 내 가용 예산 파악하기
3. 공사일정을 여유롭게 정하기
모든 공사가 끝난 후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다음 시리즈를 기대해주세요!
글 : 집데코 사진/인테리어 : 집데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