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상황]
2024년 9월 1일
1. 머리말
마하반야바라밀
불광형제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도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법회에 동참하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귀한 법문을 해주시고 수험생을 위해 축원을 해주신 혜담스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면서 최근의 상황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2. 임원교육 원만 회향
- 지난 8월 18일 및 25일에 실시된 임원교육에는 360분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바쁘신 시간을 쪼개어 임원교육에 참석해주신 분들과 본인의 “일과수행”을 소개해주신 강동1구의 혜성화 명등님, 송파5구의 광명행 선학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임원교육 준비 및 진행을 위해 수고해주신 모든 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이번 임원교육을 계기로 하여 구법회와 법등 모임이 더욱 활성화되고 불광형제 모두 보현행자로서의 보람과 즐거움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3. 손해배상사건의 재판
- 불광형제 1,008분 명의로 지정스님 등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사건의 항소심 재판이 지난 8월 22일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담당 재판장이 헌법재판관으로 지명되면서 재판기일이 추정된 사실에 대하여는 지난 주에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후 이 사건이 서울고등법원 민사15부에 재배당 되었습니다. 며칠 전에는 재판부로부터 9월 13일 오후 3시에 재판을 진행한다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4. 사측의 위법한 현수막 훼손
- 지난 8월 24일 종무원이 우리의 홍보용 현수막을 등산용 칼로 훼손한 사건이 발생하였고 이에 대하여 당일 현장을 확인한 경찰은 조만간 해당 종무원을 특수재물손괴죄로 기소하도록 사건을 검찰로 송치할 것이라고 합니다.
5. 9월 정기 명등회의 개최
- 오늘 오후 1시 30분 보광당에서 9월 정기 명등회의를 개최합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9월 및 10월 행사일정을 정하고, 9월 22일 실시하는 선학 워크숍에 관하여 논의하려고 합니다.
- 명등회의 위원님들께서는 꼭 참석해주시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구법회 식구가 대리로 참석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6. 불광법회 창립기념일 횟수와 관련한 동명스님의 오해
- 지난 8월 29일 목요일 밤 10시 20분경 동명스님께서 제게 문자를 보내왔고 30일 금요일에는 광덕스님의 육성을 수록한 유투브 녹화물을 보내면서, 올해가 불광법회 창립50주년이 아닌 49주년이니 역사를 왜곡하지 말라고 요청해왔습니다.
- 이에 대하여 제가 동명스님께 1974년 9월 1일 불광회가 창립되었고, 1974년 11월 1일 월간 『불광』 책자가 창간되었으며, 1975년 10월 16일 불광회를 확대개편하여 불광법회가 창립된 사실 등을 설명하고, 불광법회의 뿌리가 불광회이므로 광덕스님 입적 후에는 불광법회 창립 횟수를 불광회 창립 연도를 기준으로 계산하고 있다고 회신하였습니다.
- 불광형제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불광법회 창립일에는 불광법회 활동의 의의를 기리면서 기념행사를 진행하여 왔습니다. 왜냐하면 불광회는 확대개편되어 불광법회로 새로 탄생하면서 소멸되었고, 실제 불광회의 조직과 역할에 관한 규정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만약 창립기념 행사가 불광회의 창립을 기념하는 것이라면 9월 1일을 기준으로 하여 행사를 진행하여야 할 것이고, 월간 『불광』의 창간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면 11월 1일을 기준으로 하여 행사를 진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 동안 창립기념 행사는 불광법회가 창립된 10월 16일을 기준으로 하여 그날이 일요일이면 당일에, 그렇지 않으면 앞의 일요일에 진행하여 왔습니다. 이는 바로 창립기념 행사가 불광법회의 창립을 기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님 및 재가자로 구성된 인적조직인 불광법회는 불광사 창건 후 시설로서의 불광사와 결합하여 불광사 불광법회로 명칭을 변경하여 칭할 무렵부터 창립기념 행사는 불광사·불광법회의 창립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 이러한 사실은 2001년 10월 14일 불광 창립27주년 행사에서 당시 법주였던 지정스님의 인사말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 인사말에는 “오늘은 우리 불광사 불광법회 창립27주년이 되는 뜻 깊은 날”이고, “불광은 1974년 9월 종로구 봉익동 대각사에서 저희들의 스승이신 금하당 광덕 대선사께서 창립하신 이래 어느덧 27주년이라고 하는 장구한 세월이” 흘렀다는 말이 옵니다. 이는 바로 오늘의 불광사·불광법회의 연원은 1974년 9월 1일 창립된 불광회에 있고, 불광사·불광법회의 창립 횟수는 1974년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오늘날 불광 창립 몇 주년이라고 할 때의 “불광”은 불광사·불광법회를 의미하고 이를 불광법회로 약칭할 수 있으며, 그 뿌리가 1974년 창립된 불광회이기 때문에 창립기념 횟수는 1974년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올해가 50주년이 되는 것입니다. 동명스님께서는 사라진 불광회와 월간 『불광』의 창간을 기념하는 행사를 하시기보다, 살아있는 불광법회에 동참하셔서 청정한 수행자와 함께 공부하고 재정투명화와 합리적인 사찰운영을 추구함으로써 스님들이 존중받고 불교가 사회적으로 신뢰받는 종교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7. 맺음말
- 가을의 시작인 9월의 첫날입니다. 아직 낮에는 무더위가 여전합니다만 아침, 저녁으로는 기온이 조금 내려가서 여름도 결실의 계절인 가을에 바통을 넘기는 듯합니다. 불광형제 여러분 모두 마지막 무더위 잘 이겨내시고 가을에는 풍성한 결실을 맺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우주법계중생 지구촌사람 모두함께 나무아미타불 마하반야바라밀 숙연의일대사인연 덕분입니다.
현산김봉현 합장ㅅㅎ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