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는 광주 아파트 가격 상승세를 주장하는 ‘장밋빛론’이 조금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KB국민은행이 공개한 주택가격지수 시계열 자료에 따르면 광주 아파트 가격은 올해 들어서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월 말 기준 광주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109.2로 지난해 12월 말 108.4보다 0.7%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10년 7월 84.9 이후 18개월 연속 상승한 수치다.
다만 상승폭은 지난해보다 줄었다. 지난해 월별 증감률을 보면 지난해 1월 0.9%에서 5월 3.4%로 정점을 찍고 11월부터 0.7% 수준으로 상승폭을 낮췄다.
지역별로는 광산구가 1.4%로 가장 많이 올랐다. 동구도 0.8% 올라 상승세를 기록했다.
전세가격지수도 꾸준히 상승세다. 지난달 광주 전세가격지수는 109.3으로 지난해 말 108.4보다 0.8% 올랐다. 전세가격지수는 지난 2010년 9월 86.6을 기록한 이후 16개월 연속 오른 수치다.
KB국민은행은 광산구의 경우 2015년 하계유니버시아드 개최 개발 호재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 단지를 중심으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동구는 서구의 화정주공 재건축 이주수요의 영향이 지속되면서 노후하고 가격부담이 적은 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오른 것으로 해석했다.
이상은 사랑방 자료 펌글이구요.
--------------------------------------------------------------------------------------
제 개인적인 느낌도 낙관론입니다. 저는 수완지구 입주민이고 수완이 광주 주거제일 신규주택지구라고 믿는 사람이며 수완지구민이나 수완입성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주택구입이나 이사시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적어봅니다.
광주 인구를 기준으로 매년 적정 신규공급주택은 1만세대라고합니다(전문가 자료참고)
나라전체로는 40만가구랍니다(인구대비하면 광주는 1만가구 수준이 맞습니다)
오래전이야기지만 최근 광주는 20년동안 대형택지지구(문흥,하남, 백일, 풍암1,2 ,금호1,2, 첨단, 일곡,상무,양산, 운남, 신가, 동림, 동천, 신창, 하남2 등)를 통해
매년 인구증가보다 많은 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이걸보더라도 일정수준의 신규공급이 있어야 부동산시장이 안정됨을 볼수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변수가 최근 주공물량입니다.
주공은 수완지구만 총 7천세대 규모의 소형 임대주택을 공급했습니다.
또한 수완이외에도 동천 4000, 진월 4000, 첨단1900, 선운 1200, 구도심 양림, 백운동 2000세대 등이 있었죠,
임동, 양림, 진월, 백운, 양동, 학동 등 분양이나 5년임대 아파트 1만세대 정도는 별도로 하구요
이모든 물량이 입주기준 7년이내에 공급되었습니다. (개략 최근 6년간 주공 입주물량 25,000세대가 넘습니다) - 년간 5천세대 수준에 이릅니다
그러나 앞으로 3년동안 광주권 주공 입주물량이 0세대 입니다. 건설중인 주택이 하나도 없으니까요.
주공 사정으로 인해 앞으로도 직전최근과 같은 활발한 공급은 어려울걸로 예상됩니다.
또한 당분간 1만세대 수준의 대형택지지구 계획이 없습니다. 첨단2, 선운은 이미 공급중이니..
(예상되는 세하지구 8천, 효천2지구 5천, 나주혁신 1만5천세대입니다)
광주지도를 펴고 보시면 2순환주변이나 이내에 실제로 빈땅이 없습니다 ㅠ.ㅠ
15키로 떨어진 나주혁신이 가장 큰 신도시죠
신규택지지구가 계획되고 신규 공급까지는 5년이상이 걸립니다. 수완은 10년 이상 걸린신도시입니다
그렇다고 더이상 도심을 외곽으로 확장하는것도 쉽지 않죠
그래서 도심재개발이 거론되는것 같습니다.
공급량이 넘치면 시장이 미분양이 생기면서 가격이 정체되고 공급이 줄면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기본적으로 발생합니다
5년전 수완지구 공급시 가격을 보면 이해가 될겁니다.
그럼 앞으로 5년이내 공급량은 어떻게 될까요?
