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거리트 몽노배경 정보태어난사망직업 (들)
|
1903 년 5월 28일 데시제, 니에브르 |
1961년 10월 12일 (58세) 프랑스 파리 |
|
마거리트 몽노 (Marguerite Monnot, 1903 년 5 월 28 일 - 1961 년 10 월 12 일)는 프랑스의 작곡가이자 작곡가로 에디트 피아프 ( "Milord", "Hymne à l' amour")와 무대 뮤지컬 Irma La Douce의 음악을 작곡 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1]
경력[편집]
그녀는 아버지에 의해 고전적으로 교육을 받았고 파리 음악원 (그녀의 교사에는 Nadia Boulanger, Vincent d' Indy, Alfred Cortot가 포함되었습니다)에서 Monnot는 18 세의 나이에 콘서트 피아니스트로서의 경력을 끝내고 건강 악화 된 후 대중 음악 작곡으로 특이한 전환을했습니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첫 번째 곡 "L' Étranger"를 쓴 직후. 1935년 그녀는 에디트 피아프(Édith Piaf)를 만났고, 1940년 그들은 여성 작곡 팀이 되어 평생 친구이자 협력자로 지냈다. [ 인용 필요 ]
몽 아소(Raymond Asso), 앙리 콩테(Henri Contet), 조르주 무스타키(Georges Moustaki)와 같은 작사가들과 함께 작업했고, 샤를 아즈나부르(Charles Aznavour), 이브 몽탕(Yves Montand), 보리스 비앙(Boris Vian), 마를레네 디트리히(Marlene Dietrich) 등 음악가 및 작가들과 협업하여 정기적으로 피아프의 거실에 모여 연주하고 노래했다. 1955년, 그녀는 알렉상드르 브르트르의 소설 《Irma la Douce》를 배경으로 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이 작품은 영어로 번역되어 피터 브룩의 연출 아래 런던과 브로드웨이에서 장기 공연되었다.
초창기[편집]
마거리트 몽노는 루아르 강변의 작은 도시인 니에브르의 데시즈에서 태어났다. 세 살 때 시력을 잃은 아버지 가브리엘 모노는 음악가이자 종교 음악 작곡가였다. 그는 Decize의 Saint-Aré 교회에서 오르간 연주자였으며 피아노와 하모니움 레슨을했습니다. 몽노의 어머니 마리 역시 음악 수업을 맡았으며, 프랑스 문학 교사이자 작가였다. 매일 저녁, 학생들과 친구들은 집에 모여 연주하고 노래를 불렀고, 모노 부부는 때때로 유명한 음악가들을 초대했다. 그녀는 학교에 거의 다니지 않았다: 그녀의 어머니는 집에서 그녀를 가르쳤다. 그녀는 하루에 몇 시간씩 피아노 연습을 했다.
세 살 때 그녀는 첫 번째 작은 노래 "Bluette"를 작곡했습니다. 세 살 반이 되었을 때, 그녀는 모차르트 베르세우스의 파리 공연에 가수와 함께 갔고, 보상으로 장난감 고양이 인형을 받았다. 1911년 파리의 Salle des Agriculteurs에서 리스트, 쇼팽, 모차르트를 연주했고 첫 언론 평단을 받았습니다. 12세부터 15세까지 그녀는 파리를 포함한 여러 도시에서 공연을 가졌는데, 카미유 생상스는 그녀에 대해 "방금 세계 최고의 피아니스트의 음악을 들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15세가 되던 해, 그녀는 파리로 유학을 떠났다. 그녀는 Vincent d'Indy에게 하모니와 푸가를 배웠고, Alfred Cortot에게 피아노를 배웠고, Nadia Boulanger에게 하모니를 배웠습니다. 후자는 그녀가 Prix de Rome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그녀가 실제로 공식적으로 대회에 참가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그녀는 16 세 때 유럽의 수도를 여행했으며 마드리드에서 무용수 빈센테 에스쿠데로 (Vincente Escuderro)와 동행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녀는 스페인 민속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스페인 왕실에서 공식 음악가가 될 기회를 제안받았지만 그녀의 부모는 그녀를 더 많은 공부를 위해 파리로 돌려보냈습니다.
