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은 조사관을 타파(打破)를 해야 하는데
그 조사관을 타파를 허기 위해서는 마음길이 끊어져야
합니다.
마음길을 어떻게 끊느냐?
마음길은 끊을랴고 해서는 천하 없이도 끊어지질 않는 것입니다. 끊을랴고 허는 그 생각이 하나가 더 일어나게
되므로 마음으로 끊을랴고 해서는 점점 더 일어나고 마는 것입니다.
그 마음길을 끊을랴면 화두를 거각을 해.
사량분별을 쓰지 말고 무조건하고 ‘이 뭣고?’ ‘「이」 하는 이놈이 뭣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각자 자기에 본참화두 무자를 한 사람은 ‘무자
판치생모 화두를 하는 사람은 ‘판치생모(板齒生毛)
정전백수자를 허는 사람은 ‘정전백수자(庭前柏樹子)’,
각자 자기의 화두 하나만을 거각을 하되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다못 그렇게만 잡두리를 해 갈 뿐인 것입니다.
법문을 듣게 되면 선지식마다 그 화두에 공안을 말씀을 허시게 되는데, 자기가 허고 있는 화두는 잘 안되고
그 법문 가운데 나오는 다른 화두를 들으면 그 금방 의심이 독로하고 공부가 잘 될 것 같아.
그래서 자기 화두는 놓아버리고 그 화두를 가지고
해본다. 처음에는 잘 된 거 같지마는 얼마 지나가면 또
그 화두도 또 잘 안 돼.
그러면 다시 그놈 놓아두고 먼저 들던 화두를 해보고.
이렇게 해서 화두를 이리 바꽜다 저리 바꽜다 이러헌
사람이 가끔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여.
처음부터서 화두가 순일허게 잘 들리는 사람은 없는
것입니다.
안 될 수록에 더욱 그 화두를 가지고 잡두리를 해서 자꾸 거각을 하고 애를 써야만 언젠가는 화두를 들랴고
아니해도 화두가 제대로 들어질 때가 오는 것입니다.
‘공부가 잘 되고 참 화두가 순일허게 잘 들린다.’
그렇게 느껴질 때보단, 오히려 화두를 들며는 가슴이
답답하고 화두가 잘 들리지를 않고 애를 먹을 때가 있는데 바로 그 가슴이 답답허고 애를 먹고 그러헐 때가
오히려 더 공부가 잘 되아가는 것입니다.
잘 안될 때에 지혜롭게 선용기심
그 마음을 잘 써서 조끔도 번뇌심을 내지도 말고 공부가 잘 안된다고 짜증도 내지 말고
공부가, 그 화두가 순일허지 못하고 가슴이 답답허고
애를 먹고 그럴 때일 수록에 더 침착하게 참을성 있게
자세를 바르게 하고 호흡을 여법허게 떠억 허면서
잘 화두를 들고, 그래도 잘 안되면 포행을 허면서 또 한 십 분요렇게 포행을 허면서 또 허고,
이렇게 달래고 저렇게 달래고 그러면서 조끔도 짜증만
안 낼 뿐만 아니라 공부를 포기허지 아니하고 중단허지 아니하고 한결같이 해나가면,
그래서 한 고비를 냄기면 그때 가서는 화두가 순일허게 되는 것입니다.
첫댓글 일체 중생 참 나를 깨달라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 나기를 발원합니다 _()_
고맙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