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전: SCMDraft 2.0.6.0 Prelease #2
특징: 캠페인 에디터처럼 트리거를 설정할 수 있게 해 주는 Classic TrigEdit Plugin
용도: 맵 편집
제작자: Suicidal Insanity
제작사이트: http://stormcoast-fortress.net/
1. 설치 및 사용법
첨부된 압축파일을 다운로드받고 압축해제합니다.
Scmdraft 2.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사용자 및 기본 설정을 해줄 수 있는 곳으로, 수정을 원치 않는다면 OK를 누르십시오.
수정하고 싶다면 Edit를 눌러 아래와 같은 창에서 수정을 원하는 것을 수정하십시오.

수정이 되었다면 Apply Settings와 Save Settings를 눌러줍니다.
맨 처음의 창에서 OK 버튼을 눌렀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새로운 버전이 나왔는지의 여부를 체크해주는 것으로, Close를 누르면 SCMDraft가 실행됩니다.
업데이트할 파일이 있었다면, 아래 그림처럼 뜨게 되며
Download undate 버튼을 누르면 SCMDraft가 실행된 폴더에 업데이트파일을 다운받게 됩니다.
업데이트파일은 SCMDraft 최신버전 전체를 압축하고 있으므로,
SCMDraft폴더에 덮어쓰기로 압축해제하시면 됩니다.


[1] 새로 만들기 및 맵 불러오기
새로 만들려면 Ctrl+N키를, (File -> New)
맵을 불러오겠다면 Ctrl+O키를 누르세요. (File -> Open)

새로 만들기를 눌렀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맵의 지형과 타일, 크기를 골라주세요.
Width는 가로, Height는 세로이고, 왼쪽은 맵 지형, 오른쪽은 타일입니다.

[ 각 지형별 타일의 기본값 ]
Badlands = Dirt (배드랜드)
Space Platform = Platform (우주)
Installation = Floor (실내)
Ash World = Dirt (화산)
Jungle World = Jungle (정글)
Desert World = Sand Dunes (사막)
Ice World = Snow (얼음)
Twilight World = Dirt (황혼)
위에 적어놓은 기본값이라함은 캠페인에디터에서 맵을 만들었을시 나오는 초기값입니다.
대체로 평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지형 수정하기 (기본 지형 만들기)
지형편집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Terrain Palette를 열어 줍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떴다면 만들고자하는 지형을 고르세요.

[ 왼쪽 메뉴 설명 ]
Isometrical - 마름모 모양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Rectangular - 사각형 모양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Subtile - Ctrl키를 누르고 선택한 타일의 하위 타일을 보여 줍니다.
Tileset Indexed - 해당 지형의 모든 타일셋을 고를 수 있습니다.
Copy/Cut/Paste - 클립보드에 복사된 특정 지형을 고를 수 있습니다.
보통은 Isometrical이나 Rectangular로 합니다.
[ 오른쪽 메뉴 설명 ]
레이어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Rectangular에서 두 칸으로 나오는 것은 왼쪽은 가로를, 오른쪽은 세로를 의미합니다.
[3] 지형 수정하기 2 (지형 복사하기, 붙여넣기)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어를 Copy\Cut\Paste로 바꿔주세요.

바꿨다면, 복사할 지형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클릭을 누르고 Copy를 고르세요.(Ctrl+C)

붙여넣기를 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클릭을 누르고 Paste를 고르세요.(Ctrl+V)

그러면 마우스의 레이어가 복사했던 지형으로 바뀌게 됩니다.
취소하려면 오른쪽 클릭을 누르세요.

에디터의 도구상자에서도 복사/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되돌리기, 되살리기, 속성보기(유닛), 지우기, 복사하기, 잘라내기, 붙여넣기 입니다.
[5] 지형 편집 3 (넓은 계단, 무한 언덕 만들기)
SCMDraft에서는 StarForge와는 달리 만든 지형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Terrain Palette를 열고 Terrain Indexed로 맞춰준 다음 계단 타일을 찾고 붙여넣으세요.

여기서는 넓은 계단을 만들어봤습니다.

[6] 장식물 만들기
나무, 계단 등의 장식물을 보다 쉽게 만들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Doodad Palette를 열어 줍니다.

Doodad Palette 창이 떴으면, 만들길 원하는 장식물을 선택해서 그려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계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른쪽의 상하 스크롤바를 내려서 Cliff의 계단을 찾아줍니다.
찾았다면 계단 그림을 선택해서 마우스 레이어에 생기게 해 줍니다.

계단을 배치할 수 없는 지형이라는 빨간 네모가 뜨지만, 그냥 배치해줘도 됩니다.
2. Classic TrigEdit Plugin 사용법
SCMDraft폴더의 하위 폴더인 plugins폴더에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넣습니다.
(Scmdraft2060.exe 압축파일에는 plugins폴더에 Classic Trigedit.sdp파일이 있습니다.)
SCMDraft 2.exe 실행 후, 맵을 불러오거나 새로 만들어서
Plugin -> Classic TrigEdit 메뉴를 누르시면, 트리거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사용법은 캠페인에디터와 거의 비슷합니다.

