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 삼일신고, 참전계경 (造化經, 敎化經, 治化經) ♣ 조화경(造化經) ; 천부경(天符經) <제1훈>;일훈(一訓)
一 始 無 始 一 일 시 무 시 일
析 三 極 , 無 盡 本 석 삼 극 , 무 진 본
天 一 一 , 地 一 二 , 人 一 三 천 일 일 , 지 일 이 , 인 일 삼
一 積 十 鉅 , 無 櫃 化 三 일 적 십 거 , 무 궤 화 삼
天 二 三 , 地 二 三 , 人 二 三 천 이 삼 , 지 이 삼 , 인 이 삼
運 三 四 , 成 環 五 七 一 , 妙 衍 운 삼 사 , 성 환 오 칠 일 , 묘 연
萬 往 萬 來 , 用 變 不 動 本 만 왕 만 래 , 용 변 부 동 본
本 心 本 太 陽 , 昻 明 본 심 본 태 양 , 앙 명
人 中 天 地 一 인 중 천 지 일 一 終 無 終 一 일 종 무 종 일 ------------- 환인(桓仁) 천제님
<제2훈>;은훈(恩訓) - (192 字)
恩生子生氣應化三神無盡原一圓天上 造化主一方地上敎化主一角人上治化 主恩無形跡化三新無不容三神始恩因 緣結和顯恩無碍作用不變原生原生原 無上神靈人物包有恩恩生華香氣萬法 原一萬行本恩神一恩全一神身一生爾 恩神心恩生爾爾通一見神形通恩知神 心若不通一恩欲見神爾無魂人虛亡生 終滅一參究生覺恩懺悔生知參究生守 永生懺悔生保永心立志熱參究發大神 氣神身爾身知不二思恩熱懺悔發大神 明神心爾心知不異時始神爾同一永全
<제2훈>; 은훈(恩訓)
은생자생기 응화삼신 무진원 일원천상조화주 일방지상교화주 일각인상치화주 恩生子生氣 應化三神 無盡原 一圓天上造化主 一方地上敎化主 一角人上治化主
은혜는 생의 씨요, 영원한 생기이니라. 은혜는 응하여 삼신으로 화하니 다함이 없는 근원이니라. 삼신은 한알, 한얼, 한울이니라. 한알은 하늘 위에 있어 조화주가 되고 한얼은 땅 위에 있어 교화주가 되며 한울은 사람 위에 있어 치화주가 되느니라.
은무형적 화삼신 무불용 삼신시은 인연결화현 恩無形跡 化三新 無不容 三神始恩 因緣結和顯
은혜는 허울도 자취도 없으나 삼신으로 화하여 싸지 않은 것이 없으며 응하지 않는 데가 없느니라. 삼신은 은혜에서 비롯하고 인연 따라 맺으며 어울림으로 나타나느니라.
은무애작용 불변원 생원생원 무상신령 인물포유은 은생화향기 恩無碍作用 不變原 生原生原 無上神靈 人物包有恩 恩生華香氣
은혜는 걸림없이 작용하지만, 변함없는 근원이니라. 생의 근원과 삶의 근원은 더없이 신령스러우나니 사람과 만물을 싸고 있는 은혜이니라. 은혜는 삶의 꽃이요, 영원한 향기이니라.
<제3훈>;일은훈(一恩訓)
만법원일 만행본은 신일은전 일신신 일생이 은신심 은생이 萬法原一 萬行本恩 神一恩全 一神身 一生爾 恩神心 恩生爾
만법의 근원은‘한’이요, 만행의 근본은‘은혜’이니라. 하느님은‘한’과 ‘은혜’로 온전하시니라. ‘한’은 하느님의 몸이니 ‘한’으로부터 너희가 났으며 ‘은혜’는 하느님의 마음이니 ‘은혜’로써 너희가 사느니라.
