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글나라 원문보기 글쓴이: 凡 草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우메보시'의 부재료입니다. 매실과 소금 그리고 이 차조기만 있으면 우메보시를 만들수 있답니다.
이 차조기는 향이 강해서 웬만한 사람들은 그 맛을 보기가 힘듭니다. 보신탕에 넣어 먹기도 하는 방아잎과 비교해도 그 향이 특이해서 매니아들은 이 차조기를 찾고 있답니다.
요즘은 이 차조기를 일부러 재배하는 농가도 꽤 있는걸로 알고 있답니다. 차조기 잎을 말려 두면 좋은 향신료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고기의 역한 냄새를 없애는데 좋은 역할도 합니다. 삼겹살을 싸서 먹어도 좋고요.
기회되면 금년 여름에 상추대신 삼겹살에 차조기 쌈이 어떻습니까? 식중독이나 배탈 났을 때 차조기 생잎을 10장 이상 씹어 먹으면 바로 낫습니다. 배탈에 최고의 명약이 '차조기' 잎입니다.
차조기는 '자소'라고도 부른다. 꽃풀과에 딸린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여러 지방에서 저절로 나서 자라기도 하고 밭에 심어 가꾸기도 한다. 줄기는 네모 지고 잎이나 꽃 등이 들깨를 닮았다. 다만 줄기와 잎이 보랏빛이 나는 것이 들깨와 다르다. 키는 30~60센티미터쯤 자라고 전체에 털이 있다. 잎은 둥근 모양이고, 마주 난다. 여름과 가을에 보랏빛이 섞인 빨간색 작은 꽃이 이삭을 이루며 피고 가을에 겨자 씨를 닮은 씨가 익는다. 잎이 보랏빛이 진한 것일수록 약효과 높고 잎 뒷면까지 보랏빛이 나는 것이 좋다. 잎에 자줏빛이 나지 않고 좋은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들차조기라 하여 약효가 훨씬 낮은 것으로 친다. 차조기 씨에서 기름을 짜는데 이 기름에는 강한 방부작용이 있어서 20그램의 기름으로도 간장 180리터를 완전히 썩지 않게 할 수 있다. 차조기 기름에는 좋은 향기가 있어서 과자 같은 식품의 향료로도 쓴다. 차조기 씨앗 기름에 들어 있는 사소알데히드 안키티오슘이라는 성분은 설탕보다 무려 2천 배나 단맛이 강하다. 그러나 물에 풀리지 않고 열을 가하면 분해되며 독성이 있어서 많이 먹으면 죽는다. 차조기 잎은 향기가 좋아서 식욕을 돋우는 채소로 좋고, 여름철에 오이, 양배추로 만든 반찬이나 김치에 넣어 맛을 내는 데 쓴다. 일본에서는 매실장아찌를 만들 때에 착색제, 방부제로 많이 쓴다. 차조기는 입맛을 돋우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땀을 잘 나게 하며, 염증을 없애고, 기침을 멈추며, 소화를 잘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있다. 물고기의 독을 푸는 것으로도 이름 높다. 차조기는 영양도 풍부하다.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인, 철, 등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 식욕증진, 이뇨, 해독, 정신안정, 무좀, 두통 등 여러 질병에 다양하게 쓸 수 있다. 차조기는 감기에 잘 듣는다. 오한으로 온몸이 쑤시고 콧물이 나오며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마를 때 차조기 잎을 40~50그램 달여 마시고 땀을 푹 내고 나면 개운해진다. 또 기침, 가래, 인후염, 소화불량, 부스럼, 무좀, 불면증, 마비, 당뇨병, 요통 등의 여러 질병에 다양하게 쓰인다.
차조기를 병치료에 이용하는 방법 ■ 기침, 가래 차조기 잎과 도라지 뿌리를 달여서 마신다. 또는 차조기 잎을 생즙을 내어 마신다. 기관지염, 천식에도 효험이 있다. ■ 감기 차조기 잎 30그램과 귤 껍질 10그램을 물로 달여서 마시고 땀을 푹 낸다. ■ 물고기, 게를 먹고 중독되었을 때 차조기 20~30그램을 진하게 달여서 마신다. ■ 불면증, 신경쇠약 차조기 잎을 생즙을 내어 한잔씩 마신다. 아니면 차조기 잎 날것을 베개 밑에 넣고 잔다. ■ 당뇨병 차조기 씨, 무 씨를 반씩 섞어서 볶아 가루 내어 한번에 5~10그램 씩 하루 세 번 먹는다. ■ 호흡곤란 차조기 씨 20그램, 무 씨 10그램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숨이 찰 때에 효과가 있다. ■ 습관성 유산 향부자 10그램 차조기 잎 20~3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2번에 나누어 밥먹고 나서 2시간 뒤에 먹는다. 아니면 이 두 가지 약초를 각각 같은 양으로 가루 내어 한번에 5~10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차조기는 태아를 안정시키고 기를 잘 통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유산할 위험이 있을 때 쓰면 효과가 있다.
재료는 잎을 사용한다. 차조기에는 푸른종과 붉은종이 있는데 식용으로는 둘다 좋지만. 생즙으로는 푸른종이 좋다.차조기에는 특유한 향이 있어 입맛을 돋구지만 생즙으로 향이 너무 강하여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기에는 어렵다. 성분을 중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재료를 감미해서 마시면 좋다.
생즙을 감기에 걸렸을 때 마시면 매우 효과 적이다. 또한 빈혈증에 유효하고 주근깨. 기미. 거친피부에 좋은 미용 보건생즙이라고도 할수 있다. 차조기 생즙의 성분은 푸른종에 비타민 A. 가 많이 함유 되어있다. 차조기 잎에는 비타민. 칼슘. 철. 인. 등이 많이 들어있다. 한열을 없애고 냉기를 다스리며 폐를 이롭게 한다. 칼슘. 철분. 비타민A. 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빈혈증에 좋고.거치른 피부를 매끄럽게 해준다.
차조기 잎을 물에 깨끗이 씻어 쥬서에 넣고 짜낸다. 단용보다 혼용이 좋다.양배추 .셀러리. 사과. 당근 등과 잘 배합한다. 생즙을 아침공복시에 1컵씩 마신다.단용생즙일 경우에는 맛이 강하므로 물을 적당히 타든지 사과즙을 절반 혼합하여 마시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