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허중명서 중권
이허중 명서 중권 李虛中命書 卷中해설제2장.真假邪正진가사정
ㅡㅡ
陰生陽死. 逆順相因. 甲氣申方. 乙絶酉位.
음생양사는 순역으로 서로 인과이고. 甲은 申방위가 기이고, 乙은 酉위가 절지이다.
[註釋] 四時一陽生六陰死. 然陽道行左. 陰道行右. 如甲乙皆木也. 甲陽生亥而順行至午則死. 乙陰在午而逆行至酉爲絶.
四時는 一陽이 생하고 六陰이 죽는다. 그런데 陽의 道는 좌로 흘러가고 陰의 道는 우로 흘러간다. 가령 甲乙이 모두 木인데, 甲陽은 亥에서 생하며 순행하여 午에 이르면 죽고, 乙陰은 午에 있으며 역행하다 酉에 이르면 끊어진다.
子爲天正. 歲時始於一陽. 寅爲地首. 陽備人興於甲.
[註釋] 建子之月一陽生焉. 是爲歲首. 則一日建子. 子時當爲一日之首.
建寅之月草木甲拆. 則陽氣備歲時興. 建寅之時則人興. 寢日事始. 非天道之始爲地首矣.
子는 天正이다. 세시는 一陽에서 처음이다. 寅은 地의 首이다. 陽이 갖춰지면 사람은 甲에서 흥한다.
子를 세우는 월은 一陽이 생기는데, 이것은 歲首가 되면, 1일은 子를 세우고, 子時는 당연히 1일의 머리가 된다.
寅을 세우는 월은 초목이 껍질을 깨면 陽氣가 갖추고 세의 시가 흥한다. 寅을 세우는 시이면 사람이 흥하고, 잠자던 날이 일을 시작한다. 천도의 처음이 아닌 지의 머리이다.
天左中而左吉. 地右半而坤鄕.
하늘은 왼쪽 중이며 왼쪽이 길하고, 땅은 오른쪽 반이며 坤鄕이다.
[註釋] 太陽法天. 正月自子左行. 至六月在未. 未小吉也. 以是子爲天正也.
月建法地. 自正月建寅. 至六月在未. 未坤之境也. 而天地異見而至同焉.
태양은 하늘 법이다. 정월에 子에서 왼쪽으로 흐르고 6월에 이르러 未이고, 未는 小吉이다. 이로써 子는 天正이 된다.
월건은 땅이 법이다. 정월에 寅을 세우고 6월에 이르러 未에 있고, 未는 坤의 경계이다. 그래서 천지는 (좌우향) 달리 보이며 (未月에는) 지극히 같다.
天地自寅子左右行至中. 而終於丑. 常中於地之道者. 未有人中之貴神. 丑爲大吉. 未爲小吉. 己同丑未之體. 左右天地中會其方小吉. 所以立貴神用己丑爲家也. 夫貴神者在天爲紫微星. 在地爲天乙貴神. 領諸干神助地旋德. 奉天行道 以及乎人.
천지가 寅子에서 좌우로 흘러 가운데에 이르며 丑에서 끝이다. 항상 가운데가 땅의 도인것은, 未는 人中의 貴神이 있고, 丑은 大吉이고, 未는 小吉이 되어, 己는 丑未의 體가 같다. 좌우 천지 가운데서 모이는 그 방은 小吉이다. 그러므로 貴神을 세우고 己丑을 활용해서 집이 된다. 무릇 貴神은 하늘에 있으면 자미성이 되고 땅에 있으면 천을귀신이 된다. 모든 천간의 神은 땅을 도와서 덕을 베푼다. 하늘을 받들어 道를 행하면 사람에게 미친다.
戌亥爲天之成. 辰巳爲地之往. 故貴神逢天則左. 遇地則右.
戌亥는 하늘의 成이다. 辰巳는 땅의 往이다.그러므로 貴神을 하늘에서 만난 즉 왼쪽이고, 땅에서 만난 즉 오른쪽이다.
[註釋] 言亥爲地之陰極. 戌爲天之神極. 守萬物成功卑用之位. 是謂天之成也. 巳乃地之陽極. 辰爲天陰之始. 是萬物榮枯往來進功. 又戌爲魁成. 辰爲罔斡. 故貴神逢天地眞運進退之所. 領諸神避之. 故逢天則左行. 遇地則右行也.
말이 亥는 땅에서 陰이 다하고, 戌은 하늘의 神이 다한 것이다. 만물을 지키는 성공은 사용이 낮은 위치이다. 그래서 하늘의 이룸이라한다. 巳는 땅의 陽이 다하고, 辰은 하늘陰이 처음이 된다. 그래서 만물 榮枯는 進攻이 왕래한다. 또 戌은 魁를 이루게 되고 辰은 그물을 관리하게 된다. 그러므로 貴神은 천지에서 만나 진퇴하는바 진짜 운이며 모든 神을 피하게 하므로 만나는 하늘이면 左行하고 만나는 땅이면 右行한다.
ㅡ꼼꼼히 더 보시려면 링크로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