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정년 65 세에 19 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연장 (일본)
정부는 현재 60 세의 국가 공무원과 지방 공무원의 정년을 65 세로 연장하는 검토에 들어갔다. 2019 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축으로 조정한다. 공무원 총 인건비를 억제하기위한 종합 방안도 함께 만든다. 저출산 고령화가 가속하는 가운데, 노동 인구를 확보한다. 정부가 솔선 수범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파급 효과도 노린다.
올 여름 내각 인사 국과 인사 원 총무성의 국장급 총 10 명 정도 이루어진 관계 부처 회의를 설치하고 구체적인 방안의 검토를 시작했다. 연도 내에 정리해 18 년 정기 국회에 국가 공무원법 개정안의 제출을 목표로한다.
국가 공무원의 정년은 국가 공무원법에서 원칙 60 세로 규정하고있다. 업무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경우에는 최장 3 년의 근무 연장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이 60 세에 그치고있다. 지방 공무원도 각 자치 단체가 국가의 제도를 기준으로 조례로 정하고있어 사실상 60 세가 정년이다.
65 세로 인상을 축으로하는 것은 공무원의 연금 제도에 맞추기 때문이다. 지급 개시 연령은 13 년도부터 25 년도까지 65 세에 단계적으로 인상 예정이다. 정년이 60 세의 상태라고 정년 후 연금을 받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나올 우려가있다.
인상에 있어서는 국가 공무원법에서 62 세로 정하는 부처의 사무 쪽 상단의 사무 차관의 정년 연장도 논의한다. 사무 차관의 연령이 올라가면 국장과 과장 등 연례로 구성하는 가스 미가 세키 관청의 인사 제도 전체도 수정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공무원 총 인건비에 대응. 단순히 정년을 연장하는 것만으로는 공무원의 전체 수가 증가하고 총 인건비가 팽창한다. 이 사태를 피하기 위해 인건비 억제를위한 종합 대책도 만든다.
직원 전체에 차지하는 비율이 해마다 증가하고있는 중장년층의 급여의 감액 방안이 중심이된다. 60 세 이상 관리직에서 제외 "직책 정년제 '의 도입으로 60 세 이후의 급여 수준을 낮추고, 중장년층의 급여 수준을 전반적으로 낮게 억제 할 방법이 떠오르고있다.
정년 연장은 민간에 미치는 영향도 계산한다. 고령자 고용 안정법은 기업에 65 세까지의 고용 확보를 응시 기업에 정년 폐지, 정년 연장, 재고용의 세 가지 선택을 요구하고있다.
현재 재고용을 선택하는 기업이 대다수. 후생 노동성의 조사에 따르면, 정년을 65 세 이상으로하고있는 것은 16 % 정년제를 폐지하는 것은 2.7 %에 그쳤다.
25 년도에 베이비 붐 세대가 모두 75 세 이상이되면 국내 노동 인구 줄어든다는 더욱 가속화 할 수도있다. 정부는 일하는 방식 개혁과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기로 일손 부족을 보충하려고왔다. 노동력을 효과적으로 증가, 정년 연장도 함께 생각할 필요가 지적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