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아웃이란 무엇일까요?"
미선씨는 온종일 사무실에 있다가, 탁아소에 들러 준호를 태우고 돌아와서는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있었다. 미선씨와 준호는 모두 지치고 배가 고팠다. 준호는 열려진 씽크대를 가리키며 “저, 과자주세요.”라고 말했다. 미선씨는 “우선 우유 한 잔만 마시고 참아라. 30분만 있으면 저녁 식사 시간이니까. 과자는 밥먹고 먹자….”라고 대답했다. 그녀는 주호에게 우유 한 잔을 가져가 주었다. 준호는 즉 “우유 따위는 싫어요.”라고 대답하고서 손등으로 우유잔을 쳐서 바닥에 떨어뜨렸다. 준호를 “때리려는”충동을 억누르고서 그녀는 엄하게 말했다. “타임아웃 방으로 가! 넌 우유를 엎질렀어. 당장 가!”준호는 화가 나서 울면서 식탁의자에서 내려와 타임아웃 방으로 천천히 걸어갔다. 거실 끝의 다용도실 이었다. 미선씨는 타이머를 5분 후에 맞춘 뒤 다용도실 문옆에 두었다. 그리고 나서 그녀는 부엌으로 돌아왔다. 5분 후 타이머는 울렸고 준호는 부엌으로 돌아왔다. 부엌의 TV를 켰고, 몇 분 후에 엄마를 보면서 말했다. “보세요, 엄마 코리가 아빠를 만났어요….” 미선씨가 타임아웃을 사용하기 전처럼, 모자 관계는 곧 정상으로 돌아왔다. 미선씨는 "냉정”을 잃지 않고, 아들이 화를 내며 요구하는 행동을 즉시 처리하였다.
⊙ 어떤 행동을 할 때 타임아웃 시켜야 합니까?: : 타임아웃은 심각한 행동을 없애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행동수정 방식중의 하나입니다.
때리기 성질 부리기 다른 아이 괴롭히기 또는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기 건방진 소리를 하거나 부모와 다른 사람에게 말대꾸하기 화가 나면 고함지르고 괴성을 지르기 다른 아이의 장난감을 빼앗기 장난감 던지기 장난감 부수기 다른 사람을 차기 머리를 잡아당기기 목조르기 침을 뱉거나 그러겠다고 위협하기 흙이나 돌, 막대기를 던지기 애완 동물이나 다른 동물을 혹사시키거나 다치게 하기 부모를 골려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듣기 싫게 큰 소리로 울어대기 따귀때리기 꼬집기 할퀴기 고자질하기 세발 자전거를 타고 거리로 나가는 것과 같은 위험한 일을 하기 들으라는 듯이 징징거리기 물건으로 때리기 말로 위협하거나 때리거나 다치게 하려고 폼을 잡기 욕하기 계단에 서있는 사람을 밀기 식탁에서 음식을 던지기 가구나 집을 고의로 망가뜨리기 부모에게 경고를 하고 나서 큰 소리로 불평하거나 졸라대기 다른 사람의 별명을 부르고 이상한 표정을 지으며 약올리기 경고를 받고 나서도 어른의 대화에 계속 끼어들기 특정한 행동을 즉시 멈추라는 “명령”에 복종하지 않기
삐지기, 뾰루퉁하기 성미가 급함, 언짢아함, 짜증을 냄 일을 하지 않거나 깜빡 잊어버리는 경우 옷과 장난감을 치우지 않는 경우 숙제나 피아노 연습을 하지 않는 경우 과잉행동(그러나 공격적이거나 파괴적인 행동은 타임아웃 시키십시오) 무서워 함 의존적이거나 겁쟁이 이거나 수동적임 내성적임, 혼자 있으려 함 부모가 목격하지 않은 그외의 행동들
『말대꾸에 대한 타임아웃』
지은이는 예쁘장한 6살짜리 아이이다. 이 아이는 영리하고 긍정적이며 누구에게나 말을 잘하고 사랑받을 만한 아이이다. 그러나 지은이는 한 가지 나쁜 습관이 있다. 지은이는 말대꾸를 잘한다. 이 아이는 자기가 싫어하는 일을 누가 시키려고 할 때마다. 으레 말대꾸를 했다. 6살짜리 지은이는 부모에게 말대꾸를 하면서, 그들을 가지고 놀았다. 이 아이는 부모를 당혹하게 화나게 했다. 다른 사람이 있을 때마다 부모를 난처하게 하곤 했다. 말대꾸를 하는 지은이를 혼내면, 이 아이는 더욱 말대꾸를 하였다. 이렇게 해서 이 아이의 행동은 더욱 심해졌다. 이 아이의 부모는 타임아웃과 같은 훈육 방법에 대해서 듣고, 딸을 돕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말대꾸가 “대상”행동이었다.
