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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A 응용SW 경진대회 '붐'
개인휴대단말기(PDA) 제조 및 서비스업체들이 자사 PDA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자 대상의 각종 경진대회를 잇따라 실시하고 있다.
이는 PDA 보급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콘텐츠 확보
여부가 소비자들의 PDA 구입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는 데다 부족한
인재 확보의 한 방안으로도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포상금 규모도 높아지는 등 보다 좋은 애플리케이션 확보를 위한 업체들의 경쟁도 점차 가열되는 추세다.
삼성전자는 8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일반사용자나 기업체를 대상으로 자사 PDA인 넥시오에서 구현되는 애플리케이션·콘텐츠를 공모하는 ‘제1회 넥시오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심사를 거쳐 총 22개의 공모작을 선정할 계획이며 당선자에
한해 삼성전자 PDA개발팀에 특채나 입사 시 가산점을 부여하며 우수당선작은 향후 넥시오 정식 번들소프트웨어로 채용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측은 “아직 응용소프트웨어나 콘텐츠를 개발하는 서드파티의 수가 부족한 데다 능력이 부족해 이 같은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PDA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우수 콘텐츠제공업체(CP)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네이트 PDA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공모전’을 실시 중이다.
일반인(개인·법인)부문, 학생부문으로 나뉘어 실시되는 이번 공모전에 걸린 총시상금은 PDA경진대회 사상 최대 규모인 1억5000만원이다.
제이텔은 지난 5월 1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제6차 셀빅 애플리케이션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총 9개의 선정작을 뽑는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1등에게 17인치 LCD모니터와 플레이스테이션, 로지텍의
무선키보드 등 경품을 제공한다. 제이텔은 이런 경진대회를 통해 배출된 e북 프로그램을 셀빅에 탑재하고 있으며 3명을 개발엔지니어로
특채하기도 했다.
HP도 해마다 1차례씩 ‘아이팩 포켓PC 애플리케이션 경진대회’를 실시, 유용한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행사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일부 PDA 기반 소프트웨어개발업체들은 “이런 경진대회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이로 인해 전문서드파티를 발굴·지원하는 데
인색해져서는 안된다”며 “PDA개발업체들이 상생관계에 있는 서드파티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유형준기자 hjyoo@etnews.co.kr>
2002/07/12
정보산업연합회 주최 '하반기 정보산업 부문별 경기전망 세미나'
*정보통신서비스 부문 경기전망 양옥렬 SK텔레콤 차장
과거 통신시장 추이 및 소비자 통신 지출 성향 등을 바탕으로 국내
정보통신 서비스의 장기적인 시장 추이를 전망해보면 무선 인터넷 시장의 전개 이후 유무선 서비스의 대체와 경쟁 심화, 가격 하락 등을 추정해볼 수 있다.
기존 통신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도달했으며 사업자들은 정체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무선 데이터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유선 기반의 음성 통신 시장은 연 4∼5조 수준에서 정체하고 있으며 무선 기반의 음성 시장과 유선 데이터 통신은 포화 근접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무선 데이터는 새로운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무선 LAN 및 블루투스 등 단거리 무선기술은 빠르게 보편화·고속화되고 있는 반면 이동전화와 관련된 데이터 통신기술은 상대적으로
느리고 빠른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유무선 통합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기술들은 유선 서비스를 무선화하는 WLAN, 블루투스기술, 다양한 망간 이동성 지원을 위한 모바일 IP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은 현재 상용화가 가능한 수준까지 성숙된 상태로 향후 유무선 복합화의 가속화가 예상된다.
특히 번호이동성 서비스는 과거 독점사업자(KT)에 가입한 가입자가 사업자를 바꿀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후발사업자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전화는 유선전화에 비해 개인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번호이동성 도입효과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IMT2000 사업자간 경쟁이 촉진되고, 2G→IMT2000으로 가입자의 전이 촉진이
예상된다. 또 사업자간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이용자의 사업자 변경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이용자 유지 및 유치 비용의 상승으로 사업자의 수익성 악화 초래 가능이 많다.