이통일 견신형 통은지신심 약불통일은 욕견신 이무혼인 허망생종멸 爾通一 見神形 通恩知神心 若不通一恩 欲見神 爾無魂人 虛亡生終滅
너희는 ‘한’을 통하여 하느님의 모습을 볼 것이요, ‘은혜’를 통하여 하느님의 마음을 알게 될 것이니라. 만일‘한’과‘은혜’를 통하지 아니하고 하느님을 대하려 할 때 너희는 얼빠진 사람이 되어 허망하게 살다가 마침내는 멸망하게 될 것이니라.
일참구생각 은참회생지 참구생수영생 참회생보영심 一參究生覺 恩懺悔生知 參究生守永生 懺悔生保永心
‘한’은 참구하는 삶에서 깨닫게 될 것이요, ‘은혜’는 참회하는 생활에서 알게 될 것이니라. 참구하는 삶으로 영원한 생명을 지킬 것이요, 참회하는 생활로 영원한 마음을 간직할 것이니라.
입지열참구 발대신기 신신이신 지불이 사은열참회 발대신명 신심이심 지불이 立志熱參究 發大神氣 神身爾身 知不二 思恩熱懺悔 發大神明 神心爾心 知不異
뜻을 세워 열심히 참구하면, 신기가 발하여 하느님의 몸과 너희 몸이, 둘 아님을 알 게 될 것이요, 은혜를 생각하며 꾸준히 참회하면, 신명이 나서 하느님의 마음과 너희 마음이 다르지 아니함을 알게 될 것이니라.
시시신이동일영전. 時始神爾同一永全. 그때에 비로소 하느님과 너희가 ‘한?’으로 영원토록 온전할 것이니라. ----------------------- 三 一 神 誥(삼일신고) - (總366字) 환웅(桓雄) 천황님 ♣ 교화경[敎化經] [제1장] 虛空 (허공) - (36자)
<天訓>
帝曰, 爾五加衆 蒼蒼非天 玄玄非天 天 無形質 無端倪 無上下四方 虛虛空空 無不在 無不容
제왈, 이오가중 창창비천 현현비천 천 무형질 무단예 무상하사방 허허공공 무부재 무불용
[제2장] 일신훈 (一神訓) (51자)
神訓(신훈)
神 在, 無上一位, 有 大德 大慧 大力 生天 主無數世界, 造??物 纖塵無漏 昭昭靈靈 不敢名量 聲氣願禱 絶親見, 自性求子 降在爾腦
신 재, 무상일위, 유 대덕, 대혜, 대력 생천 주무수세계, 조신신물 섬진무루 소소영영 불감명량 성기원도 절친견, 자성구자 강재이뇌
[제3장] 天宮訓(천궁훈) (40자)
<天宮訓>
天神國 有天宮 階萬善 門萬德 一神攸居 群靈諸哲護侍 大吉祥 大光明處 惟性通功完者 朝 永得快樂
천신국 유천궁 계만선 문만덕 일신유거 군령제철호시 대길상 대광명처 유성통공완자 조 영득쾌락
[제4장] 世界訓 (세계훈) (72자)
<世界訓>
爾觀 森列星辰 數無盡, 大小明暗苦樂不同 一神造群世界 神勅日世界, 使者 轄 七百世界 爾地自大 一丸世界 中火震? 海幻陸遷 乃成見像 神呵氣包底, 煦日色熱 行?化, 游栽 物繁殖
이관 삼렬성진 수무진, 대소명암고락부동 일신조군세계 신칙일세계, 사자 할 칠백세계 이지자대 일환세계 중화진탕 해환륙천 내성견상 신가기포 저, 후일색열 행저화, 유재 물번식
[第5章] 인물훈(人物訓)-진리훈(眞理訓) (167字) 진리훈(眞理訓)
人物 同受三眞 曰 性命精 人 全之 物 偏之, 眞性 無善惡 上哲 通 眞命 無淸濁 中哲 知, 眞精 無厚薄 下哲 保 返眞 一神 惟衆 迷地, 三妄 着根 曰 心氣身 心依性 有善惡 善福惡禍
인물 동수삼진 왈 성명정, 인 전지 물 편지, 진성 무선악 상철 통, 진명 무청탁 중철지, 진정 무후박 하철 보, 반진 일신 유중 미지, 삼망 착근 왈, 심기신 심의성 유선악 선복악화
氣 依命 有淸濁 淸壽濁妖 身 依精 有厚薄 厚貴薄賤 眞妄 對作, 三途 曰, 感息觸 轉成 十八境, 感 喜懼哀怒貪厭
기 의명 유청탁 청수탁요, 신 의정 유후박 후귀박천. 진망 대작, 삼도 왈, 감식촉 전성 십팔경, 감 희구애노탐염
息 芬蘭寒熱震濕 , 觸 聲色臭味淫抵 衆 善惡淸濁厚薄 相雜 從境途 任走 墮生長消病歿 苦, 哲 止感 調息 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 發大神機 性通功完是
식 분란한열진습 , 촉 성색취미음저 중 선악 청탁후박 상잡 종경도, 임주 타생 장소병몰 고, 철 지감 조식 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 발대신기 성통공완시.
