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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브라질 문구 류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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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6 | 국가 | 브라질 | 작성자 | 최선욱(상파울루무역관) | |||||||||||||||||||||||||||||||||||||||||||||||||||||||||||||||||||||||||||||||||||||||||||||||||||||||||||||||||||||||||||||||||||||||||||||||||||||||||||||||||||||||||||||||||||||||||||||||||||||||||||||||||||||||
품목 | 연필과 크레용(견고한 집 속에 심을 넣은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9609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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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브라질 여론 조사기관 Ibope 에 따르면 2013년 브라질 문구 류 시장은 68억 헤알 규모로 추산되며 전년대비 약 1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에서 문구 류 수요가 가장 높아지는 시기는 학기가 시작되는 연초임. · 초, 중등학교(1~9학년까지) 과정의 경우, 매년 학기 시작 전(1월 중순쯤)에 한 학기 동안 필요한 교과서 및 학용품 리스트(연필, 볼펜, 지우개, 자, 공책, 풀, 사인펜, 바인더 등 각종 학용품 수량과 색상까지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는 준비물 리스트)를 학부모에게 발송함.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브라질 정부는 현재 공립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Cartão Material Escolar(학용품 카드)' 발급해 학용품 구매 비용을 지원해줌. - 이 카드는 브라질 저소득층 생계비 지원 프로그램인 Bolsa Famila 수혜자 자녀를 대상으로 하며 학생 1인당 226헤알이 지원되며 현재는 브라질리아 시에서만 2012년부터 시범적으로 실시 중 - 연초에 카드가 발급되면, 정부에 등록된 문구점을 찾아가 학용품을 구매할 수 있음. - 브라질 상원에서는 브라질 주 또는 시 정부 예산을 학용품 구매 등 교육비 지원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 Cartao Material Escolar 은 브라질 전역으로 확대 예상됨. 이에 따라 문구류 수요도 증가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브라질리아 지역에서 학용품 구입 지원금을 받은 학생은 13만 명, 동 프로그램에 사용된 정부 예산은 약 2900만 헤알로 밝혀짐. 환율: 2014년 9월 기준 1달러 = 2.40헤알
○ 무역관 전망 - 브라질 경제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2014년 상반기 브라질 문구류 소비가 전년동가 대비 소폭 감소함. 그러 나 정부의 Cartão Material Escolar 지원 확대가 예상돼 문구 류에 대한 수요는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주로 10대 청소년 학생이 문구 류 제품을 소비함. 브라질 여론 조사기관 Ibope에 따르면 2012년 기준 국내 문구 류 소비의 26.4%가 상파울루 주에서 이루어졌으며 약 10억6000만 규모인 것으로 밝혀짐. - 2012년 기준 브라질 국민 1인당 문구 류 소비액은 41.54헤알로 전년대비 약 10.4% 성장함. - 2012년의 경우, C 계층 소비자의 문구 류 구매는 28억 헤알로 전체 문구 류 구매액의 42%를 차지, A와 B 계층 소비자를 제치고 가장 문구 류 소비가 높은 계층으로 밝혀짐. - 전체 문구 류 소비의 절반 이상에 해당되는 34억3000만 헤알의 매출이 상파울루, 리오 데 자네이로 주가 위치한 브라질 남동부 지역에서 발생함.
○ 소비자 구매 패턴 - 브라질의 유명한 문구류 회사 중 하나인 Alfacor사에 따르면 학기가 시작되기 직전 달인 1월과 2월 초 사이에 가장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며 이 시기의 매출이 연 매출의 약 70%를 차지함. 두 번째로 문구 류 판매가 큰 시기는 크리스마스 시즌으로 선물용으로 문구 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가 많음. - 최근 개성이 중요시되면서 가격보다는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 문구 류 제품을 구입하는 등, 문구 류를 통해서도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가 증가함.
□ 수입동향
○ 브라질의 문구류 수입은 2013년 기준 전년 대비 37.72% 감소한 약 1억3965만 달러을 기록함.
○ 중국은 대 브라질 최대 문구류(HS Code: 960910 기준) 수출국으로 전체 브라질 수입 문구류시장의 약 52.53%를 점유함. 2위는 프랑스(8.81%), 3위는 태국(7.63%), 4위는 베트남(6.51%), 5위는 파키스탄(5.94%) 등으로 조사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최근 3년간 브라질 문구류(HS Code 960910기준)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국가명 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60910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문구류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됨. · 주: 2014년 8월28일 기준 중국산 목제 연필에 대한 반덤핑이 부과됨.
