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이 태국에 감사 표시, "무국적 문제를 종식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
태국 정부 대변인은 유엔난민고등변무관 사무소(UNHCR)가 태국이 무국적자 문제에 대해 획기적인 조치를 칭찬했다고 밝혔다.
UNHCR 태국 템미(Tammi Sharpe) 대표는 "이것은 태국에 있어서 중요한 단계이다. 무국적 문제를 종식하겠다는 결의를 보여줌으로써 이는 무국적자의 수를 지구상에서 가장 큰 수준으로 감소시킬 것(นี่คือก้าวสำคัญของประเทศไทย ในการแสดงความมุ่งมั่นที่จะยุติปัญหาไร้รัฐไร้สัญชาติ การดำเนินการครั้งนี้จะเป็นการลดจำนวนบุคคลไร้รัฐไร้สัญชาติที่มากที่สุดเท่าที่เคยปรากฏบนโลกนี้)“이라고 말했다.
태국 내각은 10월 29일 국무회의에서 무국적자 483,626명에게 영주권(ใบสำคัญถิ่นที่อยู่ถาวร) 및 시민권(สัญชาติไทย)을 신속하게 부여하는 정책을 승인했다. 이 대상자는 장기간 태국에 거주하고 사회나 경제에 공헌해 온 약 335,000명의 주민과 공식적으로 인정된 소수민족, 태국 출생의 약 142,00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포함된다. 영주권 취득자는 5년 후에 태국 국적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이 정책은 태국에 등록된 무국적자 약 60만명 중 483,626명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은 타국 국민으로서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지만, 태국과의 연결이 매우 강해, 오랜 세월에 걸쳐 태국 경제나 문화에 엄청난 공헌을 해 왔다.
국적과 영주권을 취득함으로써 대상자는 태국 국내를 자유롭게 이동하여 교육과 취업 기회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무국적자가 직면하고 있던 다른 지역으로 이동이나 취업 곤란이 해소되어, 태국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노동력으로서도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국적 및 영주권 신청 절차는 신속하고 기준도 단순화된다. 신청자는 태국에 대한 충성심을 보여주고 범죄 경력이 없으며 다른 국가 국적이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대상자의 대부분은 1984년부터 2011년 사이에 태국 당국에 의해 거주가 기록된 사람들이어야 한다.
또한 최근 내무부, 사법부 및 UNHCR은 남부 라넝도 파얀섬에서 모켄족(Moken)을 대상으로 한 원스톱 이동 등록 서비스를 공동으로 실시한다.
UNHCR은 태국이 무국적자 문제를 해결로 세계와 지역에서 지도자 역할을 하게 되며, 특히 태국에서 태어난 어린이들에게 우선적으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을 약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태국은 UNHCR이 시작한 '무국적 해소를 위한 글로벌 얼라이언스' 창설 멤버이기도 하며, 2023년 글로벌 난민 포럼에서도 같은 서약을 하고 있다.
파타야 비치에서 국제 불꽃 축제, 11월 29일~30일
파타야 국제 불꽃 축제 2024(Pattaya International Fireworks Festival 2024)‘가 11월 29일(금)부터 30일(토)에 걸쳐 세계적 비치 리조트로 알려진 파타야 비치에서 성대하게 개최된다.
파타야는 많은 외국인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인기 관광지로 페스티벌 기간 동안 더욱 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축제에는 영국, 독일, 홍콩, 필리핀, 세르비아 등 5개국이 참가하여 각국이 개성 넘치는 불꽃놀이 경연을 선보인다. 양일 불꽃 측제 쇼는 오후 9시 45분부터 시작되어 아름다운 밤하늘을 물들이는 화려한 불꽃놀이가 관객을 매료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ICONSIAM, 카운트다운 이벤트 'Amazing Thailand Countdown 2025' 개최 발표
태국 국내외에서 호화 게스트가 참가하는 화려한 카운트다운 이벤트 ‘Amazing Thailand Countdown 2025’를 아이콘씨암(ICONSIAM)에서 개최된다.
