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급성장
□ 중국의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2013년 10.2조 위안으로, 전년동기비 29.9%의 급성장세를 보였음. 이중 B2B거래가 80.4%를 차지하였고 B2B 총거래액은 8.2조 위안으로 전년동기비 31.2% 증가하였음
▶ 특히 중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는 지난 회계연도(2015.4~2016.3) 총 거래액이 3조위안을 돌파하여 전년동기비 23% 성장하였다고 밝힘. 이는 2012년 대비 3배, 2013년에 비해 2배가 증가한 것으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세를 단적으로 보여줌
□ 한편, 사천성의 2014년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12,367.5억위안(전년동기비 40.5%증가)으로, 이는 전국 4위의 규모임
▶사천성 소재 기업이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약 25만개로 파악되며, 전자상거래 산업은 사천성의 5대 신흥선도산업(전자상거래, 현대물류, 고급금융업, 과학서비스, 노인복지서비스업)중 하나이기도 함
2. 포장/제지업 발전추이
□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부대산업인 포장/제지업 및 택배업도 급속한 양적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5년 중국 택배산업의 총량은 100억 건으로, 전세계1위 규모임
▶ 또한 중국은 세계 제2의 포장 대국임. 2015년 중국 포장산업 총생산액은 1.4억위안을 넘어섰음
- 12차 5개년 계획(2010~2015) 기간중 포장인쇄 산업은 상위업종인 인쇄업 중 발전이 가장 빠른 산업이었으며, 전체 인쇄업 생산액의 50%이상을 점하고 있음
- 국제종이협회(International Corrugated Case Association)에 따르면 전세계 종이박스 생산량 증가분의 50% 이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것일 정도
3. 사천성 포장/제지산업의 영세성
□ 그러나 사천성 포장/제지산업은 省전자상거래 산업의 규모에 비해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음
□ 사천성에서 온라인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인 A씨는, ‘1천개 단위로 포장지를 주문하고 싶어도 포장제지업체에서 포장박스 주문 최소수량(MOQ)을1만개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어, 사업다변화 및 현금흐름(Cash Flow)에 문제가 많다’고 토로
□ 반대로 사천성의 포장제지업계는 ‘생산라인 가동을 위해서는 최소 1 디자인당 1만개 이상의 MOQ를 유지해야 타산이 맞는다’며, ‘특수종이 단가가 높아 사천이 아닌 복건, 광동성 등 동부에서 운송해올 수밖에 없다’고 언급
▶ 2015년 전국종이박스 생산량 순위를 보면 , 복건성이 연간 생산량 171.1만톤으로 전국1위이며 사천성은 10위권 밖임
- 담배/주류, 고급 선물용품 등에 소요되는 고급포장지는 현재 사천성에 생산공장이 없어 동부에서 운송해올 수밖에 없는 상황
4. 시사점
□ 사천성 등 중국 서부지역의 고급포장재 산업에 대한 공급 확대 필요
▶ 일반 포장재의 경우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기존 업체들에 의한 레드오션 마켓이 형성되어 있어 외국기업에게 진입장벽이 높음
▶ 중국 서부에서는, 다소 단가가 높더라도 고급품 위주의 프리미엄 포장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 특히 최근 전자상거래 확대로 인한 택배량 증가에 따라 포장 폐기물 급증 현상이 사회각계의 관심을 받음
▶ 특히 포장박스에 붙이는 PVC 테이프로 인한 환경오염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
- 2015년 기준 중국의 택배량은 총 206.7억 박스로서 택배박스당 테이프 1m 사용시, 테이프 총 길이는 적도를 따라 120회를 돌 수 있음
▶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박스소재 개발/공급 등 신소재 산업에 대한 수요 또한 엿볼 수 있어, 외국기업에게 또다른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끝.
작성/문의 :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 (86-28-8692-8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