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임화찬 기자]
"우리 국민은 불법파업으로 안녕하지 못하다"-코레일 사장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철도파업 7일째인 15일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 "외부인 개입으로 철도파업이 변질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조합원들의 조속한 업무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이날 오후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열린 대국민 호소문 발표 기자회견에서 "우리 국민은 불법파업으로 안녕하지 못하다"라고 밝혔다.
외부인의 개입으로 본질에서 벗어나 정치적 이슈로 변질하고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어제 서울역 집회에서 보았듯이 철도파업은 외부인의 개입으로 본질에서 벗어나 정치적 이슈로 변질하고 있다"라며 "정치적 이슈에 코레일 직원들이 희생될까 걱정"이라며 "국민의 발을 묶는 불법파업은 하루 속히 중단돼야 한다"말했다.
이어 "수서발 KTX 법인은 혁신을 시작하는 코레일의 자회사로 출범 사무실을 본사 안에 두고 대표이사도 코레일 상임이사 중 한 분을 임명할 것"이라며 KTX 법인 설립이 민영화가 아님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또 "적자가 누적돼 코레일이 파산되도록 놔둘 것이냐"라고 반문하며 "적자 누적으로 부채가 17조원인 코레일은 지금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해고가 아닌 인사 대기명령이다
그는 최근 한 대학생이 코레일의 대량 직위해제 조치를 비판하며 쓴 '안녕들하십니까' 자보에 대해 "일부에서 직위해제가 엄청난 수의 직원을 당장 해고시킨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데 이는 해고가 아닌 인사 대기명령이다"라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법과 원칙에 따라 파업에 대처해 조기에 파업이 종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불편하시더라도 참고 기다려 달라"
철도노조는 4년만의 파업이라는 ‘고육지책’을 선택한 이유는 수서발KTX 법인 설립을 저지하기 위해서다라고 밝힌바 있다.
노조는 수서발KTX 법인이 민영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며 이에대해 정부는 코레일 지분을 확대시켰고 지분 매매를 정부기관으로 한정해 절대 민영화 가능성이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노조는 민영화가 아니라면 왜 돈과 인력이 많이 드는 별도법인을 설립하려 하는지 의도가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노조는 공적자금 투입이 결렬될 경우 어쩔 수 없이 민간에 팔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국토부 영향 하에 있는 코레일 이사들을 통해 정관은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어떤 공공자금을 투입할 지는 아직 전혀 결정된 바가 없다며. 그나마 투자여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국민연금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당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현재까지 정부와 아무런 협상 내용도 없었고 투자할 계획도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철도노조는 임금 협상에 대해 지난해 경제성장률 3.6%와 10년간 평균 소비자 물가상승률 3.1%를 감안해 6.7% 인상을 주장했으나 코레일은 임금동결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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