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너무도 가지고 싶었던 차량을 드디어 손에 넣었습니다.
바로 SMART 스마트 카브리오 입니다.
스마트는 S스와치 M메르세데스벤츠 합작하여 만든 예술품ART 라는 뜻으로 만들어진
SMART 라는 이름으로 나온 차량이지요.
단어뜻 그대로도 좋은 의미네요.
여튼 지금까지 1세대 2세대 3세대 까지 나왔고 1세대는 배기량이 작습니다.
2세대후기형은 배기량이 경차중 최고치 배기량입니다.
3세대는 규격이 커서 경차혜택이 안된다는 얘기도 들리던데 확인은 안해봤습니다.
그리고 쿠페와 카브리오 로 크게 나뉘는데요. 일부 브라부스 같은 고성능 한정판 버전도 있답니다.
저는 쿠페는 솔직히 관심없고 무조건 죽어도 카브리오를 고집했는데 드디어 손에 넣었습니다.
그것도 2세대 모델로요. 완전히 딱 찾던 차량입니다.
미드십엔진이며 후륜구동입니다.
2인승 차량이고 버튼누르면 루프가 열리고 한번더 누르면 뒷부분까지 다 열립니다.
즉 전자동 오픈카 입니다.
1세대 카브리오는 뒷부분이 유리가 아니고 투명비닐이었는데
2세대로 오면서 뒷유리로 바뀌어서 훨씬 깔끔해졌어요.
그리고 1세대 카브리오는 지붕 열고 나면 마무리는 손으로 꾹 눌러서 고정시켜줘야 하는데
2세대 카브리오는 고정되는 과정까지 모두 자동입니다.
아참 창문윗부분의 필러 부분을 취향따라 분리 해낼수도 있답니다. 완벽한 컨버터블 오픈카로 보이지요.
출력은 생각보다 강합니다. 그런데 최고속도는 일반 경차나 다 비슷비슷하네요.
위 차량은 가장 흔한 변속기타입으로 버튼 누르면 오토, 또한번 누르면 수동이 됩니다.
수동은 그냥 기어를 올리거나 내리면서 변속하는 단순변속레버 입니다.
그리고 기어가 들어가 있어도 정지시에는 앞으로 가지 않아요. 공회전 합니다.
오오오..이것은 마치 페라리차량들이 기어를 넣어도 앞으로 나가지 않는 공회전과 같은 느낌이에요.
엑셀페달을 밟아야지만 클러치가 접지되기 시작하면서 전진합니다.
근데 오토보다는 수동모드가 편해요.
변속타이밍을 저알피엠에선 잘 잡는데 급가속시에는 너무 알피엠을 높게 변속시킵니다.
아마...빠른 가속을 원하는가보다 하고 차량이 스스로 판단해서 변속타이밍을 고알피엠으로 잡나본데
운전자입장에서는 되게 신경쓰여요. 그래서 저는 수동모드로 합니다. 페들시프트는 아니지만
기어레버를 앞으로 툭툭 치거나 뒤로 툭툭 치면서 변속할수 있으니 편해요.
트렁크 수납공간은 기대하지 않았는데 의외로 잔잔한 물건은 싣고 다닐수 있습니다. 대신 트렁크에 넣은 짐들은
운전석과 조수석 뒤에 위치 합니다. 그 위치가 그 위치에요. ㅋㅋㅋ
좌석 실내공간은 상당히 넓습니다.
작은차량이라 좁을줄 알았는데 그 작은 차량을 네명이 아닌 두명이 쓰다보니 넓어요.
시야 확보도 무척 좋습니다. 그리고 전복이나 사고에 대한 안전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죽을것 처럼 보이는 차량이지만 막상 사고 발생이되거나 더미사고테스트시에
사람의 공간은 확실하게 확보 되며 안전장치가 잘 작동하고 큰 사고에서도 문짝이 잘 열리고 닫히는등
실내 공간만큼은 최선을 다해서 지켜냅니다.
디젤, 가솔린, 전기 다양한 차량이 있다고 하는데 가장 흔한게 가솔린 휘발유 차량입니다.
제원상 리터당 20km 라고 써있습니다.
근데 저알피엠 고속주행 고속도로 달리면 리터당 25km는 거뜬합니다.
정말...휘발유 냄새만 맡아도 가는 차량이다보니 연비좋아서 기름값 지출이 없네요.
게다가 경차입니다.
다양한 경차 혜택부터 세금이나 보험로 이전등록비 등등 모든 면에서 엄청난 할인 무료 혜택 등등
작은 차량이라 주차공간도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것...오픈카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이거때문에 샀어요.
첫댓글 너무 이쁩니다~사과 안익은 색상~~끌린다 ㅜㅜ
안익은사과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