<이창희기자 changhlee@etnews.co.kr>
2002/07/12
차이나유니콤 합작회사에 SKT 직원 20여명 파견
SK텔레콤 직원 20여명이 다음주 중 중국 차이나유니콤과 공동으로
설립하는 합작회사(JV)에 파견된다.
SK텔레콤(대표 표문수 http://www.sktelecom.com)은 지난 3일 차이나유니콤과 무선인터넷분야 공동사업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에 합의한데 이어 다음주 중순부터 자사인력을 중국에 파견, 사업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파견되는 인력은 무선인터넷 부문 직원이 대부분으로 다음주 중 약 20명이 중국으로 출국, 올해 말까지 합작기업 설립에 참여한다. 현지 법인설립 이후 약 3년간 중국에 머물며 국내 무선인터넷 기술 등을 중국에 전수한다.
이번에 중국에 파견되는 인력은 ‘합작회사 설립 분과’ ‘서비스
기획 분과’ ‘플랫폼 개발 분과’ 등 3개 분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 오는 10월 중 사업범위, 투자규모, 무선인터넷 서비스 규격과 일정 등을 확정해 올해 말에는 무선인터넷 JV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중국내에서 플랫폼의 표준 및 규격 제정과 플랫폼 구축·유지, 서비스 개발과 콘텐츠 공급, 컨설팅 및 교육훈련은 물론 향후 무선인터넷 운영과 신규 서비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인력파견은 단순한 콘텐츠 제공이나 컨설팅 방식이 아닌 무선인터넷 분야 전반에서 공동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에 실무진으로
진출하게 된 것으로 국내 인력의 중국진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텔레콤과 차이나유니콤은 지난 99년 6월 베이징에서 양사
회장이 첫 만남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2000년 2월에는 양사간 기술
및 경영분야에 대한 포괄적 협력 협의서, 지난해 3월에는 CDMA 분야 협력협의서, 같은 해 6월에는 CDMA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컨설팅
계약 등을 차례로 체결하며 꾸준히 협력관계를 유지해왔다.
<김규태기자 star@etnews.co.kr>
2002/07/12
휴대폰 한글입력방식 표준화 평가방법 업체·개발자 크게 반발
한글입력방식 개발업체 및 개발자들이 정보통신부와 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이 추진 중인 이동전화 단말기의 한글입력방식 표준화 평가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반발, 논란이 일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글입력방식 표준화에 참여한 15개 업체 및
개발자 중 고갑천·네오패드·네이스텍·김승현·로드넥스트 등 9개 업체 및 개발자(가칭 한글입력방식개발자협의회)가 공동으로 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의 표준방식 선정평가 배점표에 문제가 있다고 이의를 제기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한글입력방식의 상용화에 평가배점의 50%를 부과함에
따라 사실상 삼성전자의 ‘천지인’이나 LG전자의 한글입력방식인
언어과학의 ‘나라글’을 미리 (표준으로) 정해놓고 평가는 요식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삼성전자의 천지인이 한글입력방식 표준화에 참여하지 않아 사실상 언어과학의 나라글이 채택된거나 마찬가지라며 평가항목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은 최근 인터넷을 통해 △기술의 완성도 △기술의 경쟁우위 △기술의 상용화 △기술시장의 규모 및 경쟁력 등을
평가기준으로 제시했다. 한글입력방식개발자협의회는 기술의 상용화(25점)와 기술시장의 규모 및 경쟁력(25점)에 50점이 배점된 데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이장휘 로드넥스트 사장은 “평가항목만 구분했을 뿐이지 사실상
상용화에 50점을 부과한거나 마찬가지”라며 “현재 시장에서 사용되지 않는 한글입력방식이 표준으로 채택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정통부와 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은 이에 대해 “현실적으로 상용화된 방식에 높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다”고 밝혀 평가방식을 그대로
유지할 뜻임을 분명히 했다.
