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수괘지 수풍정괘
수천수괘(水天需卦)는 음식(飮食)괘로서 먹을 자를 기다린다하는 취지이다 천지부모 조화로 애가 탄생을 하였으면 그 애를 양육(養育)하여야할 것이 아닌가? 그래서 그 양육하려면 우선 음식이 필요하다는 것 그래선 몽괘(蒙卦) 다음 음식괘로 받게되는 것이고 그 먹을 것을 기다린다 하는 취지에서 기다린다 하는 의미를 갖게된다
수(需)는 유부(有孚)하고 광형(光亨)코 정길(貞吉)하니 이섭대천(利涉大川)하니라 본의(本義) 수(需)-유부(有孚)하면 광형(光亨)하고 정(貞)하면 길(吉)하야
음식 되서 기다린다하는 것은 사로잡힘 있을 거고 빛나고 형통하고 곧아 길하니 큰 내를 건너듯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이롭나니라
단왈(彖曰)수(需)는 수야(須也)니 함(陷)이 재전야(在前也)-니 강건이불함(剛健而不陷) 하니, 기의(其義)-불곤궁의(不困窮矣)라
단에 말하데 음식 만들은 것은 기다린다 함이니 함정이 앞에 있음이니 강건하여서 빠지려 않음이니 그 의로움 곤궁하지 않음이라
수유부광형정길(需有孚光亨貞吉)은 위호천위(位乎天位)하야 이정중야(以正中也)-오
음식이 포로를 두어 빛나게 형통하여 곧아서 좋다함은 하늘 지위에 자리하야 바르고 가운데 함을 사용 함이오
이섭대천(利涉大川)은 왕유공야(往有功也)-라
대천을 건너는데 이롭다함은 추진하여 가면 공로가 있음이라
상왈(象曰)운상어천(雲上於天)이 수(需)니 군자(君子)-이(以)하야 음식연락(飮食宴樂)하나니라
상에 말하데 수기(水氣)구름이 하늘위에 함이 음식이니 군자는 이를 응용하야 음식을 갖고 연회(宴會)를 펼치며 즐거워 하니니라
초구(初九)는 수우교(需于郊)-라 이용항(利用恒)이니 무구(无咎)-니라
상왈(象曰)수우교(需于郊)는 불범난행야(不犯難行也)-오 이용항무구(利用恒无咎)는 미실상야(未失常也)-라
초구는 격랑 험함에서 멀리 떨어진 언덕 안전지대에서 기다림이라 항구함을 사용하는데 이로우니, '버티는데 이로우니' 그런 방향으로 허물을 벗어 없내는 것이니라
상에 말하데 안전한 곳에서 기다린다 함은 어려운 행위를 범하지 않는다 하는 것이오 오래도록 버티는데 이로와 그런 방향으로 허물 벗어 없앤다 함은 현재 갖고 있는 위상 떳떳함을 잃치 않으려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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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지 뱃속애 영아이던가 세상물정모르는 언린에다 험난한 세상살이 세파를 앞두고 있는 모습 아직 부모라하는 물가의 보호를 받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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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효가 동을 함 수풍정괘(水風井卦)가 다가온다 수풍정괘는 손목궁괘(巽木宮卦)이다 그래선 목극토(木克土) 회두극(回頭克)괘가 된다
비신상(飛神上)으로 자축(子丑)육합관계가 되어선 내괘효 끼리 육합을 짓는다
건상(乾象)사내가 건너갈 앞에 물을 보고선 그것을 먹어 들어갈 정복할 음식으로 관고(觀告)하는 것 근데 초효 위상으론 그 감수상(坎水象)이 아직 먼 위치에 있는 것으로 봤다는 것 그래 그런 식으로 험함을 범하지 않으려 하는 것으로 장구하게 버티는데 이롭고 그런 방향으로 사안(事案)의 허물을 벗으라 이런 것, 말하자면 지구전(持久戰) 농성전 식으로 맞을 매를 안맞겠다 이런 식으로 그런 대로 이롭고 형통 하지 않겠느냐 이런 취지인 것이다
그러니 할 일을 안하려하는 용기 없는 겁많은 어린애 취급을 받게 되는 것 물 언덕에서 기다리는 것인지라 안전하긴 하겠지만 주저하는 모습 용기 없는 어린 사내 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일거리 일할 터전 당도한 것은 일할 때가 왔다는 것인데 일할 용기 나지 않아선 언덕에서 기다란다 하는 것은 용기없는 자이다 이런 말인 것이다
재성(財性)직장(職場) 기반(基盤)이 동을 해선 비겁 형성(兄星)한테 회두극을 받는 것은 남한테 승패에 진 모습 나의 기반(基盤)직장이 타인 한테 돌아간 모습 탈취 당한 모습 그래 좋을 것이 뭐 있느냐 이런 취지인 것이다, 경쟁에 패배하는 입장이 되는 그림인 것이다 , 이용항(利用恒)이라 하는 것 함괘(咸卦)반대 풀죽어 있는 모습 방향 사용 이롭다는 것 어깨쭉지 축 처진 모습 그래 패배한 그림이 되는 것이다