이 이벤트에는 래퍼, 가수, 댄서, 패션모델로서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리사가 등장하고, 국내외에서 모인 사람들이 함께 신년을 성대하게 축하하는 독특한 이벤트가 개최될 것으로 봉고 있다. 또한 이 이벤트를 통해 태국을 세계 굴지의 신년 이벤트 개최지로서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콘씨암 매니징 디렉터는 짜오프라야강을 따라 세계적인 랜드마크인 아이콘씨암이 태국 이미지를 향상시켜 국내 경제, 특히 관광업을 자극하는 구동력이 될 것이라고 한다.
아울러 'Amazing Thailand Countdown 2025'에서는 태국 역사상 가장 웅장한 카운트다운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벤트의 주목은 환경 친화적인 불꽃 발사와 태국 국내외에서 활약하는 수많은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태국 특유의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쇼 등입니다.
태국 참치 수출,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전쟁의 영향으로 중동 시장에서 증가
태국 상무부는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전쟁과 그 동맹국과의 분쟁이 올해 태국의 중동용 통조림 참치 수출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발표했다.
태국 상무부 무역정책전략실(TPSO) 국장 말에 따르면, 2024년 첫 9개월 동안 태국 중동용 통조림 참치 수출액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0.73% 증가했고, 금액으로는 총 659.8억 바트에 달했다. 이러한 증가 배경에는 2023년 10월 7일 가자에서 발발한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전쟁이 중동 지역의 식품 수요를 끌어올린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 유럽, 호주 등 주요 무역 상대국 경제가 회복 기조에 있다는 것도 태국 통조림 참치 수출의 안정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편리한 라이프스타일과 건강 지향의 고조가 통조림 참치 수요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아울러 국장은 태국이 수입 참치를 이용한 애완동물 식품 주요 수출국이라 태국의 참치 공급 체인이 세계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국에서 인기 있는 아기 하마 ‘무뎅’이 트럼프 승리를 예상
동부 촌부리에 있는 카오키여우 동물원에서 탄생한 인기 아기 하마 '무뎅(หมูเด้ง)'이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독특한 형태로 한 표를 던져 화제 되었다. 무뎅은 2024년 7월에 태어났으며, 그 사랑스러움으로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동물원의 고객에게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11월 4일에 공개된 동영상에서 사육사들은 무뎅 앞에 2개의 호박을 늘어놓았다. 이 2개의 호박은 사과, 당근, 용과, 수박 등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채소로 장식되었으며, 호박에는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와 민주당 카말라 해리스 이름이 태국어로 새겨져있었다. 이것에 무뎅은 망설이지 않고 트럼프 이름이 적힌 호박으로 다가가 호박을 먹기 시작했다.
물론 무뎅은 선거에서 공식적인 표를 던질 수는 없지만, 이번 이벤트가 인터넷에서 떠돌련서 순식간에 화제가 되고 있다.
홍수 피해를 입은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가 관광업 회복에 기여
북부 관광지 치앙마이는 최근 비에 따른 홍수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지만, 11월 중반 러이끄라통 축제에는 국내외에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해 20억 바트에 이르는 관광 수입이 기대된다고 한다.
러이끄라통은 ‘등롱(끄라통, กระทง)’을 강물에 ‘떠내려 보내다(러이, ลอย)’가 합해진 말로 태국 사람들 사이에서는 오래전부터 계속되고 온 풍습이다. 북부 치앙마이에서는 등롱을 사용하는 대신 ‘이뼁(ยี่เป็ง)’이라고 하는 소형 열기구 콤러이(โคมลอย)를 하늘로 올려 보내는 행사가 개최된다.
러이끄라통 축제는 국내 여러 곳에서 큰 이벤트가 열리지만, 치앙마이도 그 중 하나이다. 러이끄라통은 하천 수위가 가장 높아지는 음력 12월(현재 10월~11월) 보름 밤에 진행되며, 올해는 11월 15일이 그날에 해당한다.
치앙마이 관광 평의회 판롭(พัลลภ แซ่จิว) 회장 말에 따르면, 치앙마이 도내 호텔 객실 수는 60,000여실 가량인데, 14~17일은 약 50,000여실 예약이 완료되었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