전학성 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 단말기분과위원장은 “지금까지 한글입력방식이 정해지지 못한 이유는 시장의 사실상 표준인 천지인이
참여하지 않았던 게 한 요인”이라며 “표준을 정한 후 당장 상용화를 위해서는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동전화 단말기 한글입력방식 표준은 심사위원회의 심사과정을
거쳐 이달에 결정된다.
<김익종기자 ijkim@etnews.co.kr>
2002/07/12
원음 사용 무선웹콘텐츠서비스 저작인접권 사용료 '갈등'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온 사람에게 일반적인 통화대기음 대신 가요
등 음악을 들려주는 통화연결음 선택 서비스와 함께 저작인접권 사용료 문제가 무선인터넷 콘텐츠업체(CP)들의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무선인터넷 CP들은 통화연결음 선택 서비스와 함께 연예기획사에
저작인접권 사용료로 수익의 50∼70%를 지불하고 있다. 이들은 50∼70%의 요율이 서비스 운영비도 남기기 힘든 수준이라며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또 통화연결음 선택 서비스 이외에 현재 준비중인 원음벨소리, 주문형음악(MOD), 뮤직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에서도 이 정도의 저작인접권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상용서비스가 시작된 지 한달 정도 지난 통화연결음 선택 서비스는
일반적인 벨소리와 달리 음악의 원음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CP들이 미디로 직접 제작해 작곡가에게만 저작권료를 지불하면 되는 벨소리와 달리 통화연결음 선택 서비스는 원음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저작권뿐 아니라 음원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 가수나 음반기획사에 저작인접권료를, 연주자에게 실연권료를 지불해야 한다. 통화연결음 선택 서비스는 원음 사용에 따른 저작권 사용료 문제를 촉발한 셈이다. 현재 준비중인 원음벨소리 서비스나 MOD서비스 역시 원음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뮤직비디오 등 동영상의 경우 가수의 초상권이나 음성권 등 저작권 범위가 훨씬 넓어진다.
문제는 이처럼 저작권 범위가 확대되면서 무선인터넷CP들이 저작권료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늘어나고 있다는 데 있다. 특히 저작권협회나 예술실연자단체연합회에 각각 수익의 7∼8%, 4∼5% 정도만
지불하면 되는 저작권료나 실연권료 이외에 저작인접권이 복병으로
등장했다. 저작인접권료는 보통 전문 연예기획사에서 개별 가수를 대신해 관리하고 있는데 무선인터넷CP들은 이들에게 저작인접권 사용료로 수익의 50∼70% 정도를 내고 있다. 통화연결음선택서비스의 경우 우선 이동통신사업자가 전체 매출의 50%를 갖는다. 나머지 50%가 무선인터넷CP의 실제 수익인 셈이다. 이들은 이중 50∼70% 정도를 저작인접권료로 지불하고 있다.
무선인터넷업체 한 관계자는 “연예기획사들의 요구수준이 무리하다는 생각이지만 이들의 기준을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음원이나 사진, 뮤직비디오 등 인기가수나 연예인들의 모든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는 연예기획사의 파워는 막강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사용료 문제로 서비스가 늦어질 경우 시장 경쟁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일단 이들의 요구대로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다”며 “앞으로 연예기획사쪽에서 시장상황을 감안해 저작인접권 사용료를 조정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판당고코리아나 아이스타 등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는 전문
연예기획사들은 현재의 사용요율이 이미 현실적으로 조정된 것이라고 밝혀 저작인접권 사용료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판당고코리아 관계자는 “애초 사용요율을 80%까지 생각했지만 무선인터넷CP들의 주장을 반영해 현실적으로 조정한 것”이라며 “협상의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해당스타를 발굴하는데 드는 투자비용 등을 생각하면 무리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
2002/07/12
모바일컬쳐, 대만 F.E.T에 무선인터넷 컨텐츠 수출
무선인터넷콘텐츠 수출 대행업체인 모바일컬쳐(대표 이상용
http://www.mobile-culture.com)는 대만의 3대 이동통신사인
F.E.T(Far Eas Tone Telecommunication)에 캐릭터 등 무선인터넷콘텐츠를 수출했다고 11일 밝혔다.
