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의 장난감 소비자들 아마존·월마트로 이동 -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완구류(HS Code 9503)
□ Toys “R” Us 소개
ㅇ 세계 최대 장난감 전문 유통회사, Toys “R” Us
- Toys “R” US는 미국 내 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난감 전문 유통회사로 1948년 워싱턴 D.C.에서 칠드런즈 슈퍼마트라는 이름으로 문을 엶.
- 대형창고에서 완구를 전문으로 할인 판매하는 매장으로 상당한 매출을 올림.
- 1966년 인터스테이트 스토어즈 인수 후 지속적으로 성장
- 저렴한 가격과 시장 내 인기 많은 장난감 판매로 한 때 미국 내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했음.
미국 내 장난감 판매 시장점유율(2014년 기준)
(단위: %)
자료원: Seeking Alpha
2016년 미국 내 장난감 판매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IBISWorld
- 미국 내 800여 개의 매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미국 외 유럽,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36개국에 800여 개의 매장이 있음.
- 한국의 경우 ㈜롯데쇼핑이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으며 9개의 매장 위치함.
- 총 6만4000명 이상이 종업원으로 근무중이며 자회사로는 Babies “R” US와 Kids “R” US가 있었으나 Kids “R” US의 경우 2003년 문을 닫음.
ㅇ 세계 최대 장난감 매장, 플래그십 스토어
- 2001년 타임스퀘어에 3,500만 달러를 투자해 세계 최대 장난감 매장이자 Toys “R” Us 대표 매장인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 대표매장에 걸맞는 신제품 홍보와 각종 이벤트 진행을 위해 타임스퀘어 매장에 대해 많은 금액 꾸준히 투자
-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오락실, 실제 크기의 바비 드림하우스, 움직이는 티라노사우로스가 있는 쥬라기 파크 등 다양한 볼거리를 갖추며 관광객의 이목을 집중시킴.
- 그러나 투자와 홍보에도 불구하고 판매 부진 등으로 2005년 Kohlberg Kravis Roberts & Co. and Vornado Realty Trust에 6억6000만 달러에 인수 됐으며, 결국 2015년 타임스퀘어 매장 문을 닫게 됨.
- 타임스퀘어매장 폐쇄 이후에도 계속되는 빚으로 매장 개선, 마케팅 등에 제때 투자하지 못하게 됐으며 많은 수의 고객을 잃음.
- 온라인 마켓에 제때 대응하지 못한 것 또한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
- 결국 2017년 9월 파산보호를 신청 후 2018년 4월 최종 부도 처리되며 전 매장 폐쇄 결정
플래그십 스토어(Toys “R” US 타임스퀘어점)
자료원: Interior Design
□ 미국 내 주요 장난감 판매처
ㅇ 오프라인 판매점
- 월마트, Toys “R” US, 타겟, pottery barn kids 등이 있음.
- 이 중 가장 인기가 많은 판매점은 월마트로 제품군이 다양(장난감의 종류도 다양하며 어린이에서부터 어른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장난감 구매 가능, 장난감의 연장선인 레져관련 제품도 많음)하고 가격 저렴함.
- 장난감 구매 소비자의 경우 가격과 제품 종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ㅇ 온라인 판매
- 온라인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장난감 구매 시 아마존, 월마트, Toys “R” Us, 타겟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짐.
- 아마존은 월마트, 타겟 등에 비해 잘 갖춰진 온라인 시스템과 빠른 배송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잡음.
온라인 쇼핑몰 장난감 판매 순위
(단위: 달러)
자료원: Statisca
ㅇ 신흥강자 아마존
-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으로 아마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무엇보다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지닌 마케팅 방법으로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음.
- 월마트, 베스트바이, 타겟 등 미국 내 주요 유통업체들은 전단지를 통해 기간을 정해 할인행사를 하는 반면, 아마존의 경우 수시로 가격을 변경하고 할인을 진행해 소비자의 관심을 끎.
- 연휴기간 할인 품목도 경우에도 월마트(922개), 타겟(354개), Toys “R” Us(64개)에 비해 아마존은 2840개로 월등히 많았음.
□ 2018년 장난감시장 트렌드
ㅇ 수집품 성격의 장난감
- 2017년 장난감시장은 1% 성장(20억7000만 달러)했으며 이 중 8%는 수집품의 성격을 지닌 장난감임.
- 수집품의 성격을 지닌 장난감의 경우 현재도 장난감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한동안 그 열기가 식지 않고 계속될 전망
- 미국 내 가장 인기가 있는 수집품 성격의 장난감으로는 Slow-rise squeeze toys, soft-gummy figures and glitter-coated animal 가 있음.
ㅇ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 장난감 시장 성장에는 수집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의 이유도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소셜 미디어가 큰 영향을 미침.
- 특히 큰 성장을 보인 슬라임, 피젯 스피너의 경우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최종 구매 결정에까지 영향을 미침.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제품
자료원: CrazArt, Spinnermint
□ 시사점
ㅇ 장난감 판매시장의 변화
- 장난감 전문 유통업체인 Toys “R” Us 의 부도로 경쟁사인 아마존, 월마트 등의 소비자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장난감 제품군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무엇보다 온라인 구입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은 더욱 성장할 것임.
ㅇ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 슬라임, 피젯 스피너와 같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활성화가 예상되며 국내 제품을 해외에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 미국 내 장난감 판매가 급증하는 크리스마스와 같은 연휴를 대비해 미리 소셜마케팅을 준비한다면 구매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가 적은 경우, 소셜마케팅은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것임.
ㅇ 아마존의 Toys “R” Us 매장 구입
- 아마존에서 Whole Food를 인수했던 것처럼 새로운 오프라인 시장 진출을 위해 Toys “R” Us 매장을 구입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음.
- Toys “R” Us의 특색을 살린 장난감 시장 진출의 가능성도 있지만 제품군에 대해선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떠한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게 될지 지속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ㅇ 온·오프라인 변화를 통한 기회 확대
-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 되며 소셜마케팅이 매출 상승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발맞춰 시장진출 준비 필요
- 무엇보다 아마존의 오프라인 시장진출이 새로운 기회가 될것으로 예상됨으로 그에 맞춰 아마존 진출의 위한 준비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Statista, Alpha Street, Forbes, Business Insider, Seeking Alpha, Fung Global Retail Tech, Fortune, USA Today, Wikipedia, CNN, IBISWorld, Spinnermint,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