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형선 - 음악에게
차 한잔을(음악시간 5)(CD ROM 1장 포함) [ 구매하기 ]
한국의 음악가는 왜 말이 없을까? - 책으로 보고 듣는
음악가들의 삶과 음악
<음·악·시·간>시리즈!!
한국의 음악가는 말이 없습니다. 한국에서 음악가가 자신의 견해를 말로써 밝히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정치, 사회, 문화에 대한 견해는 고사하고 음악에
대한 일상적 신념조차도 한국의 음악가들은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음악가들이 침묵하는 사이 한국의 음악문화는 한편으로(예술음악계에서는) 테크닉
다툼에만 맹목적으로 몰두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대중음악계에서는) 음악적
소통과는 관계없는 무의미한 언어유희에 빠져 있는 실정입니다.
민족음악연구회의 단행본 시리즈 <음·악·시·간>은 넓은 의미의 <음악적
작가성>을 찾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여기서 <음악적 작가성>은 무거운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그저 진지한 <음악가의 일상>이라 해도 좋을 것입니다.
민족음악연구회의 <음·악·시·간> 시리즈를 통해 침묵을 깨고 대중을 향해
음악에 대한 자신의 일상적 신념을 고백하는 음악가들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음악계에
자신만의 독특한 색깔을 추구하는 음악가들의 체취와 작가의식을 글과 음반에 하나로
모으다.
민족음악연구회에서 발간하는 <음악시간>시리즈는 한국 음악가들의 제도화된
침묵에 균열을 일으키고 <음악적 작가성>을 한국 사회의 대중들에게 진솔하게
고백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독자들은 <음악시간>시리즈를 통해 21세기 한국음악계의
음악현장에서 참다운 지식인으로서의 음악적 고민과 실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진솔하고도 내밀한 일기와 같은 글과 그 결과물로서의 음악을 동시에 접하게
된다. 음악시간을 <읽고>, <들음>으로써 보다 입체적으로 작곡가와 음악단체를
이해하고 소통의 창구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는 주류 한국음악계에 만연하고 있는,
음악적 실천이 따르지 않는 탁상공론식의 추상적 개념과 음악과 사회에 대한 의식적이고
의지적인 작가정신이 결여된 공허한 음악 행위에 대한 문제제기이자 대안적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음악시간 5 『음악에게 차 한잔을』은 현재 음반 프로듀서
및 작곡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고 최근 전래자장가 북시디 <자미잠이>의
저자인 류형선의 내밀한 고백들이 담겨있는 두 번째 북시디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음악에게
차 한 잔을!> - 관조의 미학과 쉼의 영성을 제안하다.
작곡가는 이 책의 서문에서 “음악에게 차 한잔”을 제안하고 있다. 왜 음악에게
차 한잔이 필요한가. “음악에게 차 한잔을” 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내 음악이 나름대로 감각적 호소력이 있어서 도회지 장터 바닥을 조금 휩쓴다고 치자. 덕분에 내가 명예와 돈 몇푼을 조금 더 거머쥐었다 치자. 그러면 나는 행복할까? 그 몇푼의 안락과 잉여가 나를 풍요롭게 할까?” (류형선, 『음악에게 차 한잔을』, p.20)
위의 질문은 작곡가 류형선이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화려한 조명 세례 속에 음악이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하고 음악 수용자는 단지 인스턴트 상품을 고르듯이 음악을 소비하는 작금의 상황에 대한 도전적이면서도 자기 성찰적인 질문이다. 그는 음악가에게는 부와 명예를 움켜쥐는 수단으로, 수용자들에게는 한번 쓰고 버려지는 상품으로 시장바닥에 이리 저리 내돌려지는 음악에게, 음악 본래의 모습(=음악적 진정성)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음악에게 ‘쉼의 영성’과 ‘관조의 미학’이 필요하다는 은유적 표현으로서 “음악에게 차 한잔을” 권하고 있는 것이다.
책의 구성 및 내용
이 책은 1부 “작곡은 나를 치유하는 힘”, 2부 “그 힘을 어디에 쓰랴” 의 제목처럼
1부에서는 작곡가에게 음악을 작곡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의 해답을
‘치유’에서 찾게되는 작곡가의 삶과 인식의 진솔한 여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작곡가의 어린시절과 대학시절의 회고를 담은 “memory 1" 과 "memory
2"는 읽는이로 하여금 잔잔한 눈물을 머금게 하면서 작곡가의 내밀한 정신세계
및 음악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서전적 고백문이다.