수풍정괘(水風井卦)에서도 좋은 것이 없는 것 부유물 흙 모래등이 매꿔진 우물 상태 물구멍 막혀진 상태 그래 그런 상황은 낡은 우물 샘 예전 메꿔진 우물 같은 것, 권력 떨어진 사퇴한 정승 집안과 같은 지라 날아오든 정치 철새도 안날라 온다는 것, 정승집 개가 죽었을 적엔 문전성시(門前成市)를 이루더니만 정작 정승이 죽으니 오든 손도 발걸음이 뚝 끊어져선 앞마당에 낙옆만 딩구는 쓸쓸한 모습이라는 것이다 목궁(木宮)에 축자(丑字)비신(飛神) 역시 재성(財性)인데 그 합(合)을 만나선 잠을 자는 모습이고 진두극(進頭克) 인성(印性)을 하는 것인지라 수명(壽命)이 다해 가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된다 그러니 어느 역상(易象)에서든지 좋은 그림은 아닌 것이다
초육(初六)은 정니불식(井泥不食)이라 구정(舊井)에 무금(无禽)이로다
초육은 우물이 늪처럼 되어진 것이라 먹지 못함이라 옛 우물에는 새도 없다
상왈(象曰)정니불식(井泥不食)은 하야(下也)일세오 구정무금(舊井无禽)은 시사야(時舍也)-라
상에 말하데 먹지 못하는 우물이라 함은 내려온 것이요 소이(所以) 권력(權力)에서 하야(下野)한 것이요 옛 우물에 새가 없다 함은 시기(時期)를 놓아버리는 것이다 그 시기(時期)가 집에서 안주(安住) 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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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저런 세상일 다 겪고선 나이 많아 집에 와선 정년퇴직하듯 해선 쉬는 모습이라는것 끈 떨어진 연처럼 권력자루놓은 모습이다이런 취지
노년을 편안히 보내다간 앞으로 죽을 날만 남았다, 이런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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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송괘 상효 잘나가든 매달 리스트 챔피언 전복된 것, 그 반대 성향 겁 많은 어린애 입장이다 제삼자 입장으로 건더다 보면 챔피언이 챔피언 하다 종조삼치지(終朝三 之)를 당하여선 도전자 한테 얻어맞고 케오패 당한 모습으로 보인다는 것이고
천수송괘(天水訟卦) 그냥 첸지 된 것 교체(交替) 된 것으로 본다 면야, 사효(四爻) 법안(法案) 심사 안건(案件) 재처리 수습하는 검사 변호사 자리가 첸지 된 것 취조대상 취급받는 것 허물 많은 범법자로 몰린 그런 형세가 되기 쉬운 것 坎水象 오라줄 포승줄 받는 사내로 보인다는 것,
배경이 화지진(火地晋)괘라 전진 하려하는 것을 좌절 시키는 모습 진여(晉如)최여(手崔,如)가 된다 나아가지 못하고 주저 하는 그런 그림이 되는 것, 챔피언 밸트차고 날리든 넘 그래 케오시켜 허물 많은 넘으로 몰아선 전진하려하는 것을 주저 앉히는 모습 좌절 시키는 모습인 것, 좌절도 그냥 좌절인가 그래 발에다간 족쇄를 채워선 그렇게 하는 모습인 것 세상에 자연적 운세 좌절을 맛보는 것 역시 그래 운세에 족쇄를 채운 것 같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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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괘(井卦)
배경이 죄인 다루는 서합괘 초효라 그래 죄가 많다고 발 에다간 마(麻)=질긴 삼신을 신킨 모습 족쇄 질긴 것 착고를 채운 모습 그래 좌절시킨 모습이라 하는 것이고 사람이 이승에서 저승으로 해탈을 시킬려면 그래 허물 많은 자로 몰려선 그렇게 숨이지면 그 수의(壽衣)를 입히고 베 버선을 신키고 하는 그런 행태가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정괘(井卦)는 곤괘(困卦)전복된 것인데 산 허리춤에 돌아가는 칡넝쿨 질긴 밸트를 쳐내는 기술을 가진 아주 예리한 낮과 같은 그런 도구로 보이는 것 제 삼자가 볼적엔 그런 것으로 챔피언 밸트를 끊어 버리는 그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 것, 그냥으론 전복(顚覆)된 것이라면 그런 좋은 기술이 고만 낡은 우물 취급 받는 녹슨 연장 취급 받는 것 그런 식이 된 모습이라는 것이다 , 과거 잘 사용하든 연장이 고만 세월이 가니 녹쓸어 못쓰게 된 형편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래 권력 추락한 정승이다, 고위층 하든 자 이다 퇴물이다 이런 말인 것이다