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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새천년복음화연구소(소장 조영동)가 주최한 ‘가톨릭 사회사목의 평가와 전망’ 심포지엄에서 유경촌 신부(서울대교구 통합사목연구소장)는 박동호 신부에 이어 서울대교구 사회사목에 대한 구체적 제안에 나섰다. 2003년 서울대교구 시노드 후속 교구장 교서에 따른 지난 10년간의 사회복음화의 내용과 실천 지표 등을 평가한 유경촌 신부는 서울대교구 사회사목의 내용적 보완은 물론, 사회사목 부서 구조의 재구축, 각 본당 차원의 사회사목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서울대교구 시노드, 사회사목 세부지침까지 제시했으나 실현은 미비 2003년 9월 28일 반포된 서울대교구 시노드 후속 교구장 교서는 문화, 환경, 생명, 사회정의, 사회복지, 민족화해 등 6개의 사회사목 분야를 제시했다. ‘문화’ 분야는 문화의 복음화, 종교간 대화, 장묘문화와 교회건축, 대중매체 활용, 지역 문화 공간 제공 등을, ‘환경’ 분야는 창조질서 보존을 중심으로 친환경적 삶의 실천, 환경교육 확대, 환경사목위원회 활성화 등을 꼽았다. 또 ‘생명’ 분야는 생명존중 교육과 생명공학을 통한 인간의 도구화, 상업화 위험 경고, 생명 존엄성 수호를 위한 생명운동을, ‘빈민’ 분야는 선교본당 활성화, 가난한 생활양식 장려, ‘노동’ 분야는 실업율과 이주노동자, 비정규직 등 주요 노동 문제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들었다. ‘사회정의’ 분야는 정의평화위원회 활동 적극 지원, 사회교리 보급 활성화, 본당 사회사목분과 활성화와 이 모든 것을 위한 사제와 수도자 활동 지원, ‘사회복지’ 분야는 교구 사회복지 지침 제정, 사회복지 분야 모든 관련 단체와의 연대와 협조관계 유지, 본당의 사회복지 차원 실천 장려, 사회복지기관 운영 투명화, 대국민 홍보 활동과 기금 확보 유도 등을 들었다. 마지막으로 ’민족화해‘ 분야에서는 민족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와 교육, 나눔 활성화, 민족화해 네트워크 구축과 센터 설립, 통일사목을 위한 중장기적 대책 마련 등이다. 유경촌 신부는 시노드 교서에서 밝힌 사목 내용이 지난 10년간 제대로 실천되지 않았다면서, “사회복음화를 위해서는 먼저 교회 스스로의 변화와 자기 쇄신의 길을 가지 않으면 안된다. 즉 ‘교회의 자기 복음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10년 서울대교구 사목교서, 각 사목 분야별 평가에서는 ‘사회복지’와 ‘생명’ 부분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세부 지침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했다고 평가하면서, 특히 ‘노동’과 ‘사회정의’, ‘민족화해’ 부분에 주목했다. 유 신부는 시노드 교서에서 언급된 ‘노동자들에 대한 사목적 관심과 배려’에 대해서는 지난 10년간 사목교서와 세부지침에서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유 신부는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사목적 배려는 원만히 구현된 반면, 비정규직 노동자와 청년실업에 대해서는 사목 활동 기록이 거의 전무하다”고 평가한 뒤, 가톨릭교회가 사회문제에 깊이 관심을 갖게 된 것이 노동 문제에서 비롯됐음을 상기하고 특별한 관심과 배려를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족화해’ 부분 역시 10년간 사목교서에서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다. 서울대교구가 시노드 당시 제안한 사항 가운데 실현된 것은 경기도 파주에 ‘참회와 속죄의 성당’을 건립한 것이지만, 이마저도 지금은 의정부교구가 관리하고 있다. ‘사회정의’ 분야에서는 정의평화위원회 조직 운영과 지원 문제를 언급했다. 유 신부는 정평위가 그동안 교구 내 사회교리학교를 활성화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교구 부서와 위원회 중 정평위만이 유일하게 ‘전담 사제’를 두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환경 문제 역시, 시노드 이후 교구 사목의 핵심적 관심사에 들지 못했다. 