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천왕봉 경상남도, 전라남도, 전북특별자치도에 걸쳐 있는 산이다. 높이는 해발 1,915m로,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이자 부속 도서를 제외한 남한 본토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국립공원으로서, 1967년 12월 29일에 대한민국의 23개 국립공원 중 가장 먼저 국내 1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이북에 위치하여 접근이 어려운 백두산과 함께 민족의 영산으로 불리는 산이기도 하다.
최고봉은 경상남도 함양군과 산청군에 속해 있는 천왕봉(天王峰)이다. 천왕봉 이외에도 반야봉, 노고단, 중봉, 바래봉 등 수많은 봉우리가 거대한 산군(山群)을 형성하고 있다.
지리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넓은 산이다. 23개 국립공원들 중 해안형이 아닌 육상 국립공원들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이며,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구역의 면적은 광주광역시와 맞먹는 크기이다. 국립공원 관할 구역으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지리산 산군으로 묶이는 산들까지 포함하면 그 넓이는 더욱 거대해진다.
경남의 하동, 함양, 산청, 전남의 구례, 전북의 남원 등 3개 도, 5개 시군에 걸쳐 483.022㎢의 가장 넓은 면적을 지닌 산악형 국립공원이다. 둘레가 320여km나 되는 지리산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봉우리가 천왕봉(1,915m), 반야봉(1,732m), 노고단(1,507m)을 중심으로 병풍처럼 펼쳐져 있으며, 20여 개의 능선 사이로 계곡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동과 서, 영남과 호남이 서로 만나는 지리산은 단순히 크다, 깊다, 넓다는 것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매력이 있는 곳이다.
지리산은 예로부터 금강산, 한라산과 함께 한반도의 삼신산(三神山)으로 꼽혀왔다. 또한 신라의 오악, 조선의 사악, 대한제국의 오악으로 지정되어 제사를 받는 등 고대 시기부터 명산으로 추앙받아왔다.
천왕봉 정상에는 '한국인의 기상 여기서 발원되다'라는 문구가 적혀있는 비석이 세워져 있다.
첫댓글 모란역 2명 신청합니다.
넵~
반갑습니다.
지리산 천왕봉
모란탑승 2분
확인하였습니다.
모란 6시50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서현 1명 탑승요
넵~
반갑습니다.
지리산 천왕봉
서현탑승 6시30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예약합니다.(서현탑승)
반갑습니다~
서현탑승 확인하였습니다.
30분 조기출발로
6시30분 탑승입니다.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야탑역 2명 신청합니다~~
최준식님이시지요?
야탑역 2분 확인하였습니다.
조기출발30분이라 야탑척병원앞 6시40분입니다.
감사합니다~!
44석 만석되었습니다.
추후 들어오시는분은 일단 예약명단에 올려두겠습니다.
많이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동초 사정상 불참입니다
알겠습니다.
우선순위 잘보시고
다음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동초님 자리에
예비1번 마니캐님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