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르셨을겁니다. ^^ 여러가지 정보들이 쉽게 설명하는 사회적 분위기 인지 모르지만,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부에서 단단하게 뭉쳐서 혈관이 좁아지는 걸루 홍보하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요. ^^ 실제로는 혈관 벽 안에서 지질이 뭉친답니다. 이거 먹으면, 이 약 먹으면 혈관에 돌아댕기면서 기름덩이를 녹여준다는 것은 대부분 거, 짓, 말. 중요한 건 아니구요. ^^ |
2. 편두통
1일 100~300mg의 코큐텐 투여는 편두통 개선효과를 가집니다.
은행엽 성분의 영양제, 마그네슘, 비타민 B 2(리보플라빈)과 함께라면 더 좋습니다.
단, 여성이라면 빈혈도 의심해야 됩니다.
3. 혈압
우리 몸에서 코엔자임 Q 10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 곳이 심장이랍니다.
심장은 쉬어버리면 사람이 죽죠.
코큐텐은 심장 근육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끊임없이 심장이 뛰도록 하는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고혈압이든 저혈압이든 다 필요한 성분입니다.
4. 잇몸 질환: 치은염, 치주염
코엔자임 Q 10이 잇몸질환 까지?
도대체 넌 뭐냐? 안쓰이는데가 어디지?
잇몸 질환자의 잇몸 조직에는 코큐텐이 부족합니다.
5. 파킨슨 병
우리 몸 어디에나 에너지 대사는 필요하죠. 정확한 기전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에너지 생성 기능과 항산화 효과가 함께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일 300mg 이상 복용.
6. 소화기능
위산의 생성에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또, 위와 장이 운동하기 위해서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죠.
7. 운동 능력 개선
몸을 움직이려면?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당연한거죠.
코엔자임 Q 10은 운동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선수들, 유산소 운동하시는 분들도 도움이 됩니다.
왜냐? 유산소 운동은 체내 잉여 영양분(지방과 같은)을 태워버리는게 중요한데 다 태워버리려면 코큐텐이 있어야 빨리 타버리겠죠?
물론, 다이어트 하시면서 지방을 태워버릴 때도 중요한 성분이랍니다.
8. 임신 준비 중인 남성의 정자 운동능 증가
요즘은 코엔자임 Q 10을 알아서 임신 중비중인 분들이 챙겨드십니다.
임산부가 드셔도 좋다는 논문들 있지만, 아직 임산부 안전성에 대한 실험 결과가 없으므로 임산부는 추천 안드리구요.
임신이 잘 안되시는 부부의 경우 남편이 드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정자 꼬리힘이 쎄야죠. 그러기 위해서는 에너지 생성. 결국 코엔자임 Q 10
9. Radiation injury
원전 문제가 요즘 큰 이슈로 떠오릅니다.
방사능의 공포는 죽음의 공포와 동급인 듯요.
방사능에 의한 세포의 손상은 일정부분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네요. 논문은 러시아 학자가 썼습니다.
아마 체르노빌 때문?
동물의 혈액에서 방사능 손상을 감소시켰다는 논문이 있습니다.
코엔자임 Q 10은 전자를 받아주는 역할 때문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물론 코큐텐 섭취한다고 해서 방사능 문제에 자유로울 수는 없죠.
이 정도 정보야 인터넷에 널린거니까, 실제 적용 케이스를 한번 볼까요?
스타틴 계열 고지혈증 약물, 베타-차단제(고혈압 약물의 일종): 코엔자임 Q 10 의 드럭 머거(Drug Muggers)
의약품 매출 순위에서 항상 50위권 안에 드는 약물이 고지혈증 약물입니다. 최소한 3~4개는 기본적으로 들어가죠.
대부분 다국적 제약회사 제품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확실하게 잡아주지만, 이런 고지혈증 약물은 코엔자임 Q 10 도둑들입니다.
왜냐하면,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생합성 경로와 코큐텐이 만들어지는 경로가 같아서 고지혈증 약물을 복용하면 부족해지기 때문이예요.
위 이미지의 회색 밑줄 친 HMG-Co A reductase는 콜레스테롤(보라색 박스)과 유비퀴논(코엔자임 Q 10, 파란색 박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효소인데요.
고지혈증 약물(스타틴 statin, 붉은색 박스)은 이 효소를 억제해서 콜레스테롤이 생성안되게 한답니다.
스타틴 계열 약물은 우수한 효과를 가지지만 이게 약점이랍니다.
설명서에는 기재되어있지도 않지만, 많은 연구기관들과 전문가들은 꼭, 스타틴 계열 고지혈증 약물 복용하는 사람은
코엔자임 Q 10을 1일 100~200mg 은 섭취를 하라고 한답니다.
