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보다 귀한 아내 (잠2-163)
2024년 8월25일 (주일)
찬양 : 비 준비하시니
본문 : 잠31:10-12절
☞ https://youtu.be/9QY9FOBnhhs?si=8B7uXnGXFvuO797V
거룩한 주일 아침이다. 오늘도 주님 앞에 예배자로 발견되고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그런 예배자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주일의 모든 예배가운데 온전히 주님을 향하고 그분이 주시는 은혜로 채워지는 시간이 되기를 기도한다.
이날 주님은 어떤 말씀으로 인도하실까?
잠언 31장의 마무리는 현숙한 아내의 이야기로 잠언을 마무리하고 있다. 오늘 하루로 잠언을 끝낼 수 있지만 잠언의 마지막을 이렇게 긴 현숙한 아내의 이야기로 마무리하는 솔로몬의 심정을 담아 나누어 묵상하려고 한다.
오늘은 그중 현숙한 여인로 표현된 단어가 히브리어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살펴보고 현숙한 아내의 가정을 향한 태도를 살펴보려고 한다. 10-12절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하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여기서 현숙한 여인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에세트 하일, "אֵשֶׁת־חַיִל" (Eshet Chayil)>로 단어적으로 살피면 ‘능력있는 여인’ 또는 ‘용감하고 덕망 있는 여인’으로 번역될 수 있다. 이 표현의 핵심은 단순히 외모나 재산이 아닌 내면의
강한 정신과 도덕적 힘을 가진 여성으로, 가정뿐만 아니라 공동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를 나타낸다.
이런 여인은 진주보다 더하다고 한다. 히브리적 사고에서 여성은 단순히 가정을 돌보는 존재가 아니라, 가정과 공동체의 기둥이자, 하나님의 질서를 구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할라카, 즉 유대교 법률에 따르면, 어머니가 유대인이면 자녀도 유대인으로 간주된다.
이유는 어머니는 가정에서의 종교적 및 문화적 전통을 자녀에게 전달하는 주된 인물로, 어머니의 유대인 정체성이 자녀의 유대인 정체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런 영향은 세계 어디서나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내의 중요성은 가정의 세워짐에 있어 절대적 영향이 있다고 본다.
이런 현숙한 여인을 얻은 남편은 첫째로 그 여인을 믿는다고 하고, 산업이 핍절하지 않고,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첫째로 <그를 믿나니>라는 표현은 아내가 가정을 잘 돌보고, 남편을 지지하며, 가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신뢰한다는 것이다. 히브리어에서 <믿는다>는 단어는 בָּטַח(Batach)로 이는 흔들림 없는 확신과 같은 깊은 신뢰를 나타내며, 남편이 아내에게 의지하고 그녀를 가정의 파트너로서 존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한다는 것은 아내가 가정의 자원을 잘 관리하고, 지혜롭게 소비하며, 남편의 소중한 소득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줄 아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핍절하지 않다는 말은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넘어서 풍성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셋째로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않는다는 것은 순간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로 남편과 가정을 향해 최선의 섬김을 다한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믿음이 가는 아내, 지혜로운 아내, 성실한 섬김이 있는 아내라는 말이다. 이런 여인이 있는 가정을 세우는 것은 그야말로 얼마나 큰 행복인가?
오늘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솔로몬이 왜 잠언을 기록하며 마지막에 현숙한 여인 이야기를 길게 말씀하고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솔로몬의 삶은 비극적 출발, 화려한 인생, 많은 여인으로 인한 방황과 고통 등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는 얼마나 가정의 소중함을 절절히 느꼈을까?
깨어진 가정에서 태어나 자신을 드러내기도 어려웠던 시간들, 하나님의 은혜로 얻은 지혜로 온 세상을 누린 영화, 그러면서 닥친 200여명의 여인들과의 갈등들 ~ 이런 일련의 과정이 솔로몬으로 가정에는 진정 현숙한 여인이 있어야 함을 절절하게 표현하게 한 것은 아닐까? 얼마나 찾고 찾았을까?
잠언을 기록한 이가 혹 누구이든 많은 지혜의 결론은 아내이자 어머니의 중요성을 마무리로 둘 만큼 이것은 진주보다 더 귀한 것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고, 오늘 시대도 마찬가지다.
안타까운 것은, 여성들이 자신들의 지위가 향상되었다는 이유로 이 진주보다 더 귀한 자리, 모든 지혜의 총체적 결론이 되는 아름다운 자리를 놓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눌려온 삶에 대한 저항으로 시작되었지만 결국 자신의 아름다운 자리를 놓치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남편으로서 오늘 말씀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아내를 진주보다 더 귀하게 여기며 믿어주라는 말씀을 마음에 담는다. 성경이 말하는 아내는 하나님이 짝지어 준 소중한 아내다. 그가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느냐를 넘어 하나님이 보내주신 내게 진주보다 더 귀한 존재임을 믿음으로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 믿음으로 귀중히 여기며 신뢰의 동역자로 아내와 함께 걸어간다면 가정은 참으로 행복한 자리가 될 것이다.
그간 내 삶에 아내를 진주보다 더 귀하게 여기고 살아왔는지, 그리고 동역자로 신뢰하며 믿어주었는지 돌아보는 아침이다. 가장 나를 힘들게 하는 부분은 아내를 당연하게 여기며 살아온 내 삶의 자리다. 나는 늘 하나님이 주신 사명에 마음과 생각을 빼앗기고 살았기에 아내를 귀하게 진주처럼 여기지 못하고 당연하게 여기며 살았다. 단순한 내 삶의 구조, 특히 가정에서 아버지가 어머니를 귀하게 대하는 것을 보지 못하고 살았기에 더 했을 것이다.
마음으로는 아니었지만 실제로는 아내를 귀하게 대하지 못한 내 삶을 회개한다. 그리고 남은 생애 아내를 소중하게 진주처럼 여기며 살아가는 삶을 조금씩이라도 배워가기를 다짐한다. 주님 이 종을 붙잡아 주사 진실로 진주보다 귀한 하나님께서 보내준 아내를 귀하게 여기며 동역자로 신뢰하며 사는 자 되게 하소서. 오늘도 거룩한 성령을 따라 이 사명을 감당하여 복된 믿음의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중보기도 제목>
1. <웨이브리즈> 플랫폼을 통해 주님 뜻 이루게 하소서.
2. 목회사관학교를 통해 진짜 목사가 세워지는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3. 100명의 새로운 후원자와 3억의 출자금이 공급되게 하소서.
4. 박정제 목사와 팀원들에게 성령을 충만하게 하소서.
5. 스페이스 알 사역을 통해 젊은 세대 사역자를 일으키게 하소서.
6. 땡스기브가 세운 틴케이스 공간이 소중히 쓰임받게 하소서.
7. 2024년 작은교회 부흥을 이루는 해가 되게 하소서.
8. 충주 라마나욧이 세워지는 과정에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