2부에서는 작곡을 통한 그 치유의 힘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작곡가의 음악 실천의 구체적 현장을 탐방하는 가운데 그 숨은 뒷 이야기들을 은밀하게 내보이고 있다. “강은일의 <오래된 미래>, 전경옥의 <사랑앓이>, 전래자장가 <자미잠이> 등은 일종의 작업 다큐멘터리 혹은 연출 일기로서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없는 음악 생산 현장의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고민과 과정을 살짝 엿볼 수 있는 글들이다. “박진영은 약장수에게 배워라”에서는 천박한 자유주의가 진보의 이름으로 상품화되는 것에 대한 주류 대중음악의 한 현상을, CCM 관련 글들은 작곡가가 오랫동안 종사해온 기독교 음악운동의 경험속에서 풍부화된 문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는바 CCM 음악의 허위의식을 날카롭게 간파하고 비판하고 있다. 작가는 주류 음악에 대한 단순한 반성과 비판에 멈추지 않고 세상과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치유의 힘으로 음악이 원래의 모습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과 전략도 함께 보여주고 있다.
3부에서는 CD에 실린
곡들에 대한 작곡가의 단상과 악보를 볼 수 있으며 노래 선율 뿐만 아니라 편곡 악보
및 기악곡의 경우 총보가 실려 있어 악보집으로서의 자료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음반에는 류형선 작곡의 총 8곡이 수록되어 있다. 영화 “컬러피플”의 작가 앨리스
워커가 쓴 ‘고문’ 시에 류형선이 집적 편사, 작곡, 노래한 “고문”과 김활성(천안대
교회실용음악과 교수)이 이끄는 앙상블 팀 <한줌의 소리>가 연주한 “멀리가는
물”(도종화 작시, 김활성 편곡) , CBS평화콘서트 ‘통해야!’ 위촉곡으로 소리꾼
김용우가 노래한 “통일이어라 영차!”를 비롯하여 가수 김원중, 정태춘, 전경옥의
노래가 재수록되었다.
저자 류형선 柳炯先
1964년 전남 광주에서 출생, 광주에서 서울로 초등학교만 6학교 이상을 옮겨 다닌
남다른 유년시절을 겪었다. 고2때 김민기의 "공장의 불빛"을 접하고 작곡을
하기로 결심하였고 1983년에 한양대 작곡과에 입학하였다. 대학시절 음악과는 멀리하고
사회과학 공부와 시위 참가 등 학생운동에 열심이었다. 군 제대 후 복학하면서 다시
음악과 화해하여 작곡을 다시 하기 시작하였다. 대학 졸업 후 민족음악연구회에서
활동하였고 노래모임 '새하늘 새땅'의 음악감독으로, 기독 노래공연 다수 연출로
90년대 대부분 기간에 기독 노래운동에 종사하였다. 2001년에 그간 미루어 두었던
국악 작곡을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전문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현재 작곡가, 음반 프러듀서로, 시노래 모임 '나팔꽃' 동인으로 CCM & Korean
Traditional Music '조율' 음악감독으로 활동 중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과
수원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작품으로는 "그대 오르는 언덕", "감꽃",
"새하늘 새땅 하나 될 누리", "멀리가는 물" 등의 노래가 있으며
칸타타 "새벽날개 햇빛타고", 뮤지컬 "못다한 사랑-백범 김구",
"솟아라 도깨비" 등이 있다. 기악 실내악곡으로는 "대금, 해금, 가야금을
위한 두 개의 자장가", "나무가 있는 언덕" 등이 있고 문익환 헌정음반
"뜨거운 마음", "조율 1집", 전경옥 2집 "사랑앓이",
강은일의 "오래된 미래" 등 다수의 음반에 작, 편곡 및 음반 프로듀서로
참여하였다. 저서로는 "평화의 아침을 여는 이"(주현신, 장빈 공동출간),
희년 성가집 "우리가 새날을 낳으리라", "사랑의 빛 외에는"
등의 노래 및 성가집이 있고 전래자장가 북시디 "자미잠이"가 있다.
류형선이 걸어온
길
작곡가 및 음반 프로듀서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과 수원대학교 출강
한양대학교 작곡과 및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전문사 과정 졸업.