이미, 외국에선 스타틴 성분+코엔자임 Q 10 제제도 나와있구요.
고지혈증 약 먹고 근육통이 있는 분들은 꼭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말 아이러니지만 고지혈증 약물 복용자는 대부분 심장의 문제가 있으신 분들입니다.
근데, 코엔자임 Q 10은 심장에 가장 많이 분포하는데~
심장에 나쁜 영향을 줄수도 있죠.
결국, 심장이 안좋은 분들, 고지혈증이신 분들은 원래 도움이 되지만, 스타틴 약물 드실 경우에도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 꼭 드셔주셔야 합니다.
숨차고 기력이 떨어지시는 어르신들
코엔자임 Q 10 은 20대 최고치를 나타내고 이후 점점 체내에서 줄어들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서 힘이 떨어지고, 점점 약해지는 이유 중에 하나죠.
어르신들이 기력이 떨어졌을 때는 2가지로 접근을 합니다.
먼저 에너지원을 채워줍니다. 원료가 될 물질을 넣어주는거죠.
나이가 들게되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간의 체적이 줄어듭니다.
즉,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지도 못하고, 영양소를 재조합해 몸 곳곳으로 뿌려주는 기능도 떨어집니다.
즉시 에너지원이 될 수 있는 영양소의 공급은 어르신들에게 중요한 건강 요소입니다.
다음으로 에너지 원을 이용해서 에너지로 만들어내는 것을 도와 줍니다.
코엔자임 Q 10, 1편에서도 잠깐 소개드렸지만, TCA 회로와 전자전달계가 잘 돌아가야 에너지가 생깁니다.
공급해준 에너지원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요소를 넣어주는 거죠.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 B(TCA회로), 코엔자임 Q 10(전자전달계) 입니다.
에너지원+에너지 생성요소 이렇게 2가지를 공급해주는 것이 어르신들 기력회복에 최고 조합이 됩니다.
저혈압, 빈혈은 없고 특별히 몸의 이상은 없지만 어지러움
여성분들, 특히 한국 여성분들이 여기에 해당이 많이 됩니다.
날이 흐린날이면 컨디션이 떨어지고, 아침마다 몸은 천근만근.
비타민 B군과 코엔자임 Q 10은 심장에서 에너지원 생성을 도와주어 심장의 펌프 기능을 제대로 하게 도와줍니다.
몸 곳곳으로 영양소도 전달되고, 산소도 전달되며, 노폐물을 잘 치울 수 있습니다.
빈혈은 없는데 항상 어지럽고,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우신 분들에게 코엔자임 Q 10은 좋은 영양소가 됩니다.
임신 준비 중인 부부(남편만)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들에게 요즘은 코엔자임 Q 10 복용은 많이들 알고 있는 상식 중에 하나입니다.
산부인과 가면, 임신 준비 중인 부부 모두 엽산제를 섭취하게 합니다. 태아의 신경계통 기형아 예방에서 엽산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엽산은 홀로 활동하는게 아니라 따라가야 될 것이 있습니다.
비타민 B 군 중에서 코발라민(B12)은 엽산과 함께 많은 일을 하는 짝꿍입니다.
엽산제은 비타민 B 군 중에 하나로 비타민 B 제제를 섭취하면 엽산에 코발라민(시아노코발라민, 메코발라민)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 정자 운동능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코엔자임 Q 10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남편은 비타민 B 영양제+코엔자임 Q 10, 아내는 비타민 B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공식이죠. 엽산 단일제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
피로회복제가 우루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물론, 우루사가 피로회복제가 맞냐 아니냐 논란이 많죠).
아로나민 골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코엔자임 Q 10이야말로 활력을 주는 진짜 피로회복제입니다.
아로나민 골드나 임팩타민 파워 같은 비타민 제제는 비타민 B 컴플렉스 제제입니다.
위에도 언급되었지만, TCA 회로에 작용하는 B군 위주의 영양제입니다.
하지만, B군의 TCA 회로 작용 이후, 실제 에너지(ATP)의 대량 생산은 Co Q 10의 역할입니다.
TCA 회로에서 어느정도 만들어주더라도, 전자전달계에서 대량 생산하지 않으면 부족하기 마련.
에너지가 부족하면 활력을 잃죠.
비타민 B 컴플렉스+코엔자임 Q 10 조합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상 간단히 Coenzyme Q 10의 적용 케이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더 있지만 케이스도 적고, 우선 요 정도로 마무리를 해봅니다.
1편. 코엔자임 Q 10 효능, 에너지 대사와 항산화 효과
편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되셔요.
[출처] <코난> 코엔자임 Q 10 은 누가 먹어야 될까?|작성자 미래약사 코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