그녀의 콘서트 경력은 1921 년 미국 투어 전날에 건강 악화와 프랑스인들이 "le trac"또는 신경 발작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중단되었습니다. 그녀는 수년간의 협업 후에도 Piaf에게 새로운 노래를 보여줘야 할 때 눈에 띄게 수줍어했습니다.
그녀의 두 번째 직업인 작곡은 처음에는 그저 취미였다. 1920년대 초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재즈와 댄스 음악 등 대중음악의 팬이었던 그녀는 트리스탄 베르나르의 희곡을 원작으로 한 영화의 왈츠를 작곡해달라는 친구의 권유로 곡을 쓰기 시작했다. 1931년 버나드와 함께 작곡한 이 곡의 제목은 "아! les mots d'amour!", 제인 마니가 불렀습니다. 작사가 Marc Hély는 Lucienne Boyer가 노래하고 Salabert가 출판 한 "Viens dans mes bras"의 음악을 작곡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는 계속 하도록 격려를 받았습니다. 그녀는 인내했고, 1935년 "L'Étranger"라는 노래는 저널리스트이자 작사가인 Robert Malleron과 음악을 공동 작곡한 아코디언 연주자 겸 작곡가인 Robert Juel과의 협업으로 탄생했습니다. 이 곡은 그해 샤를 크로스(Charles Cros) 아카데미 그랑프리(Grand Prix de l'Académie Charles Cros)를 수상했다.
피아프 시대[편집]
"L'Étranger"는 1936년 Monnot가 Édith Piaf를 처음 만났을 때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네트 라욘(Annette Lajon)이 원래 이 곡을 불렀고, 피아프는 이 곡을 연주할 수 있는 권리를 얻기를 원했다. 그러나 출판사인 모리스 드룩(Maurice Decruck)은 그녀의 요청을 거절했는데, 그 이유는 가수가 6개월 동안 한 곡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인용 필요] 피아프는 그 노래를 배웠고, 당시 그녀가 공연하고 있던 나이트클럽인 르 제르니(Le Gerny's)에서 노래를 불렀다. 아네트 라욘(Annette Lajon)이 게르니의 하룻밤에 관객석에 나타났을 때, 피아프는 그녀의 노래를 "훔친" 것에 대해 그녀에게 사과했다고 한다. 라욘은 분명히 사과를 받아들였고 피아프를 나이트클럽에 동행한 작곡가 마거리트 몽노에게 소개했다.
같은 해 Monnot은 작사가 Raymond Asso를 만났습니다. 그는 전직 외인부대원이었으며, 망토와 부츠로 로맨틱하고 이국적인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Monnot이 음악을 쓴 Asso의 첫 번째 노래는 "Mon légionnaire"였습니다. 몇 년 후, 알제리의 시디 벨 아베스를 여행하는 동안 몬노와 아쏘는 외인 부대로부터 훈장을 받았습니다.
몽노와 피아프는 친한 친구가 되어 1940년대 초에 곡을 공동 작업하기 시작했다. 그들의 노래는 피아프와 다미아, 모나 고야, 라인 비알라 등 당시 유명한 여성 가수들에 의해 연주되었습니다. 영화 몽마르트르 쉬르 센느 (Montmartre-sur-Seine)의 노래 ("Tu es partout", "Un coin tout bleu", "Y'en a un de trop", "Où sont-ils mes petits copains?"), "Mon amour vient de finir"(Damia), "C'était un jour de fête"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몽노는 그 후 25년 동안 피아프를 위해 곡을 썼다.
그녀의 전기에서 Piaf는 Monnot를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존경하는 여성이라고 부릅니다. 그녀는 또한 Monnot과 협업한 것에 대한 자부심을 언급합니다. 피아프는 클래식 음악에 대한 관심과 피아노 연주를 배우도록 격려해 준 몽노에게 경의를 표했다. 1939 년부터 1945 년까지 전쟁 기간 동안 Monnot는 Henri Contet와 협력하여 "Y'a pas de printemps", "Histoire de coeur", "Le ciel est fermé"및 "Le brun et le blond"와 같은 노래를 작곡했습니다. 두 사람은 피아프를 위한 영화 '에뚜왈 산스 뤼미에르(Etoile sans lumière)'와 이브 몽탕(Yves Montand)의 'Ma môme, ma p'tite môme'를 함께 작곡했다.
