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에서 이 집을 살까말까 고민하는 기준은 부동산 호재가 될 것입니다.
모든 부동산이 그렇지만 특히 경매는 내가 live 집 보단 투자로서의 가치를 먼저 보게 되기 때문이죠.
경매가 어렵다고 하는 이유가 그만큼 많은 공부를 필요로 하기 때문인데요.
GTX 노선 호재, 인근 산업단지가 들어선다 등의 단편적인 면보다는 좀 더 깊게 파고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비단 경매뿐 아니라) 부동산 관련 공부 시 봐야 할 사이트 몇 개 소개할게요.
(참고: 실전 부동산 경매 도서 중)
1.토지계획 열람은 '토지이음에서
눈여겨보던 지역의 앞으로의 도시계획을 알고 싶다면 '토지이음'을 찾아봅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의 토지이용계획이나 도시계획을 상세히 볼 수 있어요. 두부는 '송파구'를 입력해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주변 아파트의 재건축정비사업 등이 나타나네요.
2.시청 홈페이지
해당 지역의 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지역의 개발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답니다. 공신력 있고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반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정보이다보니 개발 호재를 빠르게 선점하는 효과는 조금 떨어질 수 있어요.
3.씨:리얼
이름이 귀엽죠? LH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정보 포털 사이트예요. 토지이용계획이나 인구 증감, 개발계획, 성장률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4.대한민국 법원 경매정보
무료이긴 하나 초보자가 보기에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다음 경매 시리즈에선 경매사이트 보는 법을 담을 예정입니다!
아래는 강남구 아파트로 검색하니 나온 리스트 중 은마아파트 경매 건입니다. 간략하게 풀이하면, 감정가가 얼마, 최저매각가격, 그리고 물건 사진은 물론 해당 지도를 통해 주변 호재가 있는지 정도를 분석해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