타임아웃을 사용한지 4일 만에 지은이는 여덟이나 타임아웃을 당하였다. 며칠 전 지은이의 엄마는 음식을 만들면서 상을 차리느라고 바빴다. 지은이는 식탁에서 열심히 색칠을 하고 있었다. 접시 여러 장을 들고 엄마가 말했다.“상을 차려야 하니까 크레용과 스케치북을 치워 줄래?”지은이는 “아직 색을 다 못 칠했단 말야 으!….”라고 대답했다. 지은 엄마는 즉시 말했다.“타임아웃! 넌 말대꾸를 했어. 욕실로 가! 뾰루뚱해진 지은이는 식탁에서 내려와 욕실로 갔다. 지은 엄마는 휴대용 타이머를 꺼내어 6분에 맞추어 놓고 욕실문 밖에 놓았다. 6분 후에 타이머가 울렸다. 지은이가 부엌으로 돌아왔을 때 엄마는 말했다.“지은아, 왜 네가 타임아웃을 당했지?”지은이는 “말대꾸를 해서요.”라고 대답했다. “그래, 말대꾸를 했기 때문에 타임아웃을 당한거야.”그리고 나서 엄마는 계속 상을 차렸다.
지은 엄마는 참 잘했다. 그녀는 타임아웃의 기본적 절차를 효과적으로 잘 따랐다. "대상" 행동(말대꾸)이 발생했을 때, 그녀는 딸을 재빨리 타임아웃 장소로 보냈고, 타이머를 6분에 맞추어서 타임아웃 방으로 보내기만 한 것이다. 지은이는 말대꾸를 해서, 간단한 상실(타임아웃)을 수차례 겪었다. 지은이는 크레용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엄마의 관심을 끌지도 못하였다. 또한 말대꾸를 통해 엄마를 가지고 놀 능력도 상실했다. 그 후 여러주에 걸쳐 반복적인 타임아웃을 통하여 지은이는 말대꾸하는 것이 크게 줄었다. 그 후 지은이는 엄마나 다른 어른들께 예절 바르게 말한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 타임아웃 할 장소로 따분한 곳을 선정하기
♧ 타임아웃 의자는 만 3세에서 5세 사이의 아이에게 가장 적절합니다.
☆ 효과 적인 타임아웃 장소의 특성 ·아이에게 지루하고 따분한 곳 ·다른 가족으로부터 격리된 곳(안전을 위하여, 매우 어린 아이들은 시야가 닿는 곳에 두십시오) ·장난감, 오락기, TV, 오디오, 책, 애완 동물이나 그 외의 재미있는 것들이 없는 곳 ·안전하고 밝으며 무섭지 않은 곳 ·10초 이내에 쉽게 갈 수 있는 곳
⊙ 만 3세에서 5세 사이의 아이들
『승현이와 타임아웃 의자』
4살짜리 승현이는 엄마를 매우 보챘다. 승현이는 약 15분 동안 장난감 자동차를 가지고 조용히 놀았다. 승현이는 엄마가 관심을 갖기를 바랐지만 엄마는 식탁에서 옆 집 아줌마와 커피를 마시고 있었다. 승현이는 큰 장난감 트럭을 가지고 가서 말했다.“엄마는 나랑 놀아줘야 돼요.” 엄마는 “승현아, 아줌마와의 애기가 끝나면 너랑 놀아줄께.”라고 대답했다. “안돼, 지금 놀아줘.”승현이는 명령했다. 그리고 나서 트럭을 들어 올려 무릎을 쳤다.“아-! 때렸으니 타임아웃!”이라고 엄마는 반응을 했다. 즉시 그녀는 승현이를 부엌 맞은편에 있는 큰 의자로 데려 갔다. 그런 다음 즉시 타이머를 4분에 놓고 승현이의 의자에서 ㏐ 가량 떨어진 곳에 두었다. 승현이는 울고 소리를 지르며 “소란을 피우기”시작했다. 그녀는 놀란 손님에게 설명했다.“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못할 때 저를 때리는 승현이 때문에 골치가 아퍼요. 승현이는 적어도 하루에 몇번씩 저를 때리려고 했어요. 그래도 이런 일은 2주만에 처음으로 나타난 거예요. 아직 완전하지는 않지만, 승현이가 때리지 못하도록 하는데 타임아웃 의자가 정말 도움이 되어요.”
⊙ 만 6세에서 13세 사이의 아이
1. 화장실은 적절한 타임아웃 장소입니다. 2. 흥미로운 대상이 없고 지루하면서, 안전한 장소이어야 합니다. 3. 타이머가 똑딱거리는 소리와 끝날 때 울리는 소리를 여러분의 자녀가 들을 수 있도록, 문 밖 가까운 근처에 타이머를 두십시오. 4. 자녀의 방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5. 무서운 타임아웃 장소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자녀에게 타임아웃에 대해 설명하기
♧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가 모두 편안할 때 타임아웃을 소개하십시오.