현재 시노래 모임 ‘나팔꽃’ 동인. CCM & Korean Traditional Music ‘조율’음악감독으로
활동 중
민족음악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였고 노래모임 ‘새하늘 새땅’ 음악감독을 역임하면서
기독 노래 공연 다수 연툴로 90년대 대부분 기간에 기독 노래운동에 종사.
대표적인 작품
및 저서
“그대오르는 언덕”, “감꽃”, “새하늘 새땅 하나될 누리” 등의 다수 노래와
국악찬송가 수십편. 칸타타 “새벽날개 햇빛타고”(악보집 및 음반 출시), 뮤지컬
<못다한 사랑 - 백범 김구 >, 어린이 뮤지컬 <솟아라 도깨비>, 기악
실내악곡 “대금, 해금, 가야금을 위한 두개의 자장가” 등이 있다.
문익환 헌정 음반 <뜨거운 마음>, <조율 1집>, 전경옥 2집 <사랑앓이>,
강은일의 <오래된 미래> 등 다수의 음반에 작, 편곡 및 음악감독으로 참여하였다.
저서로는 전래자장가 북시디 <자미잠이>를 비롯하여 수권이 있다.
차례
서문 / 음악에게 차 한 잔을
1부 작곡은 나를 치유하는 힘
01 memory 1 - 아침이슬
02 memory 2 - 사진
03 작곡은 나를 치유하는 힘입니다
04 한번 연주되고 말 곡을 쓰지 않기 위하여
05 입보다 귀가 큰 음악
06 다람쥐, 나무를 심다
07 소낙비 내리는 밤
2부 그 힘을 어디에
쓰랴
01 가수는 자면서도 노래를 한다
02 박진영은 약장수에게 배워라
03 CCM, 그 힘을 어디에 쓰랴
04 CCM의 대중음악 해법 하나 - 똥 묻을 각오를 하라
05 산 위에서 만든 노래, 산 밑에서 빚은 노래
06 강은일 <오래된 미래>
07 전경옥 <사랑앓이>
08 전래자장가 <자미잠이>
3부 작곡노트와 악보
01 고문
02 고마운 사랑아
03 멀리 가는 물
04 더불어 숲
05 통일이어라, 영차!
06 두 대의 가야금과 해금을 위한 메나리
07 나무가 있는 언덕
부록: 류형선 연혁
CD 수록곡( 이
음반을 위해 새로 녹음된 곡은 1, 4, 6 번 트렉입니다)
01 고문 / Allis walker 작사, 류형선 작곡, 류형선 노래
- 2004년 5월 29일 ‘어머니의 정원을 찾아서’공연 초연곡
(기타: 곽수환, 피아노: 신현정, 대금: 박경민, 코러스: 김준범, 노은아, 방기순,
조상근)
02 오늘 내가
디딘 자국은 / 서산대사 작시, 류형선 작곡, 김원중 노래
- 음원출처: A tribute 문익환 <뜨거운 마음> 2000년
(피아노: 정은주, String Quartet: 김동석 외 3인)
03 고마운
사랑아 / 문익환 작시, 류형선 작곡, 정태춘 노래
- 음원출처: A tribute 문익환 <뜨거운 마음> 2000년
(기타: 함춘호, 베이스: 이종혁, 코러스: 김준범, 노은아, 방기순, 조상근 String
Quartet: 김동석 외 3인)
04 멀리가는
물 / 도종환 작시, 류형선 작곡, 한줌의 소리 노래
(기타 & 건반: ‘한줌의 소리’)
05 더불어
숲 / 류형선 작사, 작곡, 전경옥 노래
(기타: 조성우, 베이스:박우진, 피아노 & 건반: 정은주, 드럼:엄기현, 코러스:
김준범, 노은아, 방기순, 조상근)
06 통일이어라
영차! / 류형선 작사 작곡, 김용우 노래
- 2004년 8월 CBS 평화콘서트 ‘통해야!’ 초연곡
(기타: 조성우, 베이스: 박우진, 피아노 & 건반: 신현정, 타악: 신창열, 해금:
김주리, 피리: 안은경)
07 두 대의
가야금과 해금을 위한 메나리
- 음원출처: <듣고싶은 우리음악> 제 15집
(가야금 25현: 서은영, 가야금 18현: 박경소, 해금: 김예진, 장구: 윤호세)
08 나무가
있는 언덕
- 음원출처: <듣고싶은 우리음악> 제 15집
(피리: 안은경, 기타: 박종호, 가야금: 허윤정, 장구: 윤호세)
* 문화가 숨쉬는 장터 Disc4U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