그 기간 동안 피아프는 "Le chant du monde"(Asso의 작사), "Mon amour vient de finir", "Les rues du monde"와 "Le diable est près de moi"(Piaf의 작사), "L'hôtel d'en face"(Gine Money의 작사) 등 녹음되지 않은 Monnot의 몇 곡을 리허설했습니다. 이 시기는 피아프가 "Je ne veux plus faire la vaisselle"("더 이상 설거지를 하고 싶지 않아")과 같이 발표되지 않은 많은 곡을 녹음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전쟁 중 피아프가 독일의 교착 지대를 순회하는 동안, 유명한 Monnot-Asso의 노래 중 하나인 "Le fanion de la Légion"은 파리 관객들에게 애국적인 열정을 불러일으켰다는 이유로 금지되었습니다. 한편 몽노는 파리에 남아 어머니(아버지는 1939년에 사망했다)를 만나고 시골에서 파리로 식량을 가져오기 위해 가끔 고향 데시즈에 들렀다.
1950 년 7 월 11 일, Monnot는 Paul Péri 인 가수 Étienne Giannesini와 결혼했습니다. 그 부부는 아이가 없었다. 그들은 Monnot의 어머니를 방문하기 위해 Decize로 여러 번 여행했으며, Monnot는 Péri가 1954 년에 출연 한 탐정 영화 "Les Pépées font la loi"의 음악을 포함하여 Péri를 위해 노래를 썼습니다.
1950년대에 몽노는 미셸 에메르(Michel Emer), 루이기(Luiguy), 노르베르 글란츠베르크(Norbert Glanzberg), 필리프 제라르(Philippe-Gérard), 플로렌스 베랑(Florence Véran), 위베르 지로(Hubert Giraud) 등 몇몇 새로운 작사가들과 로베르 쇼비니(Robert Chauvigny) 오케스트라와 협업했다. 그녀는 이미 다미아, 조르주 게타리, 리스 고티를 위해 작곡한 다른 작곡가 르네 루조와 함께 피아프를 위해 계속 작곡했다. 그들은 "pauvre Jean"과 "pauvre gens"의 혼동으로 인해 "파리의 가난한 사람들"로 번역된 유명한 "La goualante du pauvre Jean"("가난한 존의 노래/불평")을 썼고, 이 노래는 미국과 영국 음반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최초의 프랑스 노래가 되었습니다.
Irma La Douce와 그 너머[편집]
Irma La Douce는 1956 년 11 월 12 일 파리의 Théâtre Gramont에서 4 년 동안 운영되었습니다. 책과 가사는 Alexandre Breffort가 썼습니다. 르네 뒤퓌 (René Dupuy)가 감독하고 콜레트 르나르 (Colette Renard)와 미슈 루 (Miche Roux)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파리 공연이 시작된 지 1년 반 후, 쇼는 런던에서 개막했습니다. 피터 브룩 (Peter Brook)이 감독하고 엘리자베스 씰 (Elizabeth Seal)과 키스 미셸 (Keith Michell)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결국, 영어로 된 Irma는 원래의 프랑스어 Irma보다 더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뮤지컬은 1958 년 7 월 17 일 런던 웨스트 엔드의 리릭 극장에서 개막하여 1,512 회 공연되었습니다. 이 쇼는 1960 년 9 월 29 일 뉴욕 플리머스 극장 (Plymouth Theatre)의 브로드 웨이에서 개막하여 524 회 공연되었습니다.
프랑스, 영국, 미국, 캐나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호주, 독일, 스페인, 스웨덴, 덴마크,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브라질, 아르헨티나에서 동시에 공연합니다. 이 음반은 소니 레이블로 녹음되었으며, 엘리자베스 씰(Elizabeth Seal)과 키스 미셸(Keith Michell)이 주연을 맡았는데, 둘 다 런던 캐스트의 일부였다.
