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러븐 공부도 쪼매 합시다요.그래도 일일문학회 회원인데.
앞으로는 문학사나, 문학 이론 들도 간간이 올리겠습니다.
**모더니즘(문학)
19세기 말엽과 20세기에 나타난 특정한 예술운동이나 경향을 가리킨다. 그러니까 모더니즘은 특정한 시기에 국한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모더니즘은 서구 세계에서 기껏해야 100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는다.
1. 모더니즘에 속하는 예술가들은 거의 19세기 말엽에서 자라나 20세기 초엽에 성숙한 사람들이다.
이 시기는 과학적 합리주의와 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팽배하던 시기였다. 그러나 19세기 말엽으로
접어들면서부터 과학적 합리주의와 확실성은 적잖이 많은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다.
모더니즘은 전쟁 동안 잠시 소강상태를 맞았을 뿐, 전쟁이 끝난 후에는 더욱 더 활기를 띠고 발전하게 되었다.
2. 모더니즘의 특징
1) 전통과의 단절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기성 전통이나 인습과의 단절을 뜻한다. 모더니즘은 19세기의 부르주아 사회가
굳게 믿던 사회적·경제적·도덕적 가치관을 모두 배격한다. 모더니즘이 무엇보다도 비판의 대상으로 삼은 기성
전통과 인습은 19세기의 문학 전통이다. 19세기 유럽 문학을 풍미했던 전통은 다름아닌 리얼리즘이었다.
리얼리즘은 우주나 자연 또는 삶의 모습을 그대로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것을 예술의 지상 목표로 삼는다.
리얼리즘은 삶의 실제를 객관적이고 확고불변한 것으로 파악하려 하는 한편, 모더니즘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따라서 그 정체를 결정할 수 없고, 작가는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우주나 실제를 묘사하는 대신, 그것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묘사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즉 리얼리즘은 대상은 그대로 묘사하는 것(expression=표현)에
그쳤다면, 모더니즘은 그에 더해 자신의 느낌을 반영하는 것(impression=인상)을 중시했다는 것이다.
2) 주관적 경험과 개인주의
모더니즘은 경험과 개인주의를 높이 여긴다. 즉 모더니즘은 주관성과 그것에 기초를 두고 있는 개인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삼는다. 현상 세계와 인간의 자아 사이에 유기적인 상호 관련성을 인정하던 19세기
작가들과는 달리, 모더니즘 작가들은 모든 가치와 진리가 오직 <나>로부터 출발한다고 굳게 믿는다.
(객관주의 ==> 주관주의로 바뀐다.)
*우주의 거대한 질서를 찾는 것이 아니고,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하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한다. 리얼리즘 문학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
수단으로밖에 쓸모가 없었다.(문학을 교화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등을 부정한다.) 문학은 사회적이건
도덕적·윤리적이건 또는 심리적이건, 모든 공리적 기능에서 완전히 벗어난, 문학만을 위한 문학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의 이러한 태도는 무엇보다도 프랑스의
상징주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4) 실존주의 인생관
대부분 모더니즘 작가들은 인간 조건을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즐겨 다룬다. 두 번의 세계 대전은 그동안 인류가
지켜 온 가치관에 회의를 갖게 했다. 많은 모더니즘 작가들이 의식 또는 무의식적으로 실존주의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삶의 문제를 작품에서 다루었다.
5) 관점과 시점[편집]
모더니즘이 전통적인 작품과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것은 플롯이나 구성 또는 성격형성보다도 관점이나
시점이다. 전통적인 작품에서는 3인칭 전지적 화법을 쓴다. 복수적 관점으로 바뀌었다. 모더니즘은 큐비즘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큐비즘은 다시점이다.)
6) 의식과 시간에 대한 새로운 태도
무의식과 잠재의식이 조명을 받았다.
새로운 시간과 인간의식에 대한 새로운 태도는 모더니즘 문학의 기법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다. 인간이 바로
자신의 기억 자체라는 점, 그리고 인간의 의식의 한 단면을 보면 그에 대한 모든 사실을 알 수 있다는
점에 뿌리를 두고 있다.
7) 우리나라의 1930년대(식민지 시대)
(*도시화와 공업화가 일어난다.)
1930년대 모더니즘 시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도시와 현대 기계 문명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930년대 식민지 조선 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930년대는 식민지 공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시기로, 세계 대공황으로 경제 위기에 처한 일본은 식민지 조선에 대한 수탈을 강화하는 한편 대륙 침략을 단행함으로써 위기를 탈출하려고 하였다. 이 과정에서 당시 식민지 조선은 군사 기지의 목적으로 중화학 공업이 발달하게 되고 급속한 도시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즉,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이와 같은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영미 모더니즘 이론의 영향에 의해 촉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8) 시
1920년대를 지배해 온 낭만주의 시의 주정적 경향에 반발하여 지성과 논리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영미시의 이미지즘의 도입으로 낭만주의 시의 감상적 격정을 배격하고자 하였으며 지성과 이성을 중시하며 대상에 대한 분석적 태도가 보인다. 또한 이미지, 회화성, 시각적 심상을 중시하였으며 시간성보다는 공간성을 더 중시하였다. 근대 문명적 요소와 소외된 도시 현대인의 모습을 형상화하였다. 이상의 초현실주의 시는 전통에 대한 거부와 언어에 대한 실험 의식 및 내면 심리의 탐구에 중점을 두었다.
9) 주요 작가
최재서 : 모더니즘을 도입하였다. 그런데 평론에서 삽질
김기림 : 이론화에 성공하였다. 최초의 모더니스트라 불린다.
김광균 : 작품화에 성공하였다. 회화성에 기초한 이미지즘 시창작.
이상 : 작품화에 성공하였다. 모더니즘 작가하면 대부분 이 작가를 떠올리며, 다다이즘적인
성향이 보인다.
그 외에 장만영, 장서언, 정지용을 꼽는다.
10) 1950년대 후반[편집]
1950년대의 모더니즘 문학은 청록파의 전통적 세계를 부정하고 도시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문명을 비판하고 전위적
기법을 도입하였다. 전후시에서 모더니즘 또는 주지적 경향을 드러낸 경우는 세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박인환, 김규동, 김수영 등의 현대 도시 문명의 문제점들을 당시의 상황과 연결시켜
짙은 불안감과 위기 의식을 표출하는 경향
(2) 유치환, 구상, 정한모, 박남수 등의 직접적인 전쟁 체험을 바탕으로 생명 의식, 민족애,
평화를 노래하는 경향
(3) 김경린, 김춘수, 김현승, 전봉건 등의 언어의 지성적 운용을 통해 인간 존재와 문명에
대한 탐구를 하는 경향
11) 1970년대
엄밀하게 말하자면 1970년대는 모더니즘 계열의 시라고 말할 수 있다.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를 이어받은 이 계열의 시에서는 지식인의 관점에서 현대문명과 당시 우리 사회의
모순을 비판 및 극복하려는 작업이 언어와 형식 실험을 통해서 꾸준히 수행되었다.
* 황동규, 이승훈, 오규원, 정현종 등이 이 계열의 대표하는 시인들이다. 이들의 시는 때로는 순수주의나 관념적인
현학주의라 비판받을 수 있으나 현대적 상황 속에서 소외된 인간의 존재와 그 본질의 문제를 깊이 파고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첫댓글 미술에서는 뒤샹이 변기를 가져다 놓고, 미술작품이라고 우기는 일을 모더니즘의 하나라고 봅니다
다다이즘으로 나타났고요.
말하자면, 기독교 전통과 이성주의철학을 개무시하는 것으로 ---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