유 신부는 2008년 사목교서 기본 방침에 처음으로 언급된 환경사목은 그 이후로는 거론되지 않았다며 “신자들에게 단순히 자연친화적 생활 실천을 요청하기에 앞서, 교구 사목의 주요 관심사에 창조질서 보전이나 창조영성이 녹아있는가, 교구 스스로가 세심하게 신경을 쓰고 있는가가 더 본질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또 ‘빈민’ 부분의 경우에도 “‘가난한 이들에 대한 우선적 선택’이라는 교회의 보편적 소명이 ‘빈민사목위원회’나 사회사목 부서의 일로 제한된 결과를 낳았다”면서 “교회쇄신의 누룩인 ‘가난한 생활양식’을 몇 되지 않는 ‘선교 본당’에 떠맡기는 결과가 된 것은 아닌지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대교구 대신학교에서 사회교리는 선택 과목… 사제부터 사회교리 공부해야 유경촌 신부는 서울대교구 사회사목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회교리 교육을 통한 전 교구 차원의 공감대 형성에 매진해야 하며, 무엇보다 해당 사목 부서의 구조적 개편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우선 ‘전 교회 구성원의 사회교리 공부’를 제안한 유 신부는 사회사목이 전체 신자들에게 제대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사회교리를 알리는 데 전 교구의 공감대와 노력이 있어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사목자들이 먼저 사회교리를 공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신부는 “2008년부터 서울 대신학교는 사회교리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며, 사회교리를 배우지 않은 사제들부터 사회교리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회사목이 일부의 사목이 아니라 전 교구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각 본당 차원에서 활성화돼야 한다면서, “사회사목 특성화 본당의 점진적 확대”를 주장했다. 유경촌 신부는 몇 개 본당을 ‘사회사목 특성화 본당’으로 시범 지정하고, 점차 전 교구로 확대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유 신부는 “현재 사회사목부 각 위원회의 특화된 업무 분야를 사회사목 특성화 본당에 적용할 수 있다”며 “최종적인 목표는 별도의 ‘특성화 본당’이 아닌, 모든 본당이 사회사목적 특성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사회사목‘부’를 사회사목‘국’으로 승격해야 유경촌 신부는 사회사목 활성화를 위한 또 하나의 조건으로 교구 차원의 조직 개편을 꼽았다. 유 신부에 따르면, 현재 서울대교구 사회사목부는 교구 사목의 핵심 부서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처장과 국장들이 당연직 위원이 되는 ‘교구 사제평의회’에는 참여하지 못한다. 교구장 자문기관인 사제평의회에 참석한다는 것은 교구의 사회사목을 대표한다는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만큼 “사회사목부의 조직 규모와 활동 내용을 감안할 때, ‘사회사목부’에서 ‘사회사목국’으로 마땅히 그 위상이 변경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교구 정의평화위원회의 조직 개편과 지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유경촌 신부는 “다른 위원회들이 모두 사회교리의 가르침을 따라 실천한다고 볼 때, 사회교리학교를 주관하는 정평위는 다른 모든 위원회 활동의 기초가 된다”면서 “사회사목부를 사회사목국 또는 사회복지국으로 변경할 경우, 정평위원장이 그 국장직을 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지금껏 항상 겸직 사제의 몫이었던 정평위원장은 국장으로서 전담을 맡아 교구청에 상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경촌 신부의 평가와 제안에 대한 논평을 이어간 정성환 신부(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장)는 “시노드 후속 작업에서 정책(내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분류나 조직체계 정비가 이뤄졌어야 하며, 구체적 실행을 위한 장기 계획이 수립됐어야 한다”면서, 유경촌 신부가 제시한 사회사목부 조직 개편, 사회사목부와 정의평화위원회 조직 위상을 격상시키는 제안에 동의했다. 그러나 대체로 사회사목부 중심의 조직개편안인 만큼, 직장사목부와 일반병원사목부 등 여타 부서에 대한 언급이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면서, 각 부서의 특성과 정책 내용에 따라 조직 개편은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신부는 “사회가 점점 더 빠르게 세분화 · 전문화되면서 다양한 사회문제가 돌출되고 있음에도, 교회의 사회복음화를 위한 대책과 논의는 더디게 느껴진다”며 “그동안 각 부서별 사업계획과 평가를 넘어 교구 차원의 정책과 실천을 계획, 평가하는 것은 미비했다”고 성찰했다. 그런 맥락에서 정 신부는 유경촌 신부가 제안한 전 교회 구성원의 사회교리 공부, 자발적 가난을 사는 교회, 사회사목 특성화 본당 확대 등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