1963년, 빌리 와일더는 셜리 맥클레인과 잭 레먼이 주연한 영화 버전을 감독했다. 영화의 오프닝 크레딧에는 "알렉상드르 브래버의 연극과 마거리트 몽노의 음악을 원작으로"라고 적혀 있다. 앙드레 프레빈은 아카데미 음악상 - 각색 또는 치료상을 수상했고, 와일더와 작가 I. A. L. 다이아몬드, 오케스트라, 아카데미에 감사를 표했다.
〈이르마〉의 성공 직후, 디즈니 스튜디오는 몽노에게 할리우드로 와서 미국 영화를 위해 작곡을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그녀는 프랑스에서의 정착 생활을 떠나기를 거부했다고 한다. 그때부터 그녀는 1959년 영화 Les amants de demain의 곡을 작곡하는 등 Marcel Blistène과 정기적으로 협업했습니다. (그녀는 이미 1946년 영화 '에뚜왈 산스 뤼미에르(Etoile sans lumière)'에서 그와 함께 작업한 바 있다.) 그녀는 "Encore un verre"와 "Ma rue et moi"와 같은 "현실적인"노래의 가수 인 Péri를 위해 다른 노래를 작곡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클로드 누가로(Claude Nougaro)가 작곡한 메피스토(Méphisto)와 르 상티에 드 라 게르(Le sentier de la guerre)의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그녀의 노래는 다미아, 조세핀 베이커, 수지 솔리도르, 이브 몽탕과 같은 가수들도 불렀습니다.
이 노래들은 Monnot-Piaf 협업의 첫 해와 전후 노래 사이의 합성물로, 군단병의 시대와 식민주의의 꿈의 끝 사이였습니다. 1957 년 Monnot는 Piaf의 아파트에서 "Salle d' attente", "Fais comme si", "Tant qu'il y aura des jours"및 "Les blouses blanches"를 작곡 한 작사가 Michel Rivgauche를 만났습니다. 1959년, 에디트 피아프(Edith Piaf)는 전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Milord〉를 녹음했다.
피아프의 많은 전기 작가들이 썼듯이, 피아프가 1950년대 후반에 작곡가 샤를 뒤몽을 만난 후 가수와 몽노 사이의 우정은 '심각한 좌절을 겪었다'. 뒤몽은 피아프의 대표곡인 "Je ne regrette rien"을 작곡했고, 피아프는 뒤몽의 곡을 더 많이 연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다가오는 올림피아 공연을 위해 몽노의 곡 11곡을 레퍼토리에서 제외했다.
몬노는 생의 마지막 해인 1961년에 맹장염 증세를 보였다. 그녀는 자신의 병이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지만 의사의 조언에 따라 수술을 받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녀는 친구인 니오뎃 부인에게 편지를 썼다.
1961년 10월 12일, 58세의 나이로 마거리트 몽노는 맹장 파열과 그로 인한 복막염으로 파리의 한 병원에서 사망했다. 그녀는 아버지와 어머니와 함께 고향의 묘지에 묻혔다. 그녀를 "라 귀테(La Guite)"라고 불렀던 피아프(Piaf)와 몽노의 많은 친구들과 동료들이 그녀에게 경의를 표했다. 1963 년 Decize시는 그녀가 살았던 거리 (rue des Écoles)의 이름을 "rue Marguerite Monnot"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Decize의 외관에 기념 명판을 공개했습니다. 1989년에는 시내 중심가에 있는 보육원도 그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1991년, 수녀 선종 30주년을 맞아 수녀를 기리기 위해 데시즈에서 미사, 연주회, 전시회가 열렸다. 그녀의 진정한 기념비는 그녀의 œuvr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각주[편집]
- ^ 2015년 12월 12일에 확인함. ↑ "Harrowing Facts About Edith Piaf, The Tragic Songbird". 팩트네이트. 2021년 3월 5일. 2023년 4월 15일에 확인 함 .
출처[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