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후정초등학교 신설 특수학급 개소식 실시
- ‘어깨동무 특수학급’은 모두가 어깨동무! -
인천후정초등학교(교장 최영화)에서는 5월 23일 이동현 북부교육청학무국장을 비롯하여, 북부교육청관내 특수학급 교사, 후정초교 교직원?학부모?재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년도 신설된 특수학급의 개소식을 가졌다.
후정초등학교는 학기 초‘특수학급 구축위원회’를 구성하여, 우수 특수학급의 견학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 공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생의 접근성 확보를 위해 본관 1층의 교실 2칸을 연결하여 내 집 같은 분위기에서 학습하고 생활적응을 할 수 있도록 넓고 쾌적한 교실을 구성했다.
후정초교 특수학급은 특수학급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을 위한 모둠학습 공간, 학생의 정보화 교육을 위한 컴퓨터 학습실,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일상생활 체험영역을 교실환경 속에 갖추어 식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주방시설, 개인의 신변처리 능력과 청결한 생활력을 길러주기 위한 욕실 공간, 사회생활 기능 향상을 위한 상점, 병원, 놀이공원 등의 지역사회 기관의 역할 학습이 가능한 상황학습실,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볼풀장 등의 놀이 공간, 기초 신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작은 운동 공간 등이 있다.
개소식에서 최영화 교장은“특수학급 교실에 사랑을 심어보려고 노력했고,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우리 모두가 함께 어깨동무 해주고 사회의 일원으로 받아주고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최적의 교실 환경을 구성한 후정초교 특수학급은 학급의 개설과정과 시설, 규모면에서 혁신적인 좋은 모델이 될 전망이다.
담당부서 및 담당자 : 북부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사 강병훈 (☎ 510-5491)
인천후정초등학교 교사 하미란 (☎ 517-2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