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고슴도치 네 쌍둥이 중에서 세 번째로 태어난 도치는 가시가 많고 못생긴 자기 외모 때문에 자신감을 잃고 살아간다. 다른 형제들이 다 독립하고 나서도 집을 떠나지 못하다가 행복을 찾기 위해 집을 떠난다. 도치는 알비노 고슴도치 누치를 만나 자신이 노래를 잘한다는 걸 알게 되고 노래로 성공하게 된다. 성공하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걸 알고는 누치를 찾아가고 친구들을 다시 만나고 부모님을 찾아간다. 부모님을 위한 발표회를 여는 도치는 그제야 행복해한다. 행복은 성공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족, 친구, 이웃과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목차
1. 스스로 먹이 구하기
2. 혼자 남은 도치
3. 애벌레 농장
4. 박새 잡기 작전
5. 여럿이서 힘을 합하면
6. 알비노 고슴도치 누치
7. 누구나 잘하는 게 있지
8. 거저 이루어지는 건 없어
9. 도치의 첫 공연
10. 가장 행복한 시간
작가의 말
출판사 리뷰
누구나 행복을 꿈꾸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할 때가 더 많을지도 모른다. 『흥얼흥얼 노래하는 고슴도치』에 나오는 도치는 자신감도 없고 세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혼자서 사냥하러 가지도 못한다. 그러다가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마음껏 부르고 싶고, 행복해지고 싶어서 여행을 떠난다. 두더지를 만나 부자가 되면 행복해지는 줄 알았지만 애벌레농장 사업은 시작도 못해본다. 행복을 찾아 길을 떠났는데 자신을 무시하는 박새를 만난다. 도치는 화가 나서 박새를 잡으려고 그물을 만들지만 박새잡기는 실패하고 만다. 다른 고슴도치들을 만나 함께 그물을 만들어 박새를 잡으려고 했지만 눈치를 챘는지 박새는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도치는 누치를 만나 자신이 노래에 재능이 있다는 걸 알게 되고 부엉이 아저씨의 도움으로 가수가 된다. 그런데 유명해지고 좋은 집에 살게 되었는데도 도치는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도치가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을 읽고 나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말
행복의 의미가 다 다르고,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지만 불행하다고 느낄 때가 있을 거예요. 하지만 행복은 늘 우리 가까이에 있다고 생각해요. 가까이에 있는 내 가족이나 친구들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 아끼며 산다면 그 어떤 것보다 행복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