⊙ 만 3세에서 5세 사이의 아이
『슬기의 무는 버릇을 없애기』
슬기는 4살이다. 그 아이는 다른 아이들에게 화가 나면 물겠다고 위협하거나 실제로 물어 뜯기도 한다. 엄마, 아빠, 그리고 슬기가 모두 식탁 의자에 앉았다.
엄마 : 슬기야, 아빠와 나는 너를 사랑한다. 또 우리는 너를 돕고 싶어. 네가 어제 재민이에게 몹시 화를 낸 것이 생각나니? 넌 그 애를 물려고 했었어. 무는 것은 규칙에 어긋나는 거야. 슬기 : 우유 마셔도 되요? 아빠 : 그래, 조금 있다가. 우선 너의 무는 버룻과 그 버릇을 없앨 방법에 대하여 애기 하자. 네가 물거나 물려고 하면 넌 의자위에 앉아 있어야만 한다. 그리고 이 타이머가 울리면 의자에서 내려와도 된단다. 슬기 : 이젠 우유를 마셔도 되요? 엄마 : 잠시 후에, 네가 물면 어떻게 되는가를 보여주마(엄마는 슬기를 들어 부엌위 큰 의자에 앉혔다).엄마가 널 여기에 놓으면 넌 여기에 있어야 만 된다. 그리고 이 타이머가 울리기 전에는 내려올 수 없어. 타이머가 울리면 의자에서 내려와도 된단다. 슬기 : 지금 우유를 갖다 주실래요? 엄마 : 그래, 우유를 가져다 주마. 그러나 명심해라. 네가 누군가를 물거나 물려고 하면, 엄마나 아빠가 널 의자에 앉힐거야. 넌 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거기에 있어야 돼.
⊙ 만 6세에서 13세 사이의 아이
『타임아웃에 대하여 말하기』
11살짜리 태연이는 동생이나 다른 아이들에게 화가 나면 그들을 때리거나 때리겠다고 위협한다. 다른 아이들은 태연이가 때리거나 공격적이기 때문에 태연이를 꺼려했다. 아빠, 엄마, 태연이는 테이블 주변에 둘러 앉았다.
아빠 : 우리는, 네가 화가 났을 때 네 동생이나 다른 아이들을 때리는 문제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다. 우리 모두는 너를 사랑한단다. 네가 그렇게 아무나 때리니까 너나 네 동생, 그리고 가족 모두에게 피해를 주잖니? 태연 : 대부분 정운이가 먼저 시작했어요. 난 단지 그 애가 날 때리거나 내 별명을 부를 때 받아쳤을 뿐이예요. 엄마 : 그래, 정운이가 너를 때리고 네 별명을 부를 때도 있지. 그 애가 6살 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 아이도 바르게 행동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지. 그래서 그 애와도 얘기할 작정이다. 그러나 지금은 너와 타임아웃에 대하여 얘기하자. 아빠 : 네가 누군가를 때리거나 그러겠다고 위협할 때마다, 우리는 너를 타임아웃 시킬거야. 그러니까 너는 화장실에 가서 11분 동안 있어야 한다는 뜻이지. 우리는 이 타이머를 11분에 놓을거야. 너는 이것이 울리는 소리가 나면 밖으로 나와도 좋아. 이것이 울리기 전에는 나올 수 없어. 네가 즉시 타임아웃 방으로 가지 않거나 타임아웃 방에서 소란을 피운다면, 타이 머의 시간을 더 늘릴거야. 만약 타임아웃 방에서 난장을 피운다면, 타이머의 시간을 더 늘리고 나오기 전에 난장피운 것도 깨끗이 치워야해. 태연 : 도대체 누가 타임아웃을 생각해냈죠? 만약에 내가 타임아웃 방에 안가면 어떻게 되지요? 도중에 타임아웃 방을 떠나면 또 어떻게 되나요? 엄마 : 우리는 네가 타임아웃 방에 가서 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있기를 바란다. 만약 가지 않는다면 TV와 자전거를 이용할 수 없어. 또 네가 타임아웃 방에 가는데 1분 늦을 때마다, 타임아웃 방에 머물 시간이 1분씩 더 늘어날 거야. 만약 곧장 가지 않거나 타이머가 울리기 전에 나오면 15분씩 머물러야 할지도 몰라. 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너는 그곳에 있기만 하면돼. 태연아, 타임아웃에 대해 물어볼게 있니? 태연 : 타임아웃은 어린애들에게나 어울리는 거예요. 좀 우습지 않아요? 유치한 것 같아요. 내가 정운이를 때렸을 때 차라리 맞고 말겠어요! 그리고 정운 이도 때리세요. 정운이도 타임아웃 방에 가야 하나요? 아빠 : 너희들이 서로 치고 받는다면 너희 둘 모두 별개의 장소에서 타임아웃을 해야돼. 엄마 : 우리는 너와 정운이를 사랑한단다. 너희들 모두 우리의 말을 들었으면 한다. 그러니 우리가 너희에게 타임아웃 방으로 가라고 하면 즉시 가야해.