올해 첨단2와 선운을 끝으로 대형택지지구는 없고 도심 재개발 외주의 공급만 예상됩니다.
(풍향동, 광천동, 임동, 계림, 산수동 등)
도심재개발은 토지비 비중이 상당히 높아 택지지구에 비해 공급가가 한단계 더 올라갑니다.
구도심과 대형 택지지구는 장단점이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대형 택지지구를 원하신다면 이제는 선택할때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물론 공급량은 도심내 재개발이든 나홀로 아파트든 외곽이든 공급은 계속 될겁니다.
모든 판단은 각자 책임입니다.
결론은 신도시 주택구입을 기다리면서 수완보다 더크고 입지조건이 좋은 택지지구 신규공급을
기다리며 구입을 미루는 것은 정답이 아닐것 같습니다. 가격도 최소 물가상승율 정도 상승예상하구요.
각자 좋은곳에서 생활하기 편한곳에서 집 걱정없이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지극히 주관적인(자료는 객관적인)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완에서 만나요^^
첫댓글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저도 같은생각입니다. ^^ 적당한 가격에 택지지구 입주하실날도 얼마 안남은듯
그놈의 화정주공 재개발... 전 반대로 광주 전체적인 분양가를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것으로 봅니다. 힐스테이트 분명 기존의 향토 기업들보단 훨씬비싸겠죠. 미분양이 나도 중소 기업들이야 망하는것보다 낫다고 할인해 털면서 가격도 떨어지고 하겠죠. 현대는 아니라고 봅니다
현대는 광주에서 미분양을 보존해주기로 하고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 700~800사이를 예상 하는데 미분양 나도 현대는 문제가 없죠..광주시가 문제죠..^^;; 미분양 나면 매입을 따로 해줄라나요??ㅋㅋ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참고로 광주 아파트 시세는 아직도 저평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아무쪼록 긴 안목으로 접근 하시길 ....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작년보다 좀 둔화되긴 했지만 올해도 역시 광주 아파트 매매나 전세가는 상승중이더군요.. 매주 올랐고 2달동안 3%가량 올랐습니다. 신규입주물량이 많지 않은 상황 그리고 낮아질수없는 건축비 등등 다른 악재들을 감암하더라도 중단기적으로도 오를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좋은 안목이십니다. 현실적인 생각은 님의 생각에 동의합니다만 개인적인 심정으로 안 올랐으면 합니다. 경기가 안좋으면 물가가 떨어져야 하는데 지금은 정 반대입니다. 경기와 상관없이 물가와 집값이 오르고 있네요! 사회초년생, 그리고 무주택자에게는 점점 암담한 미래만 있는 듯합니다.
네 물론입니다. 저도 12년전 결혼때 2000만원 임대아파트 부담없이 살수있었던 시절이 좋았습니다. 최근에 결혼하는 처남보면 ㅠ.ㅠ
원한다고 되는건 아니지만요..
무주택자에겐 죄송하지만..광주 집값 더 올라야 합니다.그래야 광주에서 수도권 이전시 갭차이가 적게 생기므로 상대적 빈곤을 덜 느끼게 됩니다..
수도권과 갭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집값이 더 올라야 한다구요? 어이가 없네요.. 앞으로 우리 자식 세대들은요?? 아파트 구경이라도 하겟습니까?? 뭐 집을 물려주시게요?? 앞으로 우리 자식 세대들은 얼마나 힘들라고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참~
예민하게 받아들일 필요까진 없습니다..사람마다 가차관이 다르듯이 의견차가 있을 수 있으니 왈가왈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본인과 다~ 같을 순 없잖아요...상대방의 의견도 존중바랍니다..
상대방에 의견도 존중해야 겠지만.. 집 없는 서민들과 앞으로 미래를 살아가야할 자식 세대에게 좋은 의견을 내주시면 좋겠네요.. 부동산도 주식과 같은 습성이 있어서 대박 나는 사람이 있으면 그로 인해 피해 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피해자가 누구일까 생각해보시고 다른 의견좀 나왔으면 좋겠네요..
일취월장님이 정치인도 아니고 무주택 서민걱정까지 해야 되나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으로 보입니다.개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기 오니 또 좋은정보 듣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