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차 운전기사 인건비 상승과 구인난으로 인한 자율 주행 화물차의 필요성 대두 -
- Waymo, Uber등 자율 주행 기술의 화물 차량을 위한 개발 경쟁 치열 -
□ 미국 화물 운송 시장 동향
ㅇ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미국 내의 전체 화물 중 66%의 화물을 화물차로 운송하고 있음
- 2015년 기준 미국에는 약 363만대의 상업용 대형 트럭이 등록되어 있음
- 2016년 기준 미국 내 화물 운전기사의 수는 대략 350만 명으로 추산됨
미국 내 주요 화물 운송 수단과 운송량
(단위: 100만 톤)
| 2012 | 2015 |
총 합 | 14,901 | 15,983 |
화물차 | 9,899 | 10,568 |
파이프라인 | 2,672 | 3,056 |
열차 | 1,481 | 1,459 |
선박 | 502 | 544 |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 혼합 | 309 | 324 |
그 외/ 집계 불가 | 37 | 29 |
항공 | 2 | 2 |
자료원: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 자율 주행 화물차의 필요성 대두
화물차를 통한 화물 운송 시 소모 비용 분석
자료원: Americ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ATRI)
ㅇ Americ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ATRI) 의2016년 조사에 따르면, 화물차를 이용한 화물 운송 시 소모되는 비용 중 약 43%가 인건비로 집계됨
- 이미 5만 명의 화물 기사가 부족한 상태이며, 향후 화물 기사 구인난이 심각해질 것으로 예측. 동 조사에 따르면, 2024년에는 17만 명 이상의 화물 운송 기사가 부족할 것으로 예측됨
* ATRI는 최근 10년간 화물차 기사의 인건비가 27% 가량 상승한 것으로 분석
ㅇ IHS에 따르면 미국서 자율 주행 화물차의 경우 2025년부터 2035년까지 연 평균 43%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예측하였으며, 2035년에는 총 화물차 중 15%의 화물차가 완전 자율 주행 화물차일 것이라 전망
□ 자율 주행 화물차의 도입으로 생기는 경제적 효과
ㅇ 맥킨지 컨설팅에 따르면, 자율 주행 화물차의 보급으로 생기는 경제적 효과를 3가지로 구분함
- (1) 76%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와 그에 따른 보험비와 세금 부담 감소 (40%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
- (2) 필요 운전자의 감소 또는 대체로 인한 화물차 운전자의 인건비 감소 (81%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
- (3) 효율적인 변속으로 유류비 감소 (10% 가량 감소 할 것으로 전망)
ㅇ 연방 차량 및 교통 안전부 (Federal Motor Carrier Safety Administration)의 “Hours of Service of Drivers” 규정에 따라, 화물차 운전기사의 운전 시간과 거리를 주 70시간 또는 3,000마일로 제한하고 있음
- 부동산 서비스 및 투자회사인 CBRE社의 Logistic Research 부서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자율 주행 화물차는 ”Hours of Service of Drivers” 규정으로부터 다소 자유로울 수 있음
□ 자율 주행 기술의 도입 가능성이 높은 이유
ㅇ 화물차의 경우, 승용차와 비교하여 차체의 높이가 높으며, 운행 환경이 다소 단조로워 일반 차량보다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 및 도입이 용이
- 화물차의 경우, 도시 주행과 비교하여 신호, 보행자 등의 변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고속도로를 주로 이용하며, 도로 패턴화 등의 작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이 수월할 것으로 보임
- 화물차의 경우 일반 승용차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차체를 가지고 있어 높은 차체에 센서를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화물차의 특성으로 넓은 지역을 탐지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음
□ 자율 주행 화물차 도입 산업 사례
ㅇ 광업, 농업 분야와 같이 상대적으로 변수가 적어 제어가 용이한 산업분야 위주로 자율 주행 화물차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음
- Volvo Group North America社의 Dr. Aravind Kailas가 인터뷰서 “특수 목적 화물차의 경우 같은 길을 반복적으로 다니는 특성상 자율 주행 화물차의 개발이 용이하다”라 밝힘
- 광업 분야의 경우 대표적으로 Rio Tinto社의 Autonomous Haulage Systems (AHS)이 있으며, 2018년 1월 기준, 80대 이상의 차량이 운행 중에 있으며 동 차량의 경우 자동 운행과 함께, 화물의 하역 과정 또한 자동으로 수행함
- 농업 분야의 경우 New Holland社의 제품이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동 차량의 경우 차량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농작물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이 가능함
□ 자율 주행 화물차 기술 개발 현황
ㅇ 많은 미국 자율 주행 화물차 개발, 제조사의 경우 완전 자율 주행을 최종 목표로 개발 진행 중에 있음
- (Waymo) 구글社의 자회사 중 하나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 중에 있으며 일반 승용차 외에 자율 주행 화물차 또한 개발, 운영 중
*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등지에서 시험운영 이 끝난 상태라고 밝힘. 동사의 화물차의 경우, 현재 Waymo 데이터 센터가 위치한 조지아주 애틀랜타서 자사의 화물 운송을 위하여 사용 중
Uber社의 자회사인 Otto Motors社의 자율 주행 트럭
자료원: Forbes
- (Uber ATG) 2016년 8월에 화물차 자율 주행Kit를 연구 및 개발하여 판매하는 업체인 Otto Motors社를 인수하였으며 당년도 10월에 약 190 킬로미터의 거리를 운전자의 간섭 없이 이동하는데 성공한 바 있음. 또한, 2018년도 3월부터 Uber Freight라는 자율주행 화물차를 이용한 화물 운송 서비스를 런칭함
- (Embark) 화물차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로, Fridgidaire 社, Ryder社 와 연구 협약을 맺고 자율 주행 화물차를 개발 중에 있으며, 2018년 2월, 운전자의 간섭 없이 캘리포니아주의 로스앤젤레스서 플로리다주의 잭슨 빌 까지의 약 3,900킬로미터의 거리를 이동에 성공
- (Starsky Robotics) 2017년에 설립된 자율 주행 화물차 개발 제조업체로써, 2018년 3월에 약 11킬로미터의 테스트 주행에 성공
□ 시사점
ㅇ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복합적으로 필요한 자율주행 시스템의 특징상, 소프트웨어 업체와 화물차 제조업체가 협업을 통하여 자율주행 화물차의 연구/생산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ㅇ 자율 주행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개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식과 법률 문제 또한 선행 해결 되어야 함
- ATRI의 Vice President인 Dan Murray가 NPTC 컨퍼런스서 “자율 주행 화물차에 대한 대중적 인식과 법률적 규제가 개발에 있어 장애물이다” 라고 밝힘
ㅇ 기술, 제도적인 문제로 완전 도입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나, 인건비의 상승과 구인난으로 인하여 자율 주행 화물차의 도입은 필연적이라고 보여짐
ㅇ 자율 주행 화물차의 보급으로 운송비 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화물차를 이용한 장거리 수송이 용이해질 것으로 예측, 물류 산업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클 것으로 전망
자료원: Americ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Business Insider, Forbes, McKinsey, MIT Technology Review, PwC, IH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