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 년 전에 에보엔진 때군요,, 저의 할리 투어글라이더에 실린더 스터드 분리현상있었습니다. 제가 보링 하던중 이런 현상이 있었습니다.용접과 기타 방법은 "스터드를 잡아 주는것이 약하다"" 다시 터진다,,서울의 장안평의 차량용접 전문가들과 의논 결과 였습니다,,그래서 실린더 스터드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원하는 특수강을 을지로에서 구입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스터드 볼트를 키우는 방법으로 당시 퇴계로 배오토바이 뒷길에 ""서울보링"" 에서 실린더 스터드를 다시 가공했습니다,, 이후 이 문제를 해결했었습니다,, 이후에 경험치로 바이크의 실린더 스터드 작업에 문제시 스터드 재가공으로 문제해결을 했고 또 다른분께 조언하며 도와 주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첫댓글 사진상으로 스터드가 나사산을 다머금고 나온거 같아보입니다.
헬리코일이나 타임써트 작업하셔서 다시 넣으시면 됩니다.
탭작업시 각도를 잘맞추셔야 합니다.그렇지 않으면 스터드각도도 틀어져서 실린더 삽입시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한치수더크게 탭을 내서 작업하는거라 용접작업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랑은움진인다님 늦은밤 질문에 응대 감사합니다.
에보엔진은 처음으로 분해해 보는데 스터드볼트가 처음부터 장착된것으로 보여지진 안습니다. 예전에 스터드 볼트를 작업한 엔진이라 헤드볼트에 끼워져 있는 인서트가14×1.5입니다.
@원머니2 댓글을 이제 보았네요.
타임써트작업을 한번했다는 얘기이신거죠?헬리코일은 한번작업한곳도 최대세번까지는 사이즈키워서 작업가능한것으로 알고있고 실제 두번까지 하는것도 보았습니다.이작업이 안되신다면 다음에 하실수 있는건 크랭크케이스교환밖에는 없습니다.국내에는 깨끗하고 좋은것찾기가 힘들어서 아마 이베이뒤져서 공수하셔야할껍니다.
@사랑은움직인다 조언 감사합니다.
30여 년 전에 에보엔진 때군요,, 저의 할리 투어글라이더에 실린더 스터드 분리현상있었습니다. 제가 보링 하던중 이런 현상이 있었습니다.용접과 기타 방법은 "스터드를 잡아 주는것이 약하다"" 다시 터진다,,서울의 장안평의 차량용접 전문가들과 의논 결과 였습니다,,그래서 실린더 스터드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원하는 특수강을 을지로에서 구입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스터드 볼트를 키우는 방법으로
당시 퇴계로 배오토바이 뒷길에 ""서울보링"" 에서 실린더 스터드를 다시 가공했습니다,, 이후 이 문제를 해결했었습니다,,
이후에 경험치로 바이크의 실린더 스터드 작업에 문제시 스터드 재가공으로 문제해결을 했고 또 다른분께 조언하며 도와 주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오래전 일들이고요 그때는 토크렌치도 귀한때라 손감각의 작업이고 지금은 엔진작업등에 정확한 토크값과 토크렌치에 의존하기때문에 이런일은 거의 없을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런 경우는 처음 수리 하신분이 잘못 조립했다고 생각합니다.
@방방곡곡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