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수소버스를 운행하는 버스사업자의 연료비 부담을 완화한다. 수소버스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3월 1일부터 수소버스에 지급하는 연료보조금을 1kg당 연료보조금 3,600원에서 5,000원으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지난 1월 15일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발표한 친환경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다. 국토부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수소버스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21년 9월부터 수소버스 연료 보급금을 지급 중이다.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은 최근 수소 가격 동향, 전기 경유 CNG 등 다른 버스와의 연료비 비교 등을 통해 산정하고 있으며, 현재 1KG당 3,600원의 보조금을 지급 중이다. 전국 평균 수소 판매가는 약 10,000원/kg이다.
그러나 수소버스 연료보조금 지급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충전 비용이 저렴한 전기버스에 비해 버스사업자의 연료비 부담이 높고, 수소 충전소 및 정비소가 아직까지 충분히 조성되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버스업계는 수소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수소버스용으로 사용 가능한 대용량 수소충전소는 전국 약 54개소이다.
이에 국토부는 산업부와 환경부 및 지자체 및 업계 의견을 수렴하여 1kg당 3,600원인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1kg당 5,000원으로 대폭 상향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수소버스를 운행하는 시내버스 기준 약 3,400만 원에서 약 2,650만 원으로 전기버스와 유사한 수준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간 시내버스 90,000km 주행을 가정하였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투명한 유가보조금 지급을 위해 누구나 유가보조금 제도 현황, 지급 내역 및 최신 정책 정보를 알 수 있고,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신고도 가능한 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 대국민 서비스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
그러나 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은 유가보조금 업무 담당 공무원만 접근 가능했었다.
국토부의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은 "수소버스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수소버스의 구매, 운행 및 유지관리 3단계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라며 "장거리 모델 개발, 수소 연료비 부담 완화, 전국 단위 수소 충전 정비 인프라 확충 및 수소버스 및 수소 생산비용 절감 등을 관계부처 및 업계와 함께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