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넘은 배터리를 교환하였습니다. 배터리 교환후 달라진점(VS-1700보유)
첫째 라이트 밝기가 밝아 졌음
둘째 오디오 소리가 좀더 커졌음.
셋째 주행속도 140넘어서 100키로 과속카메라 접근시 브레이크 밟으면 엔진이 많이 떨림(배터리 교체후 엔진이 떨어요ㅠㅠ)
넷째 변속기어 충격이 완화되었음.
쭈꾸미 아버지 님 현재 이상황에서요. 흔히 말하는 배터리 교체후 ECU셋팅 되나요? 저절로 되는건가요?
아니면 차량 운전자가 그냥 원래대로 타도 되는건지 셋팅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하는건지?
그리고 배터리 교환후 달라진점 내용이 이러한데 VS-1700을 장착하면 달라진게 있을까요?
아참 배터리 교체후 ECU셋팅을 해야한다면 지금은 1700장착하진 않았지만 ECU셋팅 기간이나 시간 동안 1700하고는
문제가 없나요? 궁금합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시구요 대박나세요.
차종 >>(05년식 뉴SM3 제네레이션)
첫댓글 1700 달고 학습시키시는 게 좋을 듯 하네요. ECU는 알아서 달라진 환경을 학습하니까 빨리 다시는 게 조금이라도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신품배터리의 성능과 전압안정기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부족한 전류를 공급한다는 것에서는 같아 보일지 몰라도 근본적으로 배터리는 시동이 걸리고 나서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전류를 충전할 뿐 방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알터네이터의 전압이 배터리의 전압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전류는 전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죠.) 전압안정기는 알터네이터의 전압에 맞춰서 빠른시간안에 충전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알터네이터 전압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알터네이터 전압처럼 가변하게 됩니다. 전압안정기는 리플전압을 잡아서 전압을 안정화하고 전기장치를 켤 때 일시적으로 부족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종의 저수지와 같은 역할로 이해하면 될겁니다. 물론 자동차의 소모 전력이 엄청나니까 VS 같은 슈퍼캡으로 된 캐패시터가 필요합니다. 암튼 사설이 길었으나 세줄로 요약하면,
1. ECU는 배터리 탈 거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초기화 된다 (오래된 차량의 경우)
2. 배터리와 VS는 상관없다: 배터리는 시동을 걸고, VS는 전압을 안정화한다.
3. ECU 학습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얼른 다는게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