♣ 치화경 [治化經]-참전계경 (八理訓)
성령재상 주재인간 삼백육십육사 聖靈在上 主宰人間 三百六十六事 기강령 왈성 왈신 왈애 왈제 왈화 왈복 왈보 왈응 其綱領 曰誠 曰信 曰愛 曰濟 曰禍 曰福 曰報 曰應 성자 충심지소발 혈성지소수 유육체사십칠용 誠者 衷心之所發 血性之所守 有六體四十七用 신자 천리지필합 인사지필성 유오단삼십오부 信者 天理之必合 人事之必成 有五團三十五部 애자 자심지자연 인성지본질 유육범사십삼위 愛者 慈心之自然 人性之本質 有六範四十三圍 제자 덕지겸선 도지뢰급 유사규삼십이모 濟者 德之兼善 道之賴及 有四規三十二模 화자 악지소소 유육조사십이목 禍者 惡之所召 有六條四十二目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사십오호 福者 善之餘慶 有六門四十五戶 보자 천 보악인이화 보선인이복 유육계삼십급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階三十及 응자 악수화보 선수복보 유육과삼십구형 應者 惡受禍報 善受福報 有六果三十九形
성령재상 주재인간, 삼백육십육사 기강령 왈성 왈신 왈애 왈제 왈화 왈복 왈보 왈응 성자, 충심지소발 혈성지소수, 유육체 사십칠용 신자, 천리지필합 인사지필성, 유오단 삼십오부 애자, 자심지자연 인성지본질, 유육범 사십삼위 제자, 덕지겸선 도지뢰급, 유사규 삼십이모 화자, 악지소소 유육조 사십이목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 사십오호 보자, 천 보악인이화 보선 인이복, 유육계 삼십급 응자, 악수화보 선수복보 유육과 삼십구형.
치화경(治化經)은 참전계경 또는 단군 팔조교라고 한다. 천부경은 조화경 (造化經)이고, 삼일신고 (三一神詰)는 교화경 (敎化經) 이며, 참전계경은 치화경 (治化經)이라 하는바, 이를 홍익삼경 (弘益三經)이라 이름하였다.
고서(古書)에 따르면 한국의 한인천제시대에는 오훈(五訓)이 있었고, 신 시의 한웅천황 시대에는 오사(五事)가 있었다고 한다. 이 오훈과 오사를 천부경의 순리에 따라 조선에 이르러 삼백육십육사에 관한 계율로 참전계경이 되었다.
|
출처: 無 所 亭 (무 소 정) 원문보기 글쓴이: 無碍堂-多勿
첫댓글 환인천제님과 환웅천황님의 영정 고마워요
천부경과 교화와 조화와 치화의 연구를 계속해서
많은 사람에게 홍익인간 이화세계 열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