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리히 법칙 1:29:300
하인리히는 미국 트래블러스 보험회사에서 근무했습니다. 수많은 사고 통계를 접하면서 통계적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즉, 1명 중상자가 나오기 전, 29명 경상자가 나오고, 300명 부상당할 것 같은 잠재적 부상자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고로, 큰 재해가 있기 전, 작은 재해가 있고, 아주 사소한 사고의 발생을 여러 번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작은 실수 혹 허물을 지속해서 간과하면, 큰 사건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조국 교회가 이렇게 되기 전 여러 조짐이 계속 있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교회는 세상과 담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목회자들이 타락하였습니다. 불법 세습이 자행되었습니다. 자신은 세습하지 않겠다고 한 자들이 총회 법을 어기면서까지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그런데 통합 총회는 이제 그런 불법 세습한 교회에서 총회를 개최한다고 하니, 참으로 통탄할 일입니다. 한 교회의 명성을 위해, 조국 교회의 명성은 땅에 떨어진 상황입니다.
오늘 본문에 아간이라는 한 사람의 실수 혹 허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 한 사람의 죄악을 어떻게 다루셨나요?
#여호수아 7:16-26,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하브루타코칭
16. ○이에 여호수아가 아침 일찍이 일어나서 이스라엘을 그의 지파대로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유다 지파가 뽑혔고
17. 유다 족속을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세라 족속이 뽑혔고 세라 족속의 각 남자를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삽디가 뽑혔고
18. 삽디의 가족 각 남자를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이요 삽디의 손자요 갈미의 아들인 아간이 뽑혔더라
1) 여호수아는 아침 일찍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각 지파대로 나아오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떤 지파가 뽑혔나요? (16절)
- 유다 지파가 뽑혔습니다.
2) 유다 지파를 가까이 나아오게 하자 어떤 족속이 뽑혔나요? (17절)
- 세라 족속이 뽑혔습니다.
3) 세라 족속 중 남자를 가까이 나오게 하자, 누가 뽑혔나요? (18절)
- 삽디, 삽디 가족 중 세라의 증손이고, 삽디의 손자이고, 갈미의 아들인 아간이 뽑혔습니다.
19.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아간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청하노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 그 앞에 자복하고 네가 행한 일을 내게 알게 하라 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 하니
20. 아간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참으로 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이러이러하게 행하였나이다
21. 내가 노략한 물건 중에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과 은 이백 세겔과 그 무게가 오십 세겔 되는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가졌나이다 보소서 이제 그 물건들을 내 장막 가운데 땅 속에 감추었는데 은은 그 밑에 있나이다 하더라
1) 여호수아는 아간에게 어떤 것을 청하였나요? (19절)
- 어떤 일을 행했는지 하나님께 자복하고, 여호수아 자신에게 알게 하라고 하였습니다.
2) 아간은 자신이 지명이 되자 순순히 어떤 고백을 하였나요? (20-21절)
- 하나님께 죄를 지었음을 고백하였습니다(20절).
- 아간은 시날 산의 외투 한 벌과 은 200 세겔 그리고 무게 50 세겔의 금덩이를 장막 가운데 땅속에 감추었다고 하였습니다.
3) 아간은 왜 노략 물건을 노략하였을까요?
- 아름다운 외투를 보고 견물생심이 생겼을 겁니다.
- 금과 은을 보고 이성을 잃었을 겁니다.
- 아무도 자신이 그렇게 훔친 것을 알지 못하리라 생각했을 겁니다.
- 그러나 하나님은 다 아셨습니다. 그러나 지도자 여호수아도 알게 되었고, 모든 자들이 그 범죄를 알게 되었습니다.
22. ○이에 여호수아가 사자들을 보내매 그의 장막에 달려가 본즉 물건이 그의 장막 안에 감추어져 있는데 은은 그 밑에 있는지라
23. 그들이 그것을 장막 가운데서 취하여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가지고 오매 그들이 그것을 여호와 앞에 쏟아 놓으니라
24.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사람과 더불어 세라의 아들 아간을 잡고 그 은과 그 외투와 그 금덩이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딸들과 그의 소들과 그의 나귀들과 그의 양들과 그의 장막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고 아골 골짜기로 가서
1) 여호수아가 사자들을 보내어 아간의 장막에 달려가 보니, 어떠하였나요? (22절)
- 노략한 물건이 아간의 장막 안에 감추어져 있었습니다.
2) 여호수아는 아간의 노략물을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가지고 왔을 때, 어떻게 하였나요? (23절)
- 하나님 앞에 쏟아 놓았습니다.
3) 여호수아는 단순히 훔친 물건만 처리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어떤 특단의 조치가 있었나요? (24절)
- 그 자녀들과 짐승들 그리고 아간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고 아골 골짜기로 갔습니다.
25. 여호수아가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냐 여호와께서 오늘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 하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치고 물건들도 돌로 치고 불사르고
1) 아골 골짜기에서 아간에게 속한 모든 것을 어떻게 하였나요? (25절)
- 돌로 치고, 물건들도 돌로 치고, 불살랐습니다.
2) 여호수아는 아간에게 어떤 것을 물었나요? (25절)
- 어찌하여 모두를 괴롭게 하였는지 물었습니다.
3) 여호수아는 아간에게 여호와께서 어떻게 아간을 괴롭게 하신다고 하였나요? (25절)
- 이제는 여호와께서 아간을 괴롭게 할 것을 말하였습니다.
4) 언제 하나님의 진노가 그쳤나요? (26절)
- 아골 골짜기에 아간과 그 가족들과 소유물이 불살라진 뒤 돌 무더기가 쌓였습니다. 그 때 여호와 하나님의 진노가 그쳐졌습니다.
26. 그 위에 돌 무더기를 크게 쌓았더니 오늘까지 있더라 여호와께서 그의 맹렬한 진노를 그치시니 그러므로 그곳 이름을 오늘까지 아골 골짜기라 부르더라
5) 아간과 그 가족들과 소유물이 묻힌 곳, ‘아골 골짜기’의 뜻은 무엇이었나요?
- ‘환난’, ‘괴로움’이라는 뜻으로, ‘아골 골짜기’라고 불리웠습니다.
6) 오늘날 21세기 아간이 참 많습니다. 아무도 모르겠지 하고 거짓과 불의를 행하기도 하는데요. 모든 사람이 알아도 모르쇠로 일관한 채 살아가기도 합니다. 어떤 자가 공동체, 혹 조국 교회를 넘어지게 하고 있을까요?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기도:
나 자신을 돌아보고, 가정 안에 죄는 없는지... 그리고 공동체 속에 허물과 연약함은 없는지 돌아보기를 소원합니다. 주님! 앞에 거룩한 자 그리고 공동체가 되어 저주가 아니라 축복을 받는 삶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