3. Classic TrigEdit 사용 예
Classic TrigEdit를 사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냅니다.
먼저, Classic Trigedit.sdp파일을 SCMDraft의 하위폴더 plugins에 넣습니다.

SCMDraft 2를 실행한 다음, 맵을 불러오거나 새로 만들고 (File 메뉴)
아래 그림처럼 Plugins를 누르고 Classic Trigedit를 누릅니다.

Classic TrigEdit가 실행된 그림입니다.

여기서는 Player 1, Always, Draw를 해 보겠습니다.
New를 누르고, Player 1 앞의 네모 칸에 마우스를 대고 클릭하면, 체크가 생깁니다.
OK를 누르지 말고, 윗 부분의 Conditions를 누르셔야 오류 없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New를 누르고 Always를 고릅니다.

Always를 골랐으면 아래의 OK를 눌러 Conditions창으로 되돌아 갑니다.

여기서도 OK를 누르지 말고, 윗 부분의 Actions를 눌러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New를 눌러 Draw를 고릅니다.

Draw를 골랐으면 OK를 눌러 Actions창으로 되돌아 갑니다.

Actions의 설정이 마지막이므로, OK를 눌러줍니다.

위에서 만든 트리거가 완성된 상태에서 Players with triggers: 칸의 Player 1을 누른 화면입니다.

Classic TrigEdit는 기존 TrigEdit의 사용상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기존 TrigEdit는 직접 입력해야했지만, Classic TrigEdit는 캠페인 에디터와 비슷한 방식으로
트리거를 만들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초기 버전이라서 아직 버그가 있습니다.
Players에서 Conditions로 넘어가면 다시 Players로 한번에 갈 수 없습니다.
Conditions의 설정을 하지 않은 채 Players로 넘어가려고 할 때 뜨는 오류창입니다.

Conditions에서 아무거나 지정해 줘야 Players창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예) Always
Conditions설정을 하지 않은 채 Actions로 넘어가려할 때, OK를 누를 때도 같은 오류창이 뜹니다.
기존 캠페인 에디터보다 좋은 점은 트리거 창의 크기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것과
EUD 트리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단, Conditions의 Deaths에서 quantitynum에 - (마이너스) 값을 넣으려면 -를 붙여넣기해야 됩니다.
4. 2.0.4.5 이후로 달라진 것들
안개 활성화 (실제 게임하는 것처럼, 유닛이나 건물의 시야를 안개를 통해 보여줍니다)
맵 확대/축소 (맵이 커서 한번에 전체를 볼 수 없었던 불편함이 사라질 겁니다)
두대드 창의 변화
격자 창의 변화
새로운 지형 팔레트
스타포지처럼 타일을 깔 때, 타일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고 함.
디버그 모드 추가
설정 기능 강화
트리거 설정을 위한 간단한 제목은 readme.txt 파일 내에 있습니다.
창을 여러개 띄울 수 있어서 여러개의 맵을 동시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트리구조에 로케이션 삽입
플러그인 파일 (TrigEdit.sdp, Classic Trigedit.sdp)
외 다수
궁금한 사항은 *질문& 요청 게시판으로 글을 올려주세요.
전문가용 맵에디터라고 하는 이유는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서 에디터가 문제가 많다고 하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대부분의 설명은 이 글에 올렸고, 오류 사항같은 것들도 립버전의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문제가 없는 에디터이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트리거 설정을 어ㄸㅎ게 하는지//??
또 실제로 하는것처럼 놓을때 소리내고 없엘때는 사체가 생김
정말 감사 합니다.. 이거 욜라 찾고 있었음.. 제가 본 맵 에디터 중에 이게 제일 좋음.
scx파일 못여나요?? 저희집은 맵이 안열어짐
사용하는것도 편하고 여러모로 최고의 에디터 인거 같네요.
님들, 그런데 이건 되돌리기 같은게 없기때문에 되돌리기=Ctrl+z, 앞으로=Ctrl+y 키를 누르셔야합니다!!!!!! 메뉴에서 할수도있지만,,,,,,
맵안열어지는거?
왠 되돌리기 그것도안됨 이거 머임 scx파일안열어지고 ㅡㅡ..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용법 모르시는분은 일단 맵만 만들고 그냥 스타에디터에서 만드면 됩니다!!
트리거 설정이 근데 안되네
지형은 다 가꿔났는데.. 트리거 어디서 설정???
위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세요.
전문가용 맵에디터라고 적은 이유는 에디터 사용법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초보분들이 잘못 사용하시고 에디터가 꼬졌네 어쨌네 하는 말을 듣기 싫어서입니다. 그러니, 에디터가 꼬졌다고 말씀하시기 전에 올바른 사용법에 따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고 특수 기능을 사용하려면 헥스에디터로 조작해야만 합니다. 그러니, 불평말고 에디터를 '올바르게' 사용합시다.
plugins-Trigger Editor, 직접 쳐넣던걸로 알고 있습니다....어려우므로 스타포지쪽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