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강 타우 면역 요법은 노화된 타우병 마우스의 세포 내 타우 병리를 제거하고 인지 기능을 개선합니다.
편집자 요약
타우 병리학은 알츠하이머병이나 전두측두형 치매와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공통 분모이지만 독성 타우를 선택적으로 표적으로 삼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여기서 Gaikwad 등은 타우에 대한 형태 특이적 항체를 개발하고 환자 유래 조직과 시험관 내 타우 올리고머에서 독성 타우 응집체를 선택적으로 표적으로 삼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친유성 미셀에 포장된 항체는 비강 투여 시 타우병증 마우스의 뇌에 쉽게 도달하여 타우 병리를 개선하고 인지 기능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타우 병리를 가진 신경퇴행성 질환에 대한 새로운 면역 치료 전략을 시사합니다. —Daniela Neuhofer
병적 타우 응집체는 알츠하이머병(AD)을 포함한 신경퇴행성 타우병증에서 인지 저하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응집체는 세포 내 구획 내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 현재의 타우 면역 요법은 임상 시험에서 세포 내 타우 응집체를 제거하고 인지를 개선하는 데 있어 효능이 제한적이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독성 타우 형태 특이적 단일클론 항체-2(TTCM2)를 개발했는데, 이는 AD, 루이소체 치매(DLB), 진행성 초핵성 마비(PSP) 환자의 뇌 조직에서 병적 타우 응집체를 선택적으로 인식했습니다. TTCM2는 타우병증 진행의 기본이 되는 필수적인 메커니즘인 타우 시딩 활동을 강력하게 억제했습니다.
세포 내 타우 응집체를 효과적으로 표적으로 삼고 뇌로의 빠른 전달을 보장하기 위해 TTCM2를 미셀(TTCM2-ms)에 적재하여 비강 경로를 통해 투여했습니다. 우리는 비강으로 투여된 TTCM2-ms가 hTau-tauopathy 마우스의 뇌에 효율적으로 진입하여 세포 내 구획의 병적 tau를 표적으로 삼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TTCM2-ms의 단일 비강 투여는 노령 tauopathy 마우스에서 병적 tau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시냅스 단백질을 증가시키고, 인지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기전 연구에 따르면 TTCM2-ms는 세포 내 항체 수용체이자 세포질 항체 결합 단백질의 프로테아좀 분해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E3 유비퀴틴 리가제인 tripartite motif-containing 21(TRIM21)을 통해 세포 내, 시냅스 및 seed-competent tau 응집체를 제거했습니다.
TRIM21은 TTCM2-ms를 통한 tau 병리 제거에 필수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리 연구는 TRIM21을 통해 세포 내 tau 병리를 표적으로 삼고 제거하고 노령 tauopathy 마우스에서 인지를 향상시키는 비강 tau 면역 요법의 효과에 대한 증거를 제공합니다. 이 연구는 AD 및 기타 타우병에 대한 효과적인 타우 면역 치료법을 설계하는 데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science.org/doi/10.1126/scitranslmed.adj5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