○ 필수 인증 - 연필깎이, 지우개, 고무마개, 볼펜, 롤러펜, 젤펜, 펠트펜, 크레파스, 연필(검은색 또는 흑연), 색연필, 샤프, 형광펜, 접착제(액체형 또는 고체형), 수정테이프, 수정액(화이트), 컴퍼스, 운형자, 직각자, 모양자, 자, 각도기, 필통, 지점토, 도시락 및 도시락 관련 제품, 파일, 가위, 물감(구아슈, 차이나잉크, 손바닥 페인팅용, 수채화) 이와 같은 제품에 강제인증이 필수임. · INMETRO 필수인증 제품 목록: www.inmetro.gov.br/qualidade/prodcompulsorios.asp
□ 관세율
○ 관세율
주: 유통세의 경우 주(州)마다 상이하게 적용됨. 상파울루의 경우 18%
○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입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일반적으로 수입허가증(LI), 선하증권(Comhecimento de Embarque), Comercial Invoice 등임. - 화물이 브라질에 반입되면 수입신고(Declaração de Importação: DI)를 해야함. SISCOMEX(전자무역시스템)을 수입세(I.I), 공업 제품세(I.P.I), SISCOMEX사용료 등을 지불하면 수입면장(Comprovante de Importação)이 발급돼 통관이 완료됨. - 세법상의 금액을 약간 초과했으나 인수화물로 통관을 진행할 경우, 혹은 수량이 적을 경우 간단한 수출입 신고서 작성을 통해서도 통관 절차를 밟을 수 있음. - 화물검사를 통해 각 화물은 녹색, 황색, 적색, 회색채널의 4가지로 구분됨. 녹색채널은 자동으로 통관되며, 그 외는 수입자가 연방 세무서에 직접 수입서류를 제출해야 함. - 브라질 통관업무는 절차가 까다롭고 요구하는 서류가 많아, 통상적으로 공인 통관사에게 의뢰함. - 주요 항구는 산토스, 비토리아, 파라나과, 리우그란데, 리우 데 자네이루 등이며 주요 공항은 과를류스 공항, 꽁고냐스 공항, 갈레어옹 공항, 산토드몽 공항 등임. 급증하는 무역량에 따라 인프라 보강이 시급한 상황
□ 주요 유통채널
○ 문구류 제품은 현지 잡화 전문 수입상을 통해 수입돼 유통됨. - 주로 중국 무역상에 의해 수입 유통되며 문구류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경우보다는 다양한 잡화제품과 함께 판매되는 경우가 많음. - 브라질에는 문구류, 소형 전자제품, 가방, 안경, 액세서리, 선물 용품 등을 주로 취급하는 매장이 모여 있는 25 de Março 상가 및 다수의 미니 쇼핑센터 타입의 매장이 존재. 많은 양의 문구류가 이 같은 유형의 매장을 통해 유통됨.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주: 문구 류의 경우 다양한 가격대의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존재. 문구 류의 대표 제품인 볼펜을 기준으로 조사함. 자료원: staples.com.br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없으나 일본인이 많이 사는 Liberdade 등에서 한국제 문구 류를 판매함.
○ 선호 브랜드 - 한국 문구 류 선호 브랜드는 없음. · 과거 모닝 글로리 제품 전문 판매 매장이 상파울루에 있었으나 문을 닫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브라질 바이어는 품목에 관계없이 구매 조건 제 1위가 가격인 경우가 많음. 첫 번째 거래부터 다량을 주문하거나 구매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며 소량 주문해 품질이나 효능이 검증된 이후에 구매량을 늘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임. - 브라질 바이어는 구매한 제품에 특별히 하자가 있거나 가격이 폭등하지 않는 이상 기존 거래선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바이어와 신뢰관계 구축 필요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사무실, 학생, 십대 청소년 등
○ 마케팅 방안 - 전자상거래시장이 커지면서 문구 류 온라인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유통망 보급 확대 - Cartão Material Escolar에 등록된 문구점에 유통 공급 방안 모색 - 현대 소비자는 가격뿐만이 아니라 디자인과 품질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저가형에서 고가 형까지 다양한 제품을 구비해야 하며 이에 적합한 시장 접근 전략 수립이 필요함. · 브라질 소비자는 지나치게 팬시(fancy)한 느낌의 문구 류는 선호하지 않음.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친환경 디자인, 복고풍 디자인의 문구 류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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