F.E.T는 대만내에서 일고 있는 한류 열풍에 맞춰 ‘합한풍(哈韓風)’이란 메뉴로 무선인터넷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선 캐릭터에
이어 벨소리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모바일컬쳐는 F.E.T 이외에도 현재 아시아 20여개 정도의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국내 모바일게임, 캐릭터, 벨소리들을 공급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
2002/07/12
비트교육센터, 모바일전문가 과정 신규 개설
IT전문교육기관인 비트교육센터는 11일 모바일 전문가 과정을 신규 개설했다.
모바일 전문가 과정은 무선 인터넷과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시스템에 관한 교육을 통해 무선인터넷 환경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고급 개발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내용은 1, 2, 3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에서는 C++ 프로그래밍,
고급 자료구조론, 비주얼 베이직, PDA 및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이론 등이 중심이 된다.
2단계는 인터넷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규약으로 각광받고 있는 XML과 WML, WAP 프로토콜과 모바일 자바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관한 전문기술을 교육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셀빅, 팜(Palm),
윈도CE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 학습과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조윤아기자 forange@etnews.co.kr>
2002/07/12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게임폰으로…임팩트라
윤휘종기자 hwiparam@inews24.com
2002년 07 월 11일
음악 마니아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음악파일인 mp3파일은 컴퓨터에서만 들을 수 있었다. 그러다가 90년대 후반, mp3파일을 들고
다니면서도 들을 수 있도록 재생해주는 기기인 mp3플레이어가 등장해 mp3파일과 mp3플레이어는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됐다.
기존 휴대형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나 CD플레이어는 들고 다니면서
들을 경우 흔들림이나 충격 때문에 음악이 '튀는' 현상이 발생했지만
mp3플레이어는 이 같은 단점을 보완했고, 무엇보다 플레이어 기기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이거나 디자인을 혁신적으로 변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 같은 여러 가지 장점으로 mp3 플레이어는 과거 일본 소니로 대표되던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를 밀어내고 젊은이들이 갖고 싶어하는
물품 '1호'로 자리를 잡았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데이터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이를 통해 동영상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인구가 급증하면서 mp3플레이어에서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가 등장하는 추세다.
이제는 뮤직비디오나 영화 같은 각종 동영상 콘텐츠를 들고 다니면서
볼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으며, 그 선두에 국내 벤처기업 임팩트라(대표 정헌구 www.impactra.com)가 있다.
임팩트라는 아직까지 마케팅이나 영업보다 '기술력'으로 알아주는 벤처기업이다. 올해 초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가전제품 전시회인
'CES 2002'에서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회장은 키노츠 연설을 하면서 임팩트라의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인 '모션-아이'를 전 세계인들에게 홍보했다.
빌게이츠 회장은 이제 세계적인 추세가 동영상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변하고 있으며, 이 같은 시대 흐름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임팩트라의 제품을 선보였지만, 임팩트라 입장에서는 값으로 따질 수 없는 홍보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다.
임팩트라의 '모션-아이'는 mp3플레이어처럼 들고 다니면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첨단 기기로, 회사측은 "세계적인 소프트웨어업체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회작이 직접 격찬한, 대한민국에서 개발된 세계
최초의 휴대용 멀티미디어 동영상 재생기기"라고 자랑한다.
현재 '모션-아이'는 현대종합상사, 잉카엔트웍스 등과 계약을 통해 방송통신대학생들을 위한 휴대용 동영상 학습기로 판매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종합상사는 www.wellbee.com이란 웹사이트를 만들어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팩트라로부터 5만대의 제품을
공급받기로 계약을 맺었다.
