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는 과즙 100g당 16mg으로 감귤류의 약 절반 정도이지만, 콜롬비아산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어 과즙 100g당 비타민A의 효력은 780IU로 과일중에서는 단연 으뜸이다.
이는 같은 양의 미나리나 경수채를 웃도는 수치이며, 녹황색 채소의 기준치를 거뜬히 뛰어넘는다.
암예방이나 세포의 노화방지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몸에 좋은 패션후르츠
패션프룻은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소금, 유황 등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며, 나이아신, 엽산,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치료의 과일 패션후르츠
패션프룻은 오랜 옛날부터 다양한 치료목적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패션프룻이 가진 치료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심폐기능 관련: 천식, 심장건강, 혈압 낮춤
-비뇨기 관련: 이뇨작용 순화
-정신건강 관련: 숙면 유도, 진정제 역할
-기타: 노화 방지, 시력 유지, 해충, 박테리아 박멸, 성욕 증진 등
경제
유통/생활경제
피부미용·노화방지에 좋은 열대과일 '패션후르츠' 주스 출시
기사등록 일시 [2014-03-05 11:30:42]
【서울=뉴시스】민기홍 기자 = 친환경 먹거리 업체 웰플러스(http://www.wellplus.kr)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국내에 새롭게 알려지기 시작한 열대과일 '패션후르츠'를 먹기 좋은 주스로 만들어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패션후르츠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C함유량이 100g 당 30㎎에 달해 면역력 증가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다량의 비타민A가 함유돼 있어 시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외국에서는 여러 형태로 만들어져 즐겨 소비되는 과일이다.
최근 국내에선 피자헛, 빕스, 드마리스 등 유명 패스트푸드점 샐러드 바에서 냉동 과일 상태로 공급되면서 점차 소비층을 넓혀 가고 있다.
이번에 웰플러스가 선보인 패션후르츠 주스는 무설탕이면서 첨가제를 전혀 넣지 않고 순수 과즙으로만 만들어 건강을 생각하는 새로운 웰빙 음료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 웰플러스 관계자는 “패션후르츠는 주요 비타민 외에도 그레이프후르츠에 비해 2.5배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는 100g 당 10㎎(과육의 28%), 에스트로겐은 석류의 5배에 달해 콜레스테롤과 독소 제거, 여성 건강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웰플러스는 주스 외에 패션후르츠를 이용한 다양한 종류의 음료 제품을 개발해 차·커피전문점 등에 웰빙 음료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패션프룻 과육의 약 84%는 수분이며, 나머지는 향 화합물과 색 화합물, 당과 전분 등 에너지 생성에 쓰이는 영양원, 그리고 미량영양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과육의 지방질과 단백질 함유량은 많지만 비타민C와 비타민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 탄수화물
- 당: 당은 패션프룻의 주요 에너지 공급 성분이며 포도당(glucose), 과당(fructose) 그리고 자당(sucrose) 등 주로 세 종류의 당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 포도당과 과당이 당 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당의 함량은 패션프룻의 당도에 영향을 준다.
- 전분: 과육의 전분 함유량은 높은 편이다. 보통 패션프룻 주스의 전분 함유량도 0.5%~3%에 이른다.
●각종 유기산
패션프룻은 구연산(citric acid) 의 함유량이 높다. 구연산은 증발하지 않는 모든 종류의 산을 포함하며 산의 총량의 93%~96%를 차지한다. 그밖에 사과산(malic acid)이 약 4%~7%를 차지한다.구연산은 아연과 각종 미량원소들을 보호하고 그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한다.
●각종 아미노산
패션프룻에 들어 있는 각종 아미노산은 아르기닌(arginine),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 글리신(glycine), 류신(leucine), 라이신(lysine), 프롤린(proline), 트레오닌(threonine), 티로신(tyrosine)과 발린(valine)을 포함한다.
●효소
노란색 패션프룻에는 카탈라아제(catalase) 효소가, 자주색 패션프룻에는 메틸에스테라아제 효소가 들어 있다. 그밖에도 패션프룻에는 단백질가수분해효소(protease enzyme), SH단백질가수분해효소(SH-protease) 등도 함유되어 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원소
- 비타민C: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C는 항산화 물질로 신체를 활성산소(자유기)로부터 보호하여 암, 동맥경화, 류머티즘 등을 예방해 주며, 면역 체계도 강화시킨다. 한 잔의 패션프룻 주스에는 보통 비타민C 하루 성인 섭취량의 50%가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A: 패션프룻에는 아주 많은 양의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다.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는 시력, 세포의 성장 및 발달 그리고 면역의 3가지 기본적 생리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 미네랄: 패션프룻은 칼륨(K), 마그네슘(Mg)과 같은 각종 주요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칼륨은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을 하여 뇌의 기능을 좋게 한다. 칼륨은 몸 속 노폐물의 처리를 돕고 심장의 박동을 정상으로 유지해준다. 칼륨의 섭취는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패션프룻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의 일일 섭취량의 10%~13%를 함유하고 있다.
- 알칼로이드(Alkaloid)와 시아노제닉(cyanogenic) 화합물: 패션프룻에는 harman, harmin, harmol, harmalin 등 7 종류의 알칼로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각종 약리학 실험에 의하면 패션프룻은 신경 안정 효과가 있다고 한다. 패션프룻의 알칼로이드 함유량은 0.012%~0.7%이다.
- 패션프룻에는 독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시안 생성 글리코시드(cyanogenic glycoside) 가 발견된다. 이 종류의 글리코시드는 패션프룻의 전 생장과정에서 발견되는데, 함량이 가장 높을 때는 과실이 갓 열렸을 때와 아직 덜 익은 상태이며, 가장 적을 때는 과실이 익었을 때이다. 생장 마지막 단계의 시안 생성 글리코시드의 함량은 아주 적어서 독성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 패션프룻 100g당 영양성분(Nutritional Value of Passion Fru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