⊙ 타이머를 어디에 두어야 합니까? : 타이머는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되, 타임아웃 방에서 1~2m가량 떨어져 있어서 아이가 들을 수 있는 곳에 두십시오.
⊙ 타임아웃 동안에 부모는 무엇을 합니까? : 자녀를 타임아웃 장소에 보내 뒤에, 자녀에게 관심을 전혀 보이지 않아야 함을 명심하십시오.
⊙ 타임아웃 마지막 절차
『타임아웃 후의 동현이와 대화』
타이머가 울렸을 때 엄마는 화장실 근처에서 책을 읽고 있었죠. 8살짜리 동현이는 강아지를 학대했기 때문에 타임아웃을 당했거든요. 타이머를 들고 동현이는 엄마에게 걸어왔어요. 그러면, 그들의 짧은 대화를 들어 보도록 하죠.
엄마 : 얘, 동현아, 네가 타임아웃 방에 가게 된 이유를 말해 보겠니? 동현 : 내가 강아지를 때려서 타임아웃 방에 간거예요….이제 나가서 놀아도 되죠? 자전거를 타고 병준이네 집에 갈래요. 엄마 : 그래, 강아지를 때렸기 때문에 네가 타임아웃 방에 간거야. 병준이네 집에 가고 싶으면 갔다 오렴. 한 시간쯤 놀다 오너라. 동현 : 좋아요. 한 시간 뒤에 돌아올께요. 다녀오겠습니다. 동현 엄마는 “타임아웃 후”의 간단한 대화를 적절하게 잘 마무리 했습니다.
: 아이는 타임아웃 장소에 가게된 자신의 행동이나 다신이 어긴 규칙을 여러분에게 말해야만 합니다.
★타임아웃을 실시할 때 부모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 실수 #1. 자녀를 타임아웃 장소에 보낸 직후에 자녀와 애기하거나 다툽니다. 바른방법: 타임아웃 동안에는 자녀를 무시하십시오
◈ 실수 #2. 자녀를 타임아웃 장소에 보내기 직전에 자녀와 얘기하거나 다툽니다. 바른방법: 자녀를 타임아웃 장소에 보내는데 10초 이내에 10마디 이하만 사용하십시오.
◈ 실수 #3. 걸음마쟁이나 취학전 아이를 위한 타임아웃 장소로 작은 어린이용 의자나 흔들의자 또는 소파를 사용합니다. 바른방법: 걸음마쟁이나 취학전 아이를 위한 타임아웃 장소로는 등받이가 곧은 큰 의자를 사용하십시오
◈ 실수 #4. 더 큰 아이들을 위한, 타임아웃 장소로 아이의 방이나 재미있는 장소를 사용합니다. 바른방법: 더 큰 아이들을 위한 타임아웃 장소로는 화장실이나 다른 따분한 장소를 사용하십시오.
◈ 실수 #5. 부모 자신이 시간을 재거나 가스렌지의 타이머를 사용합니다. 바른방법: 항상 휴대용 타이머를 사용하십시오. 그리고 아이의 손에 닿지 않으면서 아이가 들을 수 있는 곳에 두십시오.
◈ 실수 #6. 아이가 타임아웃 장소에서 나온 후에, 착하게 굴겠다고 사과하라거나 약속하게 합니다. 바른방법: 타임아웃 장소에서 나온 후에, 아이는 자신이 타임아웃 장소에 간 이유를 말해야만 합니다. 아이가 기억하지 못한다면, 부모는 아이가 왜 타임아웃 당했는지 말해주어야 합니다.
◈ 실수 #7. 타임아웃은 사용하지 않고 타임아웃을 사용하겠다고 위협만 합니다. 바른방법: 대상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실제로 타임아웃을 사용하십시오. 타임아웃을 사용하겠다고 위협만 하는 것은 아무 효과도 없습니다.
◈ 실수 #8. 타임아웃 아이를 겁주거나 소심하게 합니다. 바른방법: 아이를 겁주거나 소심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이를 지루하게 하기 위해 타임아웃을 사용하십시오.
◈ 실수 #9. 타임아웃 시간을 너무 길거나, 너무 짧거나, 일정하지 않게 사용합니다. 바른방법: 타임아웃은 연령당 1분으로 하십시오.
* 제반 행동수정요법에 대한 참고서적으로 "SOS부모들을 위한 지침서( 출판사 : 교육과학사 )"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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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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