임팩트라가 최근 준비하고 있는 또 하나의 야심작은 '휴대폰 + 게임'을 결합한 이른바 '게임폰'이다. '싱크-아이'로 불리는 이 제품은
기존 휴대폰보다 조금 큰 크기로, 휴대폰과 PDA의 중간 개념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2.5인치 컬러 액정화면(LCD)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기 'X박스'용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기타 동영상 감상이 가능하다.
휴대폰 기능을 위해 임팩트라는 무선모뎀 전문업체 이소텔레콤으로부터 초소형 CDMA모듈을 공급받아 탑재했다. 전화도 할 수 있으며
심심하면 게임을 할 수 있는 신세대용 기기라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정헌구 임팩트라 사장은 "게임폰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으로 개발을 하고 있으며 서비스는 LG텔레콤을 통해 제공될 것"이라며 "SK텔레콤이나 KFT와 같은 다른 이동통신 사업자들과도 제품공급을 위한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팩트라의 게임폰 '싱크-아이'는 현재 첨단기술이라 할 수 있는 기술은 거의 모두 적용돼 있다. 기존 휴대폰과 달리 '싱크-아이'는 인텔의
CPU가 탑재되며 운영체제로는 윈도CE 4.0이 들어가 있다. 첨단 동영상 기술인 MPEG4가 적용돼 있으며,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와 마크로미디어의 플래시 기술도 들어가 있다.
CDMA나 유럽형 이동통신 기술인 GSM 및 GPRS 모뎀이 들어가 통신 기능도 지원하지만 801.11b란 무선랜 기술도 지원돼 이동통신서비스 이외의 무선 통신도 가능하다.
임팩트라의 목표는 국내 이동통신회사 및 KT와 같은 무선랜 서비스업체, 해외 유무선 통신서비스 업체 등에 이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회사측은 이 제품이 적어도 3년 이상은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3년이 지나면 첨단 신기술로 무장한 장비나 기기가 등장하겠지만, 그
이전까지는 첨단 제품의 대명사로 자리를 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정헌구 사장은 "임팩트라는 상품보다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라며
"협력업체나 파트너 회사들을 얼마만큼 많이 확보하느냐에 따라 사업
성패가 갈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철 장관 취임에 SK텔레콤, " 나, 떨고 있니?"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2002년 07 월 11일
SK텔레콤을 비롯한 이동통신 3사는 이상철 정통부 장관 취임을 반겼다.
3사는 공통적으로 "무선과 유선의 경영 경험이 정통부 정책 방향에 반영될 것"이라며 "실제업무를 해 본 만큼 앞으로 이동통신 발전을 위해
좋은 정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SK텔레콤측은 다소 긴장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특히 KT 지분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든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눈치다.
SK텔레콤의 한 임원은 "특정 팀(KT)에서 선수로 뛰다 심판(정통부 장관)이 됐다고 해서 특정 팀을 봐주는 행동은 없지 않겠느냐"며 "장관은
전체적인 정보통신 시장을 이끄는 역할인 만큼 특정 팀을 배려해서는
안될 것이고 그렇게 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SK텔레콤과 KT가 최근 지분 문제로 첨예한 대립을 보인 것은
사실"이라며 "전직 KT 사장이 장관이 됐다고 해서 변화하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이상철 신임장관은 KT 사장으로 있던 지난 9일 "'SK텔레콤과의 협상이 잘되지 않지만 SK텔레콤이 KT의 EB분을 KT의 주주총회
이전에 매각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빠르면 다음주중 매각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물론 장관에 임명되기 전의 말이지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이에대해 SK텔레콤측은 "매각한다는 원칙은 진작부터 천명한 바 있다"며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KTF와 LG텔레콤측은 "해박한 정보통신 지식과 통신업체를 운영해
본 경